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26일
부족함은 자신을 돌아보게 만드는 힘이 있습니다. 우리는 부족함을 발견하고, 그 부족함 속에 감춰 있는 장점들을 부지런히 발견해야 합니다. 《부족함》, 최병락
여호와여 나의 종말과 연한이 언제까지인지 알게 하사 내가 나의 연약함을 알게 하소서(시 39:4)
4월 5일
하나님은 성경을 통해 말씀하시고 우리는 기도를 통해 반응한다. 《팀 켈러의 기도》, 팀 켈러
오직 여호와께서 그의 말씀대로 이루시기를 원하노라(삼상 1:23)
우리는 환경과 상황, 관계에 맞게 각각 반응하며 살아갑니다. 운전 중에 옆 차가 방향지시등도 켜지 않고 급하게 끼어들어서 사고가 날 뻔했습니다. 여러분은 그런 상황에서 어떻게 행동하시겠습니까? 화를 내며 그 차를 쫓아가 보복 운전을 할 수도 있고, 흥분해서 연거푸 경적만 울릴 수도 있고, 너무 놀라서 아무것도 못 할 수도 있고, 당황한 마음을 추스르며 그냥 가던 길을 갈 수도 있습니다.
이때 우리는 다른 사람이 자신을 화나게 하고 힘들게 한다고 생각합니다. 자신은 가만히 갈 길 가고 있는데 ‘인간들’이 가만히 놔두지 않고 성질을 건드려 짜증 난다고 말합니다. 하지만 자극에 대한 반응은 상황에 대한 자신의 평가에 따라 결정되어 행동으로 나타납니다. 즉, 난폭 운전자에 대한 짜증과 분노는 자신이 선택한 것이며, 짜증과 분노 말고도 자신이 선택할 반응이 있다는 것입니다. - 7장 중에서
P. 9 만약 감사일기를 쓰기 시작할 때 쓸 거리가 생각나지 않는다면, 참기름 짜듯이 쥐어짜보라. 생각지도 못했던 감사한 일이 떠오를 것이다.
P. 11 감사운동은 파도타기와 같다. 붐이 일어나야 할 수 있는 운동이다. 먼저 가정 안에서 붐이 일어나고, 그것이 교회로 번져가기를 소원한다.
P. 24 파도는 하나님이 일으키신다는 사실을. 파도는 하나님이 일으키시고, 우리는 그 파도를 타는 것이다. 그래서 나는 하나님께 우리의 삶을 감사로 채우는 감사 운동의 파도를 일으켜주시길 기도한다.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cdaily.co.kr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