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크리스천포스트(CP)는 저명한 작가이자 신학자인 조셉 마테라 목사의 기고글인 ‘우상 숭배가 최악의 죄인 10가지 이유’(10 reasons why idolatry is the worst sin)를 12일(현지시간) 게재했다.
마테라 목사는 국제적으로 유명한 작가이자 컨설턴트, 신학자로 활동하고 있으며 미국 사도 지도자 연합(The U.S. Coalition of Apostolic Leaders), 그리스도 언약 연합(Christ Covenant Coalition) 등 여러 단체를 이끌고 있다. 다음은 기고글 전문.
이스라엘 왕들의 삶을 연구해보면, 하나님의 축복을 받은 한 사람이 두드러진다. 바로 다윗 왕이다. 그는 밧세바와 간통하고 그 남편 우리야를 죽이는 등의 중대한 죄를 저질렀음에도 불구하고, 성경에서는 그를 "하나님의 마음에 합한 사람"이라고 반복해서 언급한다(사무엘상 13:14; 사도행전 13:22). 하나님에 대한 다윗의 열망이 그로 하여금 도덕적 실패에도 불구하고 은혜를 받게 했다.
반면, 다윗 이후의 이스라엘과 유다 왕들은 비슷한 살인이나 간통을 저지르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더 엄격하게 심판받았다. 그 이유는 주로 그들이 백성을 우상 숭배로 이끌었기 때문이다. 하나님을 섬기는 예배에서 떠나 다른 신들을 섬기게 하는 이 심각한 죄는 하나님의 심판을 초래했다. 성경에서 우상 숭배가 심각한 죄로 다루어지는 것은 하나님께 깊은 불쾌감을 주기 때문이다.
오늘날에는 바알이나 아세라 목상에게 절을 하는 것과 같은 형태의 우상 숭배는 흔하지 않지만, 교회 안에서 여전히 우상 숭배가 만연해 있다. 현대의 우상 숭배란 사람의 애정, 헌신, 또는 경배가 하나님에 대한 헌신보다 더 강한 대상을 향하는 모든 태도나 행동을 의미한다. 출애굽기 20장 3절은 “너는 나 외에 다른 신들을 네게 두지 말라”고 명령한다. 우상 숭배는 단지 고대의 유물이 아니며, 오늘날에도 여전히 신자를 잘못된 길로 인도한다.
많은 기독교인들은 자신을 기독교인이라고 부르거나 주일 예배에 참석한다고 해서 우상 숭배를 피할 수 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하나님은 질투하시는 하나님이며, 그분은 변하지 않으신다(말라기 3:6). 신앙을 단순히 고백하는 것만으로는 우상 숭배에서 보호받을 수 없다. 오늘날 교회에서 성경적 제자도가 부족하여 이름만 기독교인인 사람들이 많고, 그들의 실상은 우상 숭배자들이다.
다음은 우상 숭배가 가장 나쁜 죄인 10가지 이유와 함께 사람이 하나님이 아닌 것에 대해 우상 숭배를 하고 있는지를 보여주는 지표들이다.
1. 하나님보다 더 열정적으로 사랑하는 대상이 있다
예수님은 마음과 영혼, 정신, 힘을 다해 하나님을 사랑하라고 가르치셨다(마가복음 12:30). 하나님보다 더 사랑하는 대상이 있다면, 가장 큰 계명을 어긴 것이다.
2. 복음 중심의 사역에 시간이나 돈을 투자하지 않는다
예수님은 “모든 민족을 제자로 삼으라”고 명령하셨다(마태복음 28:19). 하나님을 사랑한다고 주장하면서도 복음 사역에 헌신하지 않는다면, 우선순위가 잘못된 것이다.
3.너무 바빠서 하나님을 찾지 않는다
기도, 예배, 성경 공부를 할 시간이 없다면 다른 것이 하나님보다 우선하고 있는 것이다. 하나님을 지속적으로 찾는 것이 하나님 중심의 삶을 반영한다.
4. 정치에 몰두하면서 하나님의 말씀을 소홀히 한다
정치적 논의에 더 많은 시간을 쏟는 것은 정치가 하나님보다 우선시되는 것을 나타낸다. 하나님 나라는 인간 제도보다 더 중요한 것이다.
5. 비본질적 교리에 집착하여 다른 신자와 분열된다
교회는 필수적 교리에 있어 연합해야 한다. 하지만 비본질적 교리가 다른 신자와의 관계를 분열시키는 것은 우상 숭배의 한 형태가 될 수 있다.
6. 자신의 비도덕적 선택을 합리화한다
습관적인 죄를 합리화하는 것은 하나님보다 자기 욕망을 우선시하는 것이다. 자기 만족을 위해 타협하는 것은 하나님보다 자아를 우상화한 것이다.
7. 스포츠와 취미 생활에 인생을 집중한다
스포츠와 취미는 본질적으로 죄가 아니지만, 이것들이 삶의 중심이 된다면 하나님을 대신하는 우상이 될 수 있다. 우리의 궁극적인 만족은 하나님에게서 나와야 한다.
8 .자기 자율성을 고집하며 책임 관계를 회피한다
우상 숭배적 마음은 책임 관계를 피한다. 교회 공동체에 참여하거나 책임 관계를 회피하는 것은 자아를 하나님보다 높이려는 마음이다. (단, 과거의 좋지 않은 경험 때문에 관계에 대한 신뢰가 어려운 경우는 제외다)
9. 하나님보다 쾌락을 더 사랑한다
쾌락을 더 사랑하는 것은 흔한 우상 숭배다. 오락, 안락함, 쾌락이 하나님보다 더 중요한 것이 된다면 이는 우상 숭배다.
10. 자신의 이익을 하나님의 뜻보다 우선시한다
자기 이익을 하나님의 뜻보다 우선시하는 것은 우상 숭배의 가장 분명한 표시다. 예수님께서 베드로를 꾸짖으셨듯, 자기 이익을 우선시하는 사람들은 자아를 우상으로 만든 것이다.
결론적으로, 우상 숭배는 가장 나쁜 죄다. 무엇이든 하나님보다 더 우선시할 때 우리는 하나님께서 받으셔야 할 영광과 헌신을 빼앗고 있는 것이다.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cdaily.co.kr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