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산을 움직이는” 기도
우리의 기도는 사소하고 중요하지 않은 문제에만 국한되어서는 안된다. 이 말은 이러한 질문과 같다. ‘하나님께서 이번 주 드린 여러분의 모든 기도에 응답하셨다면 그것은 여러분을 변화시키는가, 아니면 주변 세상을 변화시키는가?’.
우리 하나님은 크신 하나님이기 때문에 우리는 더 큰 그림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 “여호와의 손이 짧아 구원하지 못하심도 아니요 귀가 둔하여 듣지 못하심도 아니라”(이사야 59:1).
예수님은 이렇게 말씀하셨다. “이르시되 너희 믿음이 작은 까닭이니라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만일 너희에게 믿음이 겨자씨 한 알 만큼만 있어도 이 산을 명하여 여기서 저기로 옮겨지라 하면 옮겨질 것이요 또 너희가 못할 것이 없으리라”(마태복음 17:20).
우리는 산을 움직이시는 하나님을 섬긴다. 산을 옮기는 것만큼 불가능한 일을 기도 한 적이 언제인가? 우리는 오직 하나님만이 성취하실 수 있는 대담한 기도를 정기적으로 해야 한다. 작은 기도만하면 어떻게 되는가? 믿음이 필요한가? 정말 하나님의 개입이 필요한가? 반면에 하나님께서 하실 수 있는 일을 하시지 않는 한 대담한 기도는 결코 이루어질 수 없다.
그러나 대담한 기도는 즉각적으로 응답되는 경우가 거의 없다. 오랜 기간 동안 하나님과 씨름하고 사업을 해야 한다. 대담한 기도는 하나님이 당신이 요청하는 것과 다르게 응답한다면 더 큰 실망의 가능성을 유지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들은 하나님을 경외한다.
2. “얼마나 시간이 걸리든” 기도하라.
마크 배터슨(Mark Batterson)은 그의 저서에서 ASAP(as soon as possible, 가능한 한 빨리)의 기도를 중단하고 대신 ALAIT(as long as it takes, 얼마나 걸리든지)의 기도를 시작해야 하는 방법에 대해 썼다. 이것은 성경적이다.
하나님께 빨리 움직여 달라고 요청하는 것이 잘못된 것은 아니다. 성경에는 하나님께서 우리의 기도를 통해서만 역사하실뿐만 아니라 우리가 기도 할 때에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역사하신다는 분명한 선례가 있다. 이것은 종종 응답이 오는 것을 보기 위해 시간과 인내와 끈기가 필요함을 의미한다.
다니엘서에는 다니엘이 응답을 받을 때까지 3주 동안 기도하고 금식하는 내용이 기록됐다. 주님의 천사는 다니엘이 기도를 시작하자마자 하늘에서 응답을 받았지만 하늘에서 전쟁이 일어나서 (응답이) 도착하는 데 더 오래 걸린다고 그에게 말한다. 우리는 종종 우리의 기도를 통해 하나님이 얼마나 일하고 계시는지 전혀 이해하지 못한다.
예수님은 실제로 우리에게 이렇게 기도하라고 가르치셨다. 누가복음 18장에서 예수님은 제자들에게 이야기를 들려주신다. “예수께서 그들에게 항상 기도하고 낙심하지 말아야 할 것을 비유로 말씀하여”(눅 18:1). 그는 계속해서 지속적인 기도의 힘을 설명하신다. 하나님은 우리가 항상 기도하고 포기하지 않기를 원하신다! 최근 희망을 포기한 기도가 있는가? 계속 기도하라! 예수님은 당신이 그렇게 하길 원하신다. 그 분이 그렇게 하시지 않았다면 우리에게 이러한 이야기를 들려주시지도 않았을 것이다.
우리는 종종 하나님께서 즉각적인 결과를 주시기를 원하지만 하나님은 우리에게 인내를 원하신다. 우리의 신앙을 성숙시키는 데 있어서 인내는 성경적으로 중요하다. 성경은 이것에 대해 많은 것을 말하고 있다.
3. “나의 하나님은 하실 수 있지만, 그리 아니하실지라도”의 기도
성경에 나오는 강력한 이야기 중 하나는 느부갓네살 왕의 우상에게 절하지 않아 불타는 용광로에 들어가는 사드락, 메삭, 아벳느고의 이야기다. 그들은 기적적으로 살아남았지만, 이 믿음의 사람들이 갇히기 전 우리에게 가르친 내용은 놀랍다.
“사드락과 메삭과 아벳느고가 왕에게 대답하여 이르되 느부갓네살이여 우리가 이 일에 대하여 왕에게 대답할 필요가 없나이다 왕이여 우리가 섬기는 하나님이 계시다면 우리를 맹렬히 타는 풀무불 가운데에서 능히 건져내시겠고 왕의 손에서도 건져내시리이다 그렇게 하지 아니하실지라도 왕이여 우리가 왕의 신들을 섬기지도 아니하고 왕이 세우신 금 신상에게 절하지도 아니할 줄을 아옵소서”(다니엘 3 :16-18).
이것은 당신의 기도 생활을 강력하게 할 수 있다! 나의 하나님이 불가능한 일을 하실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있지만, 그가 그렇게 하지 않더라도 그 분을 섬기고 그 분만을 따를 것이다! 이런 종류의 기도는 하나님에 대한 최고의 복종과 믿음을 제공하며 그 분은 이러한 종류의 기도로 인해 큰 영광을 받으신다.
4. “저주하지 않고 축복”하는 기도
사도 바울은 복음 사역 내내 심하게 박해를 받았다. 그는 그의 주위에 불화를 일으키고, 그를 해치고, 예수님에 대해 설교하는 것을 막으려고 하는 사람들이 있었다. 그래서 우리에게 “너희를 박해하는 자를 축복하라 축복하고 저주하지 말라”(로마서 12:14)라고 했다.
이것은 여러분의 기도 생활을 강화할 수 있다. 여러분에게 죄를 지은 사람들을 용서하고 박해한 사람들에게 하나님의 축복과 자비가 임하길 기도하라! 이렇게 하면 하나님의 임재가 덮을뿐만 아니라 이런 종류의 기도는 하나님을 크게 경외하는 것이다.
가장 큰 적이나 깊이 해친 사람조차도 필요한만큼 용서하고 하나님의 축복과 자비가 임하길 기도하라. 바울은 자신을 해치고자 하는 사람들과 시간을 보내려고 하지 않았지만 여전히 하나님의 능력으로 그들을 용서하고 축복을 기도했다. 이렇게 하면 하나님께서 당신을 대신하여 움직이실 것이다.
5. “하나님의 뜻을 따르는” 기도
“그를 향하여 우리가 가진 바 담대함이 이것이니 그의 뜻대로 무엇을 구하면 들으심이라 우리가 무엇이든지 구하는 바를 들으시는 줄을 안즉 우리가 그에게 구한 그것을 얻은 줄을 또한 아느니라”(요일 5:14-15).
우리는 하나님의 말씀으로 기도함으로써 하나님의 뜻대로 기도 할 수 있다. 우리의 기도가 힘있기를 원한다면, 하나님의 말씀에 있는 약속을 하나님께 돌려드리는 기도를 배워야 한다. 성경에는 3천개가 넘는 하나님의 약속이 있다.
DL 무디(Moody)는 “기도 할 때는 하나님께 말하지만 성경을 읽을 때는 하나님이 나에게 말씀하고 계신다. 그리고 하나님께서 나에게 말씀하시는 것이 내가 그에게 말씀하시는 것보다 더 중요하다. 저는 우리가 성경을 더 잘 안다면 기도하는 방법을 더 잘 알아야 한다고 믿는다”고 했다.
흥미롭게도 예수님의 첫 번째 제자들이 성경에 기록한 기도문을 읽으면 오늘날 많은 신자들이 기도하는 것과는 매우 다르다. 그들은 매우 다른 관점에서 우리가 자주 걱정하는 것과는 매우 다른 것에 관심이 있다.
골로새 교회를 위한 바울의 기도 중 하나를 들어보라.
“이로써 우리도 듣던 날부터 너희를 위하여 기도하기를 그치지 아니하고 구하노니 너희로 하여금 모든 신령한 지혜와 총명에 하나님의 뜻을 아는 것으로 채우게 하시고 주께 합당하게 행하여 범사에 기쁘시게 하고 모든 선한 일에 열매를 맺게 하시며 하나님을 아는 것에 자라게 하시고 그의 영광의 힘을 따라 모든 능력으로 능하게 하시며 기쁨으로 모든 견딤과 오래 참음에 이르게 하시고 우리로 하여금 빛 가운데서 성도의 기업의 부분을 얻기에 합당하게 하신 아버지께 감사하게 하시기를 원하노라”(골로새서 1:9-12).
이것은 당신이 기도하는 유형과 다르지 않은가? 우리가 성경 말씀으로 더 많이 기도하기 시작해야 하고 그렇게 함으로써 우리의 기도가 훨씬 더 강력해질 것이라고 생각한다.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cdaily.co.kr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