팀 켈러의 신하적 비전
김상일 씨의 신간 '팀 켈러의 신학적 비전'이 31일 출간된다. ©CLC

김상일 씨의 신간 '팀 켈러의 신학적 비전'이 31일 출간된다.

최근 수년에 걸쳐 한국교회에 신선한 목회 패러다임을 소개한 인물 한 명을 꼽으라면, 단언컨대 팀 켈러 목사일 것이다. 그는 30년 전인 1989년, 복음이 뿌리내리기 힘든 지역이라 여겨졌던 뉴욕 맨해튼에 리디머 장로 교회(Redeemer Presbyterian Church)를 개척하며 설립했다. 그리고 교회를 개척해서 오늘날까지 상당한 열매를 거두었다.

이 책은 팀 켈러 목사의 사역과 내용에 관한 종합적인 연구서다. 시중에 팀 켈러 목사의 저서가 많이 번역되었는데, 아직 그에 대한 평가나 깊은 이해가 많지 않은 실정이다.

저자는 오랫동안 팀 켈러 목사를 연구하면서 특히, 팀 켈러 목사의 신학과 복음·도시·현대 문화에 관한 이해는 한국의 많은 신학생과 목회자의 관심 대상이 되었지만, 전반적으로 이해를 돕는 책이 거의 없다는 생각에 이 책을 집필했다. 그래서 이 책은 팀 켈러 목사의 사상 전반에 대한 기본적인 소개와 함께 팀 켈러 목사가 말하는 통찰을 ‘연결과 소통’이라는 “틀”로 꿰뚫는 작업을 했다.

또, 저자는 “팀 켈러의 ‘연결과 소통’이라는 신학적 비전은 오늘날 한국교회가 한국 사회와 관계에서 단절과 불통을 오히려 거룩한 구별 됨이라 여기는 경향을 보여 준다는 점을 고려하면 시사가 크다”고 말한다.

팀 켈러 목사가 구축하는 신학적 비전은 궁극적으로 복음, 도시, 운동이 세 가지 주체를 연결하고 소통하는 작업이다. 이 세 가지 주체는 각각 ‘하나님’(복음), ‘세상’(도시), ‘교회’(운동)을 상징한다.

저자는 팀 켈러 목사가 말하는 신학적 비전이 무엇인지 서술하면서, 신앙인 각자의 자기 성찰과 교회 스스로의 자기 성찰을 촉구한다. 또한, 진정한 영적인 소통과 연결을 위해서 믿지 않는 이웃과 세상과의 관계 속에서 우월감을 버리고 하나님을 드러내는 일에 주력하라고 저자는 되짚어 주문한다. 정말 영적으로 어려운 지금 이 시대에, 성도를 복음 앞으로 인도하여 자기 성찰을 할 수 있도록 우리 모두를 복음 앞으로 다시 불러들일 수 있는 좋은 책이라 기대된다.

추천글

저자는 팀 켈러의 도전을 거울삼아 교회에 얼굴을 돌린 이 시대의 마음을 열고자 한다. 그가 연결과 소통의 메시지로 세상에 침투한 것처럼 저자는 세상의 단절과 불통 속에 길을 잃은 이 시대 크리스천과 교회를 향해 한 줄기 빛을 비춘다. - 조정민 (베이직교회, 『사람이 선물이다』 저자)

저자는 팀 켈러의 책과 강연, 설교를 통달하고 그의 사상에 정통하다. 특히 ‘사회적 상상’이라는 관점에서 재구성하고 있다. 팀 켈러의 책들과 사역을 ‘연결과 소통’이라는 렌즈로 살펴보고, 이를 현대 목회에 적용하고 있다. - 오종향 (뉴시티교회 목사)

팀 켈러의 그 많은 저술을 ‘연결과 소통’이라는 신학적 비전으로 꿰뚫어 보고, ‘복음-우상-자아 정체성-성경 및 교리 해석-공적 신앙-윤리-일과 신앙’이라는 7개의 영역에 대한 팀 켈러의 기여와 제시를 핵심적으로 소개하는 소중한 책이다. - 김재영 (미국 L.A. 국제신학교 교수)

저자가 수년 동안 팀 켈러 목사의 다양한 강연과 서적을 통해 얻은 풍성한 통찰력을 이 책 안에 정말 먹기 좋게 잘 차려 놓았다. 팀 켈러 목사의 신학과 사역을 배우고자 하는 모든 이에게 이렇게 말하고 싶다. “이보다 더 좋은 선물은 없다.” - 이진택 (보스턴늘푸른교회 담임목사)

저자소개

김상일 - UC버클리(B.A.), 고든콘웰신학교(M.Div.) 졸업 후, 현재 보스턴대학교에서 기독교교육과 실천신학으로 박사 논문을 쓰고 있다. 현재 서평 쓰는 남자 블로그(www.likeellul.com)와 유튜브채널을 운영하고 있으며, 팀 켈러에 관해 기독교 윤리 실천 운동 「좋은나무」 웹진과 「시니어 매일성경」에 글을 연재하고 있다.

최근작 : <팀 켈러의 신학적 비전>

팀 켈러의 신학적 비전 ㅣ 김상일 ㅣ 기독교문서선교회 ㅣ 456쪽 ㅣ 20,000원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cdaily.co.kr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도서 #신간 #팀켈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