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배인도자 가진수 씨의 신간 <예배찬양인도>가 10일 출간된다. 상,하로 나뉘어 있는 이 책은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예배와 찬양 인도를 위한 성경적 이론과 실제의 핵심원리로 목회자, 예배 사역자, 찬양 인도자, 예배 & 찬양팀원을 위한 훈련 교재다. 예배자가 꼭 알아야할 성경적이며 실제적 예배의 본질과 찬양이 담겨있다.
이 책은 전체 3부로 되어 있으며, 1부는 ‘성경적 예배와 찬양’으로 구약과 신약에서의 예배와 찬양의 본질을 살펴보았으며, 성경의 예배자들을 통해 하나님께 어떤 모습으로 나아갔는지를 알아보았다. 2부는 ‘예배와 찬양’을 주제로 현대 예배와 찬양의 역사와 예배 인도자의 자세와 태도를 통해 예배와 찬양 인도를 하기 위해 기본적으로 갖추면 좋을 부분들을 점검했다. 그리고 3부에서는 ‘예배 찬양 인도의 실제’를 주제로 지역 교회의 공예배와 기도회, 그리고 지역 교회를 포함한 그리스도 예배 공동체에서 실제적인 예배와 찬양 인도를 할 수 있도록 방안을 제시했다.
1부의 ‘성경적 예배와 찬양’은 모두 4장으로 이루어졌다. 구약 성경과 신약 성경에서의 예배의 본질과 성경적 기초와 특히 예배와 찬양에 관련된 성경 말씀을 찾아내 성경이 하나님이 어떤 분이신지를 알게 하는 데 초점을 맞추었다. 3장과 4장에서는 성경에서의 예배자를 알아보고 그들이 어떻게 하나님께 진실된 예배자로 나아갈 수 있었는지와 예배자들의 자세와 마음을 살펴보았다.
2부 ‘예배와 찬양’은 전체 5장으로 구성되었으며, 현대 예배와 찬양의 흐름과 역사, 이해를 통해 현대 찬양의 전체적인 맥락을 들여다보았다. 성경적인 예배 찬양과 음악의 역사는 미래와 다음 세대의 예배와 찬양을 준비하는 데 있어 깊은 지혜와 영감을 줄 것으로 믿는다. 그리고 예배 인도자와 예배 인도의 이해를 통해 예배와 찬양 사역자에게 필요한 자세와 실천 과제들을 살펴보았으며, 예배 인도자의 사명을 수행하기 위해 중요한 영성과 영적인 능력을 함양하기 위한 몇 가지 방법들을 제시했다.
3부 ‘예배 찬양 인도의 실제’에서 예배와 찬양 인도를 어떻게 잘 수행할 것인지에 대한 세부적인 부분들을 살펴보았다. 선곡부터 콘티, 멘트에 이르기까지 효과적인 인도를 잘 감당할 수 있도록 여러 방안들이다. 그리고 실제 콘티 작성 훈련을 통해 지역 교회 예배와 각 기도회 등에서 충분히 잘 사역할 수 있도록 했다.
추천글
“깊이 있는 그의 예배와 찬양의 글들이 당신에게 매우 유익할 것이며 당신을 실망시키지 않을 것입니다. 이 책은 예배 인도자뿐 아니라 예배를 더 알고 싶은 분들에게 훌륭한 책이 될 것이기에 이 책을 마음을 담아 추천합니다.” - 탐 크라우터
“그는 하나님의 신실한 종으로서 예배를 통한 교회의 부흥과 갱신에 열정적입니다. 내 좋은 친구인 그의 비전과 목표를 위해 앞으로도 함께 할 것이며, 그의 예배와 찬양에 관한 이 책을 여러분에게 강력히 추천합니다.” - 타미 워커
“이 책은 성경적인 가르침과 실제적인 제안들은 예배와 예배인도자에 관한 단편적이고 제한적인 안목을 벗어나 공동체 안에서 유기적으로 하나님과 하나님의 교회를 섬기는 귀한 통찰력을 제공해 줍니다. 저는 이 책이 하나님과 하나님의 교회를 위해 떨리는 가슴으로 예배를 섬기기 원하는 모든 분들에게 풍성한 열매를 위한 귀한 도움이 될 것을 확신하며 추천합니다.” - 고형원 (선교사, 부흥한국)
“‘이 책은 말씀에 기초한 예배의 근본으로부터 가장 프렉티컬한 송리스트 셋업까지, 실로 이론과 실제를 관통해낸 책이다. 굳이 예언하자면, 앞으로 한국 교회의 모든 예배 인도자들의 서재에는 이 책이 꽂혀 있게 될 것이다. 현장 사역과 후진 양성을 동시에 하고 있는 사람의 말이니 믿으셔도 좋다.” - 민호기
저자소개
가진수
침례신학대학교 대학원(Th.M.)과 미국 풀러신학대학원(Fuller Theological Seminary) 박사과정(D.Min.)을 마치고, 플로리다 주 ‘The Robert E. Webber Institute for Worship Studies(IWS)’에서 예배학박사(D.W.S.)과정을 공부했다.
<글로벌 예배 컨퍼런스> <글로벌 예배 심포지엄> 등의 국내외 예배관련 세미나와 집회를 주관하고, 예배 매거진, 큐티, 예배도서 등을 발행하는 예배전문사역기관 ‘글로벌워십미니스트리(Global Worship Ministry)’와 ‘워십리더코리아(Worship Leader Korea)’의 설립자다.
“예배 찬양 인도”(2020) “예배, 패러다임 시프트”(2019)를 비롯해 “영혼의 찬양 전도자 패니 크로스비” “내 안에 잠자는 목회능력을 깨워라” “마스터 처치” 등 의 저서가 있으며, “예배의 고대와 미래”(2019) “하늘의 예배를 회복하라”(2019) “예배란 무엇인가?”(2018) 등의 예배 번역서들이 있다.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cdaily.co.kr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