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랄 로버츠 대학은 오클라호마 주 털사에 위치한 사립 복음주의 대학으로, 1963년 전도자인 오랄 로버츠의 이름을 따서 설립됐다.
윌슨 총장은 지난해 가을부터 대학이 NCAA 스포츠, 예배당, 공연 예술을 포함한 개인 수업, 기숙사 생활, 과외 활동에서 12년 연속으로 등록이 증가했다고 밝혔다.
그는 이것을 지난해 여름에 고안한 “ORUSAFE 계획의 성과”라면서 “문제를 단순화하고, 조치를 명확히 하는 접근 방식을 취했다”고 밝혔다. 아래는 윌슨 총장이 소개한 7단계에 관한 요약이다.
1 단계: 도전을 수락하라(Accept the Challenge)
리더들은 위기가 기회를 제공한다는 것을 인식해야 한다.
ORU의 상징적인 이미지는 유명한 “힐링 핸즈(Healing Hands)”라는 조각이다. 두 손은 흔히 ‘기도하는 손’이라고 부르지만, 대신 신앙과 의학의 결합에서 오는 치유를 상징한다. 다른 하나가 없다면 불완전할 것이다.
이 대유행 기간 동안, 우리 대학은 기도와 과학을 결합하여 코로나19에 접근했다. 하나님은 기도에 응답하셨지만, 우리는 과학적이고 의학적이며 상식적인 규약을 무시하지 않았다. 리더는 사용 가용한 모든 자원을 완전히 수용할 때, 도전을 환영할 수 있다. 사실을 받아들이라.
2단계: 임무에 충실하라(Hold Tight to Your Mission)
리더는 타협할 수 없는 것을 명확히 해야 한다. 나는 전인 교육을 통해 세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성령의 능력을 갖춘 지도자를 양성하는 ORU의 사명에 초점을 맞췄다. 전인 교육은 직접적인 교육을 받으면 더욱 잘 이뤄진다.
리더는 임무에 대한 완수를 타협해선 안 된다. 새로운 날에는 임무를 완수하기 위한 새로운 방법이 필요하다.
3단계: 팀을 구성하라(Assemble a Team)
나는 교수, 행정, 교직원, 학생들 사이에서 전문가와 인플루언서로 구성된 ‘보건 및 대책위원회(health and safety task force)’를 구성하여 취약 분야를 파악하고, 계획을 수립했다.
강력한 리더들은 겸손함을 가지고, 강한 리더들로 팀을 구성하는 지혜를 인정하기 마련이다. ‘킹덤 리더십(Kingdom leadership)’은 결속력 있는 팀들이 대응하고, 조치를 취하고, 어떤 위기의 도전도 수용하는 방식에 의해 만들어진다.
4단계: 영감을 주는 목표를 정하라(Set an Inspiring Goal)
나는 대책위원회에 ORU를 “오클라호마에서 가장 안전한 곳”으로 만든다는 과감한 목표를 제시했다. 주변 지역 사회만큼 안전하거나, 더 안전하다는 목표를 정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았다. 작은 목표로는 새로운 방식으로 새 일을 하는 데 필요한 생각과 행동, 그리고 에너지를 불어넣지 못한다.
오늘날 우리의 문제는 큰 목표를 세우고 놓치는 것이 아니라, 작은 목표를 세우고 그것과 부딪치는 데에 있다.
5단계: 계획을 세우라(Create a Plan)
사람들은 그들이 계획한 것을 갖게 된다. 우리 대학은 오클라호마에서 가장 안전한 장소를 만들기 위한 계획을 “ORUSAFE”라고 불렀다. 그리고 이 목표를 염두에 두고, 팀은 교육, 건강, 의학, 물류, 법률, 엔지니어링, 미디어, 캠퍼스 안전 등에 대한 전문 지식을 “안전계층(Layers of Safety)”이라는 중복 권장 사항으로 둘러쌌다.
부모들은 비전을 보자 아들과 딸을 (학교에)보냈다. ORU 학생들은 마스크, 거리 측정, 일일 체온 측정, 손 위생, 자진 보고, 접촉 추적, 감염 학생 격리 등 서로의 안전을 책임지기 위해 도전에 나섰다.
6단계: 오류를 측정, 관찰하고 조정하기(Measure, Monitor and Adjust to Failures)
리더는 결과를 측정하고 조정해야 한다. 피터 드러커는 “측정할 수 없으면 개선할 수 없다”고 말했다. 우리 팀은 전염병이 빠르게 변화는 환경에서 업데이트되는 사항들을 면밀히 검토했다. 그리고 교내 활동을 면밀히 관찰했다.
우리는 안전 수준을 감염률과 연결시켰다. 근로자의 날을 전후로 (감염이)소폭 급증하자 우리는 추가적인 엄격한 조치를 시행했다. 기숙사 방에는 한 번에 3명의 학생들만 들어갈 수 있었다. 우리는 식당 좌석을 더 제한했다. 그러자 학생들은 새 기준에 적응했고, 감염 사례는 감소했다.
7단계: 승리를 축하하라(Celebrate Victories)
성공적인 조직은 이야기를 전하고 승리를 축하한다. 그들은 함께 팀 동료애를 강화하고, 충성도를 높이고, 사기를 높이며, 조직에 대한 자부심을 만든다. 이야기들이 문화를 만들어 낸다. 승리는 우리에게 힘을 주시는 그리스도 안에서 모든 것을 할 수 있음을 일깨워 주는 역할을 한다. (빌립보서 4:13) 새 날을 위해 새로운 방식으로 일하는 것을 포함해서 말이다.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cdaily.co.kr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