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민원 교수의 신간 ‘지혜란 무엇인가’가 15일 발간됐다.
이 책은 더바이블 인사이트 시리즈의 첫 번째 책이다. ‘더바이블 인사이트’는 성경을 접하는 사람들에게 인사이트(안목과 영감)를 주는 동시에 하나님 말씀의 깊은 속살(in)을 볼(sight) 수 있도록 돕는 성경 해설 시리즈이다. 원어와 성경배경사의 전문가들의 해설이지만 학술적인 주석은 아니다. 큰 틀에서 성경을 보는 관점과 성경을 읽는 방법을 제시함으로써, 설교를 준비하는 목회자들과 성경을 공부하는 교회 공동체를 성경의 깊은 세계로 안내하는 좋은 가이드 역할을 한다.
저자는 잠언, 욥기, 전도서를 읽으며 궁금하거나 이해가 어려운 다음과 같은 부분들을 다룬다.
- 모순처럼 보이는 잠언과 욥기가 어떻게 조화될 수 있는가?
- 대체 욥이 잘못한 것은 무엇인가? 욥이 과연 회개했을까?
- 전도서가 말하는 “헛됨”이란 무엇인가?
- 지혜서라 불리는 잠언-욥기-전도서는 서로 무슨 관계가 있을까?
- 지혜서는 신정론에 대해 무어라 말하는가?
- 성경이 말하는 지혜란 무엇인가?
저자는 탁월한 통찰로 잠언-욥기-전도서를 새롭게 번역하면서 평소에 성경 독자들이 오해했을 만한 부분들을 명쾌하게 해설한다.
1부에서는 잠언의 몇 가지 오역들을 짚으면서 잠언을 읽는 방법 그리고 잠언의 신학적 의미에 대해 설명하고, 2부에서는 성경에서 가장 오해가 많은 욥기를 아주 깔끔한 방식으로 강론한다. 3부에서는 전도서가 말하는 지혜를 해설하면서, 결론적으로 잠언-욥기-전도서가 어떻게 통합적으로 이해될 수 있는지를 모색한다.
추천글
『지혜란 무엇인가』를 통해 성경의 지혜문학이 펼쳐서 보여주는 지혜의 파노라마를 보게 되는 기쁨과 감격이 모든 성도들에게 있기를 바란다. - 이상준 (온누리교회 양재캠퍼스 담당,「그래도 너는 아름다운 청년이다」, 「가인 이야기」 저자)
복잡한 논의를 간결하게 알리면서 이 책은 독서의 기쁨을 만끽하도록 합니다. 정보의 습득, 기존의 오독에서 벗어나는 기쁨, 그리고 더 나은 지혜문학의 이해가 가능하리라는 기대를 책을 읽는 내내 유지할 수 있습니다. - 김학철 (연세대학교 학부대학 교수)
오랜 세월 성경 히브리어와 지혜문학, 오경연구 등을 가르쳐 오신 송민원 목사님의 이 귀한 책을 통해서 말씀의 올바르고도 적확한 해석을 위한 성경 연구의 중요성을 배웁니다. - 고형원 (선교사, 부흥한국)
알 듯하면서도 시원하게 이해되지 않았던 잠언, 욥기, 전도서의 실마리를 찾았다. - 강부호 (온누리교회 북경 담당목사)
저자는 번역하기 까다로운 욥기를 그의 출중한 히브리어 지식을 통해 새롭게 해석하는데, 특히 욥기 42장 2~6절의 신선한 번역과 해석은 백미다. - 김선용
저자는 ‘잠언’의 지혜신학을 중심으로 욥기와 전도서를 이어주면서, ‘잠언’에 대해서는 잠언 전체를 통찰할 수 있는 정돈된 기준을 제시하고, ‘욥기’에 대해서는 우리들이 실수할 수 있는 관점을 드러내면서 균형 잡힌 접근을 제시해준다. - 신도배 (서울드림교회 담임목사)
구약학자로서 성경 원문에 민감하고 충실한 저자의 해석 능력은 탁월한 설득력으로 성경해석에 시각교정을 도와주고, 삶의 자리에서는 풍성한 지평을 열어주는 듯하다. 그리고 마침내 “아하”라는 공감과 기쁨의 탄성이 튀어나오게 한다. - 홍원표 (더하트하우스교회 목사)
저자소개
송민원 - 서울대에서 독일 문학을, 한신대 신학대학원에서 신약과 초대교회사를 공부했으며, 미국 맥코믹신학교(McCormick Theological Seminary)에서 구약을 전공하고, 시카고대학(The University of Chicago) 고대근동학과에서 비교셈어학과 문헌학을 공부했다.
시카고대학에서 성경히브리어를 가르쳤고, 한신대학교에서 지혜문학과 오경연구 등을 강의했다. 2012년부터 이스라엘 텔아비브 소재의 이스라엘성서연구소(Israel Institute of Biblical Studies)에서 성경 원어와 구약의 히브리적 배경 등을 가르치는 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cdaily.co.kr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