미 기독교 잡지 크로스워크(crosswalk)의 브렌트 라인하트(Brent Rinehart)가 훌륭한 영적 지도자로서 가져야할 필수적 자질 9가지를 잠언 16장의 내용을 토대로 소개했다.
1. 훌륭한 지도자는 하나님의 길을 추구한다
지도자에게 하나님께서 말씀하신 길을 찾는 것보다 더 중요한 것이 있을까? 잠언 16장 1절은 "마음의 경영은 사람에게 있어도 말의 응답은 여호와께로서 나느니라"라고 말한다. 3절에선 "너의 행사를 여호와께 맡기라 그리하면 너의 경영하는 것이 이루리라."라고 덧붙이고 있다. 그리고 9절은 "사람이 마음으로 자기의 길을 계획할지라도 그 걸음을 인도하는 자는 여호와시니라"고 쓰여 있다. 즉 좋은 지도자는 주님을 찾고, 주님께 그의 길을 헌신하는 것이고 그럴 때 주님께선 다음 단계를 세우신다는 것이다.
2. 훌륭한 지도자는 거만하지 않다
우리 모두는 모든 것을 안다고 생각하는 지도자 유형을 경험해 본 적이 있다. 그러나 잠언 16장 5절에 이르기를 "무릇 마음이 교만한 자를 여호와께서 미워하시나니 피차 손을 잡을지라도 벌을 면치 못하리라."라고 하셨다. 훌륭한 지도자는 스스로가 잘났다고 여기는 이가 아닌 겸손한 마음으로 주님의 길을 따르는 자이다.
3. 훌륭한 지도자는 평화 중재자이다
잠언 16장 7절에 이르기를 "사람의 행위가 여호와를 기쁘시게 하면 그 사람의 원수라도 그로 더불어 화목하게 하시느니라"고 했다. 하지만 불행히도 많은 지도자들은 그와 반대되는 견해나 다른 생각들을 검토하는 데 관심이 없는 모습을 보일 때가 있다. 이는 다른 사람들과 공감할 수 있는 능력을 잃었고, 타협이란 말이 기피해야 할 단어가 된 것과도 같다. 우리가 다른 이들에 대해 '냉철함'을 보일 때 오히려 자신의 이런 모습을 '대담함'으로만 해석한다면 이는 우리가 잘못된 길을 가고 있는 것임을 깨달아야 한다.
4. 훌륭한 지도자는 공정하고 정의롭다
8절에선 "적은 소득이 의를 겸하면 많은 소득이 불의를 겸한 것보다 나으니라"고 말한다. 우리는 우리가 세운 목표를 믿고, 이를 이루기 위해 열심히 노력한다. 하지만 수단을 정당화하는 결과는 결국 참된 것이 아님을 알아야 한다. 좋은 리더는 일을 올바르게 하는 데 더욱 관심을 가져야 한다.
5. 훌륭한 지도자는 정직하고 신뢰할 수 있는 사람들을 옆에 두고 그들의 말을 경청한다
"의로운 입술은 왕들의 기뻐하는 것이요 정직히 말하는 자는 그들의 사랑을 입느니라."(잠 16:13). 진짜 지혜로운 지도자는 자신의 생각에 무조건적으로 "예"라고 답하는 사람들이 아닌 자신의 생각에 대해 건전하고 비판적인 조언을 기꺼이 제공하는 똑똑한 사람들로 둘러싸여 있다. 잠언 15장 22절에도 "의논이 없으면 경영이 파하고 모사가 많으면 경영이 성립하느니라" 라고 말한다.
6. 훌륭한 지도자는 좋은 학습자이다
잠언 16장 16절은 "가산이 적어도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이 크게 부하고 번뇌하는 것보다 나으니라" 라고 말한다. 좋은 리더라면 항상 배우고 성장하고 발전해야 한다. 당신이 배울 것이 아무것도 없다고 느끼는 날이 있다면 그 날은 당신의 자존심과 오만함이 깊이 뿌리 내렸다는 증거이다.
7. 훌륭한 지도자는 겸손하다
잠언 16장 18절은 "분을 쉽게 내는 자는 다툼을 일으켜도 노하기를 더디 하는 자는 시비를 그치게 하느니라" 라고 말한다. 뉴스에선 비일비재하게 정치인, 유명인사부터 CEO 등 많은 사람들이 그동안 쌓아왔던 모래성이 몰락하며 헤드라인을 장식해왔다. 그들의 이면에는 강한 자존심이 있는데 이는 항상 스스로를 무적이라고 생각했다는 것이다. 훌륭한 지도자는 항상 자만을 버리고 다음의 잠언서 말씀을 기억해야 한다 "겸손한 자와 함께하여 마음을 낮추는 것이 교만한 자와 함께하여 탈취물을 나누는 것보다 나으니라"(잠 16:19)
8. 훌륭한 지도자는 현명하고 친절하다
"명철한 자에게는 그 명철이 생명의 샘이 되거니와 미련한 자에게는 그 미련한 것이 징계가 되느니라지혜로운 자의 마음은 그 입을 슬기롭게 하고 또 그 입술에 지식을 더하느니라" (잠 16:22-23) 지혜와 분별력은 훌륭한 지도자를 더욱 설득력 있고 효과적으로 만든다. 참된 리더는 "불같은 말(잠 16:27)"이 아니라 "선한 말"(잠 16:24)을 사용한다.
9. 훌륭한 지도자는 화내기를 더디한다
잠언 16장 32절은 "노하기를 더디하는 자는 용사보다 낫고 자기의 마음을 다스리는 자는 성을 빼앗는 자보다 나으니라"고 말한다. 이유없이 다른 이들에게 고함지르고 언성을 높이며 기를 죽이는 것이 아닌 자신의 감정을 잘 다스리고 참을 줄 아는 사람이 훌륭한 영적 지도자가 갖춰야 할 마지막 자질이라 할 수 있다.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cdaily.co.kr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