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종필 목사의 신간 ‘킹덤복음’이 10일 출간 된다. 이 책은 설교자들이 하나님나라 관점으로 성경을 이해하고 설교하도록 월간지 <교회성장>에 연재한 ‘이종필 목사의 킹덤 프리칭’ 원고 중에서 ‘하나님나라 복음을 전하는 설교법’의 모델로 소개한 설교문을 정리한 것이다.
저자는 “사역 현장에서는 순수한 복음이 강조됨과 동시에 교회의 전체적 현실은 성경과 너무나 멀다. 무엇인가 문제가 있다. 결국 교회의 위기는 성경을 통해 복음을 이해하는 틀인 신학의 위기이며, 기독교의 복음을 지나치게 단순화하여 총체적인 하나님나라 복음을 망각한 것”이라고 지적하며 복음을 통해 하나님이 진정으로 원하신 목적에 대해 이야기 한다.
저자는 하나님이 원하시는 그 목적은 인간이 망가뜨린 하나님나라의 복원이다. 인간이 복음으로 말미암아 돌아갈 곳이 곧 하나님나라요, 기독교인이 알고 누려야 할 것이 바로 하나님나라이기 때문이라고 말한다.
또, 하나님의 관점인 하나님나라의 복음을 망각하였기에, 한국 교회의 기독교는 인간 위주의 구원관, 즉 사람이 잘 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이른바 기복 신앙이 만연하게 된 것은 아닐까? 잘못된 신학 혹은 왜곡되거나 부분적인 신학 이해가 성경을 부분적으로 이해하게 만들거나 잘못 알도록 만든 것은 아닐까? 라는 문제의식을 전제로 성경이 참으로 말하는 복음이 무엇인지 개념을 바로 잡는 것에서부터 이 책을 시작한다. 그것은 성경에서 일관되게 관통하는 하나님나라이며, 구약은 하나님나라를 세우기 위해 하나님의 언약을 선포한 아브라함 이후 수많은 선지자에 이르기까지 모두 하나님나라에 대한 이야기임을 증명해간다.
그리고 그 언약에 따라 오신 신약의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하나님나라의 복음이 선포되며, 그리스도의 십자가 복음을 받아들이고 영접하는 믿음은 곧 하나님나라의 통치 아래 들어가는 하나님나라 백성으로서 회복되는 길임을 연결시킨다. 결국, 성경 전체가 말하는 기둥은 하나님나라이며, 성경이 말하는 복음은 하나님나라의 복음이며, 그것이 개인의 영적 구원의 통로인 십자가의 복음과 무관하지 않다는 사실까지 촘촘히 연결시킨다. 그리하여 결국 성경에서 일관되게 강조하는 하나님나라와 주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이 온전히 일치하는 것임을 통합적이고 상호보완적으로 입증해낸다.
저자는 이를 논증해가는 과정에서 최근의 신학적 논쟁을 충분히 드러내며 그 장단점을 비교해낸다. 이에 따라 신학적 탐구를 하려는 이는 하나님나라 복음의 학술적 전개 방향에 대한 입문서로서 이 책의 가치를 인정하게 될 것이다. 한편, 이 책은 복음이 무엇인지 알기 원하는 일반 신자도 충분히 이해할 수 있도록 친절하게 서술되었으며, 무엇보다 성경 구절을 바로 참고하여 명확하게 이해할 수 있어서, 성경의 핵심 줄기인 하나님나라 개념에 대해 온전히 이해할 수 있게 해준다.
저자는 교회의 위기를 해결하기 위해, 먼저 성경 전체를 관통하는 하나님나라에 대해 살펴보고, 성경 전체를 ‘주 예수 그리스도의 하나님나라 복음’으로 종합하는 작업을 시도한다. 그러기 위해 주어진 계시의 수단인 언약에 대해 정리해준다. 계속해서 언약의 세 가지 요소인 관계 설정, 선물 수여, 조건 제시를 통해 하나님나라의 키워드로서 백성, 땅, 주권을 도출하여 각각의 키워드로 성경 전체를 요약해준다. 특히 땅과 주권의 관계로 성경 전체를 통합하여 복음이 무엇인지 알게 해준다. 그리하여 예수께서 우리의 주(主)요 메시아라는 ‘주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은 하나님나라를 목적으로 한다는 것을 밝히며, 예수의 십자가와 하나님나라 복음, 나아가 하나님나라를 성취하기 위해 오신 분으로서 성령에 대해서까지 정리한다.
이 책을 통해 성경 전체가 제시하는 복음인 ‘주 예수 그리스도의 하나님나라 복음’이 무엇인지와, 그 복음이 성경 전체를 관통하는 가장 적절한 복음 진술이라는 결론에 도달하게 될 것이다.
추천글
저자는 하나님 나라의 세 가지 키워드인 백성, 땅, 주권이 성경 전체에 어떻게 전시되어 있는지를 촘촘하게 설명합니다. 특히 이러한 하나님 나라의 복음적 주제들이 우리와 어떻게 관계가 전개되는지를 설명하며, 종말론, 성령론, 십자가의 진리 등을 연결시키는 데서 저자의 심오한 안목이 드러납니다. 이 책을 읽는 모든 독자들이 하나님 나라의 복음으로 꽉 차 있는 성경 지식에 이르리라 확신합니다. - 김선일 (웨스트민스터대학원대학교 실천신학 교수, 『전도의 유산』 저자)
이종필 목사님의 글은 명쾌합니다. 하나님나라의 관점을 쉽고 분명하게 풀어줍니다. 이 책이 십자가의 복음과 하나님나라를 통합적으로 설명하고 구체적으로 적용해나가는 것이 놀랍습니다. 이 책을 통해 독자들이 킹덤비전과 킹덤복음이 열리는 경험을 하게 될 것을 확신하며, 기쁨으로 본서를 추천합니다. - 권호 (합동신학대학원대학교 설교학 교수)
저자는 성경의 일관된 주제를 ‘하나님 나라’로 보고, 하나님 나라의 관점에서 성경을 논리적이며 조직적으로 설명한다. 주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과 하나님 나라를 깊이 있으면서도 쉽게 풀어쓴다. 따라서 성경을 체계적으로 배우기 원하거나, 성경의 핵심 원리를 따라 살기 원하거나, 혹은 하나님 나라의 관점으로 목회하기를 원하는 분들에게 이 책을 추천하고 싶다. - 권해생 (국제신학대학원대학교 교수)
저자는 이 시대의 신학적 무지를 개탄합니다. 신학 없는 신앙이 득세하는 모습을 아파합니다. 저자는 또한 이 땅에 만연한 복음의 왜곡을 슬퍼합니다. 비본질이 본질을 호도하는 현실을 고통스러워합니다. 그래서 그는 하나님나라 운동에 헌신하기로 마음먹었고 그 다짐을 이제껏 지키고 있습니다. 이 책은 반드시 다루어야 하는 성경의 핵심 주제를 몇 개의 소재로 골고루 다루고 있습니다. - 박태양 (TGC코리아 대표)
방법론적인 목회 기술에 본능적으로 기대게 되는 거친 현장에서, 신학적 깊이를 잃지 않는 건실한 목회를 실천하기란 참 어려운 일입니다. 감사하게도, 본서의 저자인 이종필 목사가 그 일을 해내고 있습니다. 책과 함께 저자의 목회가 읽혀지기를 기대하고, 하나님 나라의 꿈을 꾸는 모든 목회자와 성도들에게 친근한 길잡이가 되길 기대합니다. - 채경락 (고신대학교 신학과 교수)
저자소개
이종필 - 저자는 서울에 세상의빛교회를 개척하고 하나님나라의 복음을 삶으로 구현하는 성도들을 섬기고 있는 젊은 목회자이다. 연세대학교에서 문학을 전공하고 총신대 신학대학원 졸업하고 풀러신학교에서 목회학 박사 학위(목회학 박사 논문 ‘도심 지역에서의 건강한 교회개척’)를 취득했다. 저자는 딸 시은, 아들 지민, 재현을 키우며 아내 안의정과 믿음의 가정을 일구고 있다.
신앙과 삶을 일치시키는 하나님나라 교회(킹덤처치) 운동을 펼쳐온 그의 목회는 교회의 외형보다 복음을 통한 삶의 변화와 교회의 공공성 회복을 지향해왔다. 하나님나라의 복음이 성도 개개인의 삶에서 구현되는 교회를 이루기 위해 삶을 고백하는 소그룹과 신앙적 삶의 실천을 강조해온 그의 교회 사역은 새로운 교회를 지향하는 신세대 목회자들에게 모델로 주목받고 있다. 그가 세운 세상의빛교회는 이미 여러 언론을 통해 소개된 바 있다.
하나님나라 복음의 원리를 따른 교회운동과 복음을 소개한 《킹덤처치》, 《킹덤복음》, 《킹덤설교》, 《믿고 싶지만 믿어지지 않는 이에게》(아르카) 등을 저술했다. 《하나님나라 관점으로 구약관통》과 《하나님나라 관점으로 신약관통》(넥서스CROSS)을 출간했고, 《하나님나라 제자훈련》(목양)을 통해 새로운 시대를 사는 성도들을 양육하는 데 힘쓰고 있다.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cdaily.co.kr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