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크리스천데일리인터내셔널(CDI)은 파멜라 엡스타인 킹 박사와 질린 웨스트브룩 박사의 기고글인 ‘우리가 사랑하는 사람들이 종교를 떠나 희망을 잃었을 때 희망을 찾을 수 있도록 돕기’(Helping those we love to find hope when they have left religion and have lost hope)를 4일(현지시간) 개제했다.
킹 박사와 웨스트브룩 박사는 Thrive Center for Human Development에서 재직하고 있으며 해당 단체는 1996년 아동 및 청소년 발달 연구 센터(CRCAD)로 설립되었으며 2011년 풀러 신학교의 심리학 및 결혼 및 가족 치료 학교 내에 설립되었다. 주로 인간의 번영과 타인을 위한 운동을 촉진하기 위해 존재하는 응용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다음은 기고글 전문
현대 사회가 전통적인 신앙 체계에서 점점 멀어지면서 많은 사람들이 절망감을 느끼고 있다. 기관에 대한 환멸, 종교 공동체에서의 트라우마, 혹은 영적인 anchor(지지 기반)의 상실 등 다양한 이유로, 수많은 사람들이 삶의 목적과 가치, 낙관할 이유에 대해 의문을 품고 있다. 사랑하는 이들이 이런 상태에 빠져 있을 때, 우리가 무엇을 할 수 있을지 이해하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다.
희망의 위기
희망이 없는 상태는 특히 젊은 세대에서 점점 더 보편화되고 있다. 하버드 정치연구소의 최근 연구에 따르면, 30세 이하 미국인의 절반 이상이 최근 2주 동안 "긴장되고 불안하며 신경이 곤두선 상태"를 느꼈다고 답했으며, 약 절반은 "우울하거나 절망적"이라고 느꼈다고 보고했다. 이러한 감정은 종종 약물 남용, 과식, 기타 위험한 행동과 같은 건강하지 않은 대처 메커니즘으로 이어진다.
신앙에서 멀어진 이들에게는 삶의 근본적인 질문들에 답을 제시했던 체계의 상실이 소외감과 절망감을 가중시킬 수 있다. 나는 누구인가? 고통은 왜 존재하는가? 죽은 후에는 어디로 가는가?와 같은 질문들은 여전히 존재하지만, 이를 해결했던 영적 틀이 사라지면서 많은 이들이 표류하는 기분을 느낀다.
희망이란 무엇인가?
희망은 단순한 낙관론 이상의 것이다. 희망은 더 나은 결과가 가능하다는 믿음, 성공이나 성취의 가능성에 대한 기대를 포함한다. 연구에 따르면, 희망은 정서적, 신체적 건강, 회복력, 심리적 안녕, 심지어 의사 결정에까지 중요한 긍정적 영향을 미친다. 그러나 절망감을 느끼는 사람들에게 희망이라는 중요한 자원을 접하는 일은 종종 불가능해 보인다.
사랑하는 이들에게 희망을 전하는 방법
사랑하는 사람이 절망감을 표현할 때, 우리는 본능적으로 그들을 안심시키고자 한다. 때로는 신앙이나 기도를 통해 도움을 주고 싶어질 수도 있다. 하지만 희망을 북돋는 일은 간단한 해결책이나 추상적인 격려 이상의 것을 요구한다. 이는 열려 있고, 공감하는 접근 방식을 필요로 한다.
호기심과 경청으로 시작하기
즉각적인 해결책을 제시하기보다는, 상대방이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공유하도록 격려하길 바란다. 의미 있는 질문을 통해 그들이 존재에 대한 고민을 정리하고 자신의 가치를 명확히 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예를 들어 “지금 당신의 삶에 의미를 주는 것은 무엇인가요? 언제 가장 충족감을 느꼈거나 다른 사람들과 연결되었다고 느꼈나요? 삶에서 고통은 어떤 역할을 한다고 생각하시나요?” 등의 질문을 던지는 것이다.
강점과 인간관계를 떠올리도록 돕기
그들이 과거에 극복했던 어려움이나 성공했던 순간을 떠올리게 하며 가족, 친구, 멘토와 같은 관계가 어떻게 그들에게 지지와 격려를 제공하는지 이야기해 보길 바란다.
환경적 및 인지적 요인 다루기
그들의 일상 환경이 희망을 느끼는 데 도움이 되는지 탐구하길 바란다. 예를 들어 현재 상황이 그들의 가치와 일치한다고 느끼는지,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작은 변화가 있다면 무엇일지 탐구하는 것이다. 희망을 방해할 수 있는 부정적인 사고 패턴을 식별하고, 이를 긍정적으로 재구성하도록 격려하길 바란다.
새로운 의미의 원천 탐구하기
종교에서 멀어진 사람들에게도 초월감은 여전히 중요하다. 자연, 예술, 지역 사회 봉사, 혹은 더 큰 무언가의 일부라는 믿음을 통해 삶에 새로운 의미를 찾을 수 있다.
전문적인 도움과 자원 제공
심각한 고통에 빠진 사람들에게는 전문적인 도움이 필수적입니다. 미국의 경우, 국립 자살 예방 핫라인은 즉각적인 지원을 제공한다. 장기적인 상담을 원한다면, 가까운 심리 치료 옵션을 검색하거나 신뢰할 수 있는 추천 자료를 찾아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앞으로 나아가기
누군가가 희망을 다시 찾도록 돕는 일은 믿음을 강요하거나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아니다. 그것은 그들이 자신의 세계관을 재구축하고 새로운 목적의 원천을 찾아가는 여정에 동행하는 것이다. 의미 있는 대화, 함께하는 경험, 단순한 동행을 통해 그들이 더 나은 미래의 가능성과 연결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핵심이다. 희망을 북돋는 일은 개인뿐 아니라 우리의 공동체 치유에도 기여한다.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cdaily.co.kr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