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일교회 송태근 담임목사가 9일 설교에서 가정에서의 자녀들의 신앙 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코로나19로 인하여 교회는 그 전까지 당연시 되어왔던 현장예배를 전례 없이 축소했다. 현장 인원을 제한하고 온라인 예배를 확대했다. 이 가운데 가장 큰 변화를 겪은 곳 중의 하나는 어린이 주일예배이다. 아동들의 안전을 위해 상당수 교회가 어린이 예배를 전면 온라인으로 전환하였다... [맥아더 목사의 비유 이해-③] 내 마음이 열매 맺는 좋은 땅이 되려면
미국 존 맥아더 목사가 2015년 예수의 비유를 다룬 책 "Parables: The Mysteries of God's Kingdom Revealed Through the Stories Jesus Told"을 출간했다. 한국에서도 『하나님 나라의 비유』라는 제목으로 번역서를 생명의말씀사에서 출간하였다. 이 책에서 맥아더 목사는 12개의 비유를 '하나님 나라'에 초점을 맞추어 해설한다. 이 책을.. [공교육과 종교교육-③] 데카르트가 현대 종교교육에 끼치고 있는 영향
고중세의 자아와 근대 이후의 자아를 구분 짓는 경계선은 단연 데카르트일 것이다. 그러나 한편으로 한계 안의 인간이 자기중심주의적인 사고로부터 벗어나는 것은 애초부터 불가능한 일일 수도 있다. 데카르트 이전의 고중세의 사유도 자기중심주의적인 면이 없었다고 할 수는 없다. 유한자인 인간이 유한적 한계 안에서 사고하는 것은 당연하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고중세와 근세는 데카르트를 기점으로 현격히 구.. 그리스도인으로서의 품위와 디그니티를 드러내는 삶의 방식
분당우리교회 이찬수 목사가 2일 주일예배 설교에서 "예수 믿는 그리스도인으로서 품위와 디그니티(dignity)를 가지자"고 당부했다. 이 목사가 강조한 '품위'는 바울사도의 서신에서 가져온 말이다. 바울 사도는 고린도전서에서 "모든 것을 품위 있게 하고 질서 있게 하라"(고전14:40, 개역개정)고 성도들에게 당부했다. 여기서 '품위'는 공동번역에는 '점잖게', 개역한글에는 '적당하게', 새.. [논문 리뷰-③] 한국교회에서 ‘무교성’과 ‘유교성’을 벗겨내었을 때 남을 것
한 집단에 특정 '외래' 종교가 안착한다면, 그 종교가 자리 잡은 위치는 그 민족 정신문화의 근본적인 기층이다. 종교는 표면적으로 보이는 생활이나 생존의 문제를 넘어, 인간관과 세계관을 이루는 문화의 근저에 있기 때문이다. 그런데 '외래' 종교를 받아들이고 그것을 토착화시키는 과정 가운데 반드시 만나는 것은 '기존의 것'과 '새로운 것'이다. 이 기존의 것과 새로운 것의 관계를 '한국 사회'.. [맥아더 목사의 비유 이해-②] 예수께서 ’비유’로 가르치기 직전 일어난 사건들
공과복음서에 따르면 예수께서 제자들과 무리들을 가르치실 때 본격적으로 '비유'를 사용하신 지점이 있었다. 세 복음서 모두 예수께서 천국에 대하여 가르치실 때 본격적으로 비유를 사용하셨음을 기록하였다. 마태복음서에서는 13장에 다음과 같이 나타난다: "예수께서... 비유가 아니면 아무것도 말씀하지 아니하셨으니.".. [공교육과 종교교육-②] 종교 교육 부재의 교육 현장: ‘지혜’ 없는 ‘지식’ 일변도 교육
재일한국인으로서 처음으로 도쿄대학 정교수를 지낸 강상중 박사는, 맑스 베버가 『프로테스탄티즘의 윤리와 자본주의 정신』에서 자본주의의 앞날의 인간에 대하여 "정신없는 전문인, 가슴 없는 향락인"이라 한 것을 언급하면서 바로 오늘 우리들의 모습이라 하지 않을 수 없다고 하였다. 여기서 등장하는 '정신없는 전문인'은 오늘 주제와 같은 맥락에 있다... 예수께서 가라하신 그 길에서 풍랑을 만나 고난을 당하다
예수께서 벳새다 들녘에서 떡 5덩이와 물고기 2마리로 오천 명을 먹이신 오병이어 사건에 감격한 무리들은 다소 놀랐다. 그들은 예수의 표적 그 자체에는 놀랐으나 예수의 가르침은 이해하지 못하였던 군중은 예수를 "임금 삼으려"(요한6장) 하였다. 이에 예수는 급히 제자들을 무리들과 떼어 놓으셨다. 예수께서는 제자들을 "즉시 재촉"하여 "배를 타고 앞서 건너편으로" 가게 하셨다. 예수 자신은 무리.. [논문 리뷰-②] 성령에 대한 빈약한 이해는 결국 성도를 이탈시킨다
오늘날은 탈종교의 시대라고 일컬어지기도 하지만 그러나 다른 한편에서 종교성이 더욱 짙어지는 현상이 나타나는 것도 사실이다. 종교성이라는 것을 성스러운 것에 대한 체험이라고 할 때, 오늘날 개신교의 종교성을 나타내는 영역 가운데 하나는 성령의 체험과 관련된 분야일 것이다. 그리스도교는 지/정/의 가운데 지성중심주의에 보다 무게중심이 있었고 특히 신학은 이성의 성찰이 주도하였으므로, '성령'과 .. [맥아더 목사의 비유 이해-①] 예수의 비유를 읽을 때 생각해야 할 점
예수께서는 그의 사역 중 제자들을 가르치시면서 '비유'를 적지 않게 사용하셨다. 예수의 비유는 간결하고 뚜렷하다. 존 맥아더 목사는 예수의 비유는 "쉽게 떠올릴 수 있는 광경, 농경 사회와 목가적인 은유, 집안에 있는 물건, 평범한 사람들에게 익숙한 요소"로 구성되어 있어, 청중이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었다고 밝힌다. 단순한 이야기 형태인데 '듣는 귀가 있는 청중'들에게는 영원한 신비를, .. [공교육과 종교교육-①] 공교육에서 종교교육이 이뤄지는 세계 각국의 나라들
한스큉에 따르면 중세인들이 진리를 탐구하던 두 개의 책 '자연의 책'과 '성서의 책'은 근대인에게서는 다른 책으로 대체되었다. 곧 '세계라는 책'과 '자아라는 책'이다. 근대 이후로 종교는 사사화의 길을 걸었고, 철학과 신학의 간격은 벌어졌다. 종교교육은 공교육에서 자연히 분리되었다... 오병이어의 기적에서 묵상하는 교회공동체의 구제사역
오병이어의 기적은 사복음서 모두에 기록되어 있는 기적이다. 마태복음서의 기록에 따르면 예수께서는 세례요한의 죽음의 소식을 들으시고 빈 들로 가셨다. 예수께서 빈들로 가셨다는 소식을 듣고 상당히 많은 수의 무리가 모였는데, 성인 남성만 계수하였을 때 오천명이었다. 이 곳에서 이 무리 가운데 그 유명한 오병이어의 기적이 일어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