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오늘의 말씀 : 요 11:1-16
1 어떤 병자가 있으니 이는 마리아와 그 자매 마르다의 마을 베다니에 사는 나사로라
2 이 마리아는 향유를 주께 붓고 머리털로 주의 발을 닦던 자요 병든 나사로는 그의 오라버니더라
3 이에 그 누이들이 예수께 사람을 보내어 이르되 주여 보시옵소서 사랑하시는 자가 병들었나이다 하니
4 예수께서 들으시고 이르시되 이 병은 죽을 병이 아니라 하나님의 영광을 위함이요 하나님의 아들이 이로 말미암아 영광을 받게 하려 함이라 하시더라
5 예수께서 본래 마르다와 그 동생과 나사로를 사랑하시더니
6 나사로가 병들었다 함을 들으시고 그 계시던 곳에 이틀을 더 유하시고
7 그 후에 제자들에게 이르시되 유대로 다시 가자 하시니
8 제자들이 말하되 랍비여 방금도 유대인들이 돌로 치려 하였는데 또 그리로 가시려 하나이까
9 예수께서 대답하시되 낮이 열두 시간이 아니냐 사람이 낮에 다니면 이 세상의 빛을 보므로 실족하지 아니하고
10 밤에 다니면 빛이 그 사람 안에 없는 고로 실족하느니라
11 이 말씀을 하신 후에 또 이르시되 우리 친구 나사로가 잠들었도다 그러나 내가 깨우러 가노라
12 제자들이 이르되 주여 잠들었으면 낫겠나이다 하더라
13 예수는 그의 죽음을 가리켜 말씀하신 것이나 그들은 잠들어 쉬는 것을 가리켜 말씀하심인 줄 생각하는지라
14 이에 예수께서 밝히 이르시되 나사로가 죽었느니라
15 내가 거기 있지 아니한 것을 너희를 위하여 기뻐하노니 이는 너희로 믿게 하려 함이라 그러나 그에게로 가자 하시니
16 디두모라고도 하는 도마가 다른 제자들에게 말하되 우리도 주와 함께 죽으러 가자 하니라
2. 시작 기도
아버지! 인생의 실체가 무엇입니까?
욥의 탄식대로 썩은 물건의 낡아짐 같으며 좀먹은 의복 같나이다(욥 13:28).
주께서는 그렇게 천하고 멸시받고 없는 인생을 구원하셨나이다.
이는 사람으로 자랑하지 못하게 하려 함입니다. 하온데 어찌 사람을 자랑하며 인생을 자랑하리이까?
오늘도 표적을 구하고 지혜를 구하여 인생을 자랑하려는 자를 심판하시는 주는 진실로 의로우시나이다.
오직 아들 그리스도 안에 있는 지혜, 의로움, 거룩함, 구원함만을 사모하나이다.
인생을 자랑하려는 자를 폐하소서. 십자가의 약함 중에 거하는 주의 능력을 사모합니다.
아들을 힘입어 당신께 나아가는 자를 불쌍히 여기사 받아주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3. 본문 주해
예수께서 수전절 예루살렘 성전에서 유대인들과 변론하셨다.
유대인들은 예수가 자신을 하나님과 동등하다는 주장을 받아들이지 못하였다.
다시 돌을 들러 예수를 치려하였고 예수께서 그들을 떠나셨다.
그리고 요단강 건너편인 요한이 세례를 주던 곳에 머무셨다.
이곳은 뵈뢰아 동편에 위치한 베다니라는 곳이다.
"이 일은 요한이 세례 베풀던 곳 요단 강 건너편 베다니에서 일어난 일이니라"(1:28).
뵈뢰아의 베다니가 아닌 예루살렘에서 약 3km(15스다디온) 정도 떨어진 베다니라는 마을이 있었다(18절).
그곳에 마르다와 마리아와 나사로가 살고 있었다. 그런데 나사로가 병들었다(1절).
마리아는 향유를 주께 붓고 머리털로 주의 발을 닦던 여인이다(12:1-8).
병든 나사로는 그의 오라버니이다.
이에 그의 누이들이 예수께 사람을 보내어 말하였다.
"주여, 보시옵소서. 당신이 사랑하시는 자가 병들었나이다"(3절).
예수께서 들으시고 말씀하셨다.
"이 병은 죽을 병이 아니라 오히려 하나님의 영광을 위한 것이요, 이것으로 하나님의 아들이 영광을 받게 하기 위한 것이다"(4절).
예수께서 마르다와 그의 자매와 나사로를 사랑하셨다(5절).
그런데 나사로가 병들었다는 말을 들으시고도 그 계시던 곳에 이틀이나 더 머무셨다(6절).
그러고 나서 제자들에게 '다시 유대로 가자'고 말씀하셨다(7절).
제자들이 예수께 말하였다.
"선생님, 방금 유대인들이 선생님을 돌로 치려고 했는데 또 그리로 가시렵니까?"(8절).
예수께서 대답하셨다.
"낮이 열 두 시간이나 되지 않느냐? 사람이 낮에 걸어다니면 이 세상의 빛을 보기 때문에 실족하지 않는다. 그러나 만일 밤에 걸어다니면 빛이 그 사람 안에 없으므로 실족한다"(9-10절).
이 말씀을 하신 후에 그들에게 말씀하셨다.
"우리 친구 나사로가 잠들었다. 그러나 내가 그를 깨우러 가노라"(11절).
그러자 제자들이 말하였다.
"주님, 그가 잠들었으면 일어나게 될 것입니다"(12절).
예수께서는 나사로가 죽은 것을 가리켜 말씀하셨는데, 제자들은 그가 잠들어 쉰다고 하신 말씀으로 생각하였다(13절).
이때에 예수께서 밝히 말씀하셨다.
"나사로는 죽었다. 내가 거기 있지 않은 것을 너희를 위하여 도리어 기뻐한다. 이것은 너희로 믿게 하려 한 것이다. 그에게로 가자"(15절).
그때에 디두모라 하는 도마가 동료 제자들에게 말하였다.
"우리도 그와 함께 죽으러 가자"(16절).
요한복음 7-10장은 '그리스도가 누구인가'를 밝히 계시한다.
이어지는 11-13장은 그의 죽음의 길, 곧 수난의 길을 증거한다.
예수께서는 하늘로부터 오신 인자이시다(3:13).
그는 모세가 광야에서 뱀을 든 것처럼 땅에서 들리신다(3:14).
곧 그는 십자가에서 죽으시고 모든 사람을 그리로 이끄신다(12:32).
이는 그를 믿는 자에게 영원한 생명을 주시기 위함이다(3:15).
그리고 그의 죽음은 오직 보내신 이 하나님의 때에 이루어진다.
예수께서는 자기 때, 곧 하나님이 정하신 때 예루살렘에서 올라가 죽임을 당하신다.
그 발단은 나사로의 죽음으로 인해서이다.
나사로는 히브리어로 '엘 라자르'이며 '하나님이 도우신다'는 뜻이다.
그는 누이 마르다와 마리아와 함께 베다니에서 살고 있다.
이곳 베다니는 예수께서 머무시는 곳, 요한이 세례 주던 뵈뢰아의 베다니와 구별된다(1:28; 10:40).
이곳은 감람산 동편에 위치하고 있다.
나사로가 병들자 그의 누이들이 사람을 예수께 보내어 고한다.
예수께서 들으시고 그의 병은 죽을 병이 아니라 하나님의 영광을 위한 병이라고 말씀하신다.
이어지는 말씀, 곧 예수께서 그들을 사랑하셨다는 말씀은 그의 지연된 행동이나 나사로의 죽음이 사랑의 문제가 아님을 부연 설명한다.
그것은 하나님의 영광, 곧 하나님 자신의 본질을 행동으로 계시하기 위함이다.
곧 아들의 죽음을 통해 그를 믿는 자에게 영원한 생명을 주시는 것이다.
예수께서는 이틀을 더 머무셨다.
사실 예수께 나사로의 소식이 전해졌을 때 나사로는 이미 죽었다.
이는 뵈뢰아의 베다니에서 유대의 베다니까지 하룻 길이 걸리기 때문이다(39절; 죽은 지 나흘이 되었다).
다만 예수의 지연은 비록 그가 사랑하는 자매들이나 그들의 요구에 따름이 아니라 철저히 그를 보내신 아버지의 뜻을 따르기 때문이다(2:4; 7:8 참고).
예수께서는 자신의 때, 곧 하나님이 정하신 때에 일하신다.
"그러므로 예수께서 그들에게 이르시되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아들이 아버지께서 하시는 일을 보지 않고는 아무 것도 스스로 할 수 없나니 아버지께서 행하시는 그것을 아들도 그와 같이 행하느니라"(5:19).
예수께서 이틀이 지난 후 제자들에게 '다시 유대로 가자'고 말씀하신다.
이에 제자들은 유대인들이 그를 돌로 치려고 했다면서 그를 만류한다.
그러자 예수께서는 시간과 빛에 대한 말씀을 하시면서 예루살렘으로 올라가신다.
이 말씀은 날 때부터 맹인된 자에 대한 말씀과 병행을 이룬다.
"때가 아직 낮이매 나를 보내신 이의 일을 우리가 하여야 하리라 밤이 오리니 그 때는 아무도 일할 수 없느니라. 내가 세상에 있는 동안에는 세상의 빛이로라"(9:4-5).
낮이 열두 시간인 것은 당시 유대사회의 시간구분법을 따른 것이다.
그것은 일출에서 일몰까지의 전 시간을 포괄하는 구분법이다.
여기서 낮의 시간은 예수께서 보내신 이의 뜻을 행하는 선교활동 시간을 말한다.
특별히 '시간'(헬, 호라)은 예수의 죽음과 올리움에 대한 하나님의 시간을 표상한다.
"이에 예수께서 이르시되 너희가 인자를 든 후에 내가 그인 줄을 알고 또 내가 스스로 아무 것도 하지 아니하고 오직 아버지께서 가르치신 대로 이런 것을 말하는 줄도 알리라"(8:28).
"지금 내 마음이 괴로우니 무슨 말을 하리요 아버지여 나를 구원하여 이 때(헬, 호라)를 면하게 하여 주옵소서 그러나 내가 이를 위하여 이 때(헬, 호라)에 왔나이다"(12:27).
그리고 그가 세상의 빛인 것은 생명을 주는 빛이다(8:12).
그러므로 그는 자신의 죽음으로 생명을 주는 빛이 되신다.
아들의 죽음을 통하여 영원한 생명을 얻은 자는 낮에 다니는 자요, 그는 실족하지 않는다.
그러나 이 생명이 없는 자는 그 안에 빛이 없으므로 밤에 다니며(어둠 가운데 행하며), 실족한다.
모든 종교는 나름대로 진리라는 빛을 추구한다.
그것은 대부분 내면의 빛으로 이는 가상적인 빛을 좇는 것이다.
하지만 그것들은 실상은 어둠의 길을 가는 것이며 실족한다.
오직 예수를 생명의 빛으로 받아들인 자만이 실족하지 않는다.
예수께서 말씀하신다. 우리 친구 나사로가 잠들어 있다! 내가 그를 깨우러 간다!
신약성경에서 '잠들다'(코이마스세이)는 '죽는다'는 것을 표현하는 말이다.
"그러므로 이르시기를 잠자는 자여 깨어서 죽은 자들 가운데서 일어나라 그리스도께서 너에게 비추이시리라 하셨느니라"(엡 5:14).
"우리가 예수께서 죽으셨다가 다시 살아나심을 믿을진대 이와 같이 예수 안에서 자는 자들도 하나님이 그와 함께 데리고 오시리라"(살전 4:14).
그러므로 나사로는 이미 죽었다.
그러나 제자들은 예수의 말씀을 문자적으로 이해한다.
그가 자고 있다면 일어날 것이니 굳이 갈 필요가 없다는 것이다.
이에 예수께서 밝히 말씀하신다. 나사로가 죽었다고!
그리고 그가 죽은 것은 도리어 제자들에게 믿음을 주기 위한 것이다.
예수의 지연과 부재는 결과적으로 그를 따르는 자에게 유익을 주는 것이다.
그들은 하나님의 영광을 볼 것이요, 그로 인해 믿게 될 것이다.
이를 듣고 도마가 말한다. '우리도 그와 함께 죽으러 가자'
도마의 제안은 인간 예수에 대한 용기와 헌신을 보여준다.
동시에 요한복음에서 나오는 예수의 죽음의 의미를 파악하지 못한 것으로 비춰진다.
하지만 그는 무의식적으로 진실을 말하였다.
마치 야고보와 요한이 '잔과 세례를 받을 수 있다'고 말하였듯이 말이다(막 10:39).
도마가 고백한 말은 예수의 운명과 그를 따르는 제자들의 운명을 함의한다.
곧 예수께서는 죽은 나사로를 살리기 위해 예루살렘으로 가신다.
그리고 그곳에서 죽임 당하신다.
나사로는 아담 안에서 죽은 모든 사람을 표상한다.
예수의 죽음은 아담 안에서 죽은 모든 사람을 생명으로 이끄는 죽음이다.
그러므로 예수는 죽은 자에게 생명을 주기 위해 그 자신이 '죽으러' 가시는 것이다.
하지만 그의 죽음은 하나님의 영광을 나타내는 죽음, 하나님이 아들을 통해 영광을 받으시는 죽음이다.
나사로의 죽음이 하나님의 영광을 나타내며 아들이 영광을 받듯이 말이다.
그래서 나사로의 죽음과 부활은 그리스도의 죽음과 부활을 표상한다.
나아가 그리스도 안에서 함께 죽고 함께 사는 구원의 사건을 상징한다.
"예수께서 들으시고 이르시되 이 병은 죽을 병이 아니라 하나님의 영광을 위함이요 하나님의 아들이 이로 말미암아 영광을 받게 하려 함이라 하시더라"(4절).
"아버지여, 아버지의 이름을 영광스럽게 하옵소서 하시니 이에 하늘에서 소리가 나서 이르되 내가 이미 영광스럽게 하였고 또다시 영광스럽게 하리라 하시니"(12:28).
이에 그리스도 안에서 그와 함께 죽고 그와 함께 산 자는 도마처럼 고백한다.
우리도 그와 함께 죽으러 가자!
그 때에 아담 안에 죽은 자를 생명으로 인도하는 예수의 삶, 제자의 삶이 실현된다.
"그가 모든 사람을 대신하여 죽으심은 살아 있는 자들로 하여금 다시는 그들 자신을 위하여 살지 않고 오직 그들을 대신하여 죽었다가 다시 살아나신 이를 위하여 살게 하려 함이라"(고후 5:15).
"이를 위하여 너희가 부르심을 받았으니 그리스도도 너희를 위하여 고난을 받으사 너희에게 본을 끼쳐 그 자취를 따라오게 하려 하셨느니라"(벧전 2;21).
4. 나의 묵상
성령이 조명하는 말씀 앞에서 나를 묻는다. 나는 누구인가?
분명 예수 그리스도의 죽음과 장사됨, 부활에 연합하여 영원한 생명을 얻은 자이다.
그러나 나는 지금 예수와 함께 죽으러 가는 자인가?
그래서 나사로처럼 죽은 자에게 생명을 주는 자인가?
아니면 예수와 함께 죽는 것을 저버리고 예수를 이용하는 자인가?
죽음을 피할 수 없는 인생에서 생명을 주신 그의 뜻을 저버리는 자가 되고 만다.
내 속에서는 여전히 내가 살고자 한다. 예수와 함께 죽는 길은 애써서 피한다.
불편한 것을 피하고 고난의 길을 피하고 편리하고 쉬운 길을 택한다.
어젯밤 잠자리가 바뀌어서 그런지 밤을 꼴딱 새우다시피 하였다.
여러 사람과 함께 자는 일이 생소하였고, 애써서 견뎠으나 불편함을 주체할 수 없었다.
하지만 마음만은 말씀을 사모하여 3시경에 일어났다.
그리고 이 곳 저 곳 묵상할 곳을 찾아 다녔다.
겨우 자리를 잡았는데 쌀쌀한 기운으로 인해 손발이 차다.
말씀을 적어가다 주님의 말씀 앞에 눈물을 쏟는다.
'우리 친구 나사로가 잠들었다. 그를 깨우러 가자!'
나사로의 깨어남은 마지막 날에 있을 성도의 부활을 예증한다.
이는 이생에서의 깨어남을 내포한다. 이생에서 깨어있는 자가 그 날에 깨어나는 것이다.
"형제들아 너희는 어둠에 있지 아니하매 그 날이 도둑 같이 너희에게 임하지 못하리니, 너희는 다 빛의 아들이요 낮의 아들이라 우리가 밤이나 어둠에 속하지 아니하나니, 그러므로 우리는 다른 이들과 같이 자지 말고 오직 깨어 정신을 차릴지라"(살전 5:4-6).
깨어남은 영적으로 죽은 가운데서, 곧 죄 가운데에서 살아나는 것이다.
그것은 낮에와 같이 단정히 행하고 방탕하거나 술 취하지 않으며 음란하거나 호색하지 않으며 다투거나 시기하지 않으며 오직 주 예수 그리스도로 옷 입고 정욕을 위하여 육신의 일을 도모하지 않는 것이다(롬 13:13-14).
말씀으로 소생케 하시고 새 날을 주신 주님을 앙모하며 찬양한다.
오직 주 예수 그리스도로 옷 입어 깨어 단정히 행하기를 사모한다.
그것을 사모하는 심령을 만족케 하실 주님을 기대한다.
내 영혼은 깃털처럼 가벼우며 하늘의 기쁨으로 충만하다.
그와 더불어 밤샘하다시피 하여 피곤한 육체도 새롭게 소생한다. 할렐루야!
5. 묵상 기도
아버지...
말씀 앞에서 비참한 자임을 봅니다.
주와 함께 죽은 자이나 주와 함께 죽으려 하지 않습니다.
영원에 잇대어 있는 자이나 세상과 더 친숙합니다.
위의 것을 생각해야 하나 땅의 것을 생각함이 자연스럽습니다.
오, 주여! 사망의 몸에 갇힌 자, 나를 구하실 이는 주님뿐이옵니다.
아버지여...
주와 복음을 전한다 하나 불편함과 불리함을 피하려 합니다.
나 혼자만의 궁전 안에서 편하고 즐거이 거하려 합니다.
이웃과 형제의 고통을 애써 외면하는 냉혹한 자가 되는 것이 아니옵니까?
주여, 빛 가운데 드러난 비참한 자를 불쌍히 여겨주소서.
모든 상황에서 자족하는 은혜를 사모합니다.
아버지...
다시 주와 함께 죽으러 가는 자 되게 하소서.
나사로처럼 아담 안에서 죽은 자를 살리게 하소서.
아들이 죽지 않으셨다면 어찌 저를 살리셨겠나이까!
제가 죽지 않고 어찌 다른 이들을 살릴 수 있겠나이까!
주여 나를 당신의 죽음으로 이끄소서.
날마다 예수의 죽음을 짊어지고 예수의 생명으로 살게 하소서.
이는 당신의 영광이요, 그로 인해 아들이 영광 받으시기 때문입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 서형섭 목사는... 한국외대에서 경영학(B.A.)와 연세대 경영대학원 경영학(MBA)를 졸업하고, 서울신대 신학대학원 목회학(M. Div.)을 공부했다. 논문 '말씀묵상을 통한 영적 훈련'(Spriritual Training through Meditiatioin on the Word)으로 풀러신학교에서 목회학 박사(D. Min.) 학위를 받았다.
그는 지난 2000년 반석교회를 개척하고, 치유상담연구원에서 6년간 수학 후 겸임교수를 지내며 동시에 한국제자훈련원에서 8년간 사역총무를 역임했다.
현재 서형섭 목사는 말씀묵상선교회(http://cafe.daum.net/wmmission) 대표로 섬기며 특히 '복음과 생명', '말씀묵상과 기독교 영성'에 깊은 관심을 갖고 저술과 세미나 사역에 집중하고 있다.
저서로는 <말씀묵상이란 무엇인가>(갈릴리, 2011년)과 최근 출간된 <복음에서 생명으로>(이레서원, 2013년)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