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날 모임에는 경기, 인천 등 수도권 주민대책위원회와 부산, 대구, 광주 등 전국에 산재해 있는 수용지구 주민대책위원회 대표 및 법무법인 하우 변호사 등 50여 명이 참석했다.
이날 모임에서 임채관 의장은 “신도시를 비롯해 전국 공공주택지구의 개발사업 과정에서 헌법에 보장된 정당 보상을 받지 못한 강제수용 원주민들은 정든 삶의 터전을 상실함은 물론, 평생 피땀 흘려 일군 집과 농토를 헐값에 강탈당하는 고통을 받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공익이라는 미명하에 집과 농토를 강제로 빼앗기게 되는 피수용인들에게 과도한 양도소득세를 부과하는 정부의 무원칙한 정책이 개탄스럽다”며 “윤석열 정부와 여야 국회의원들은 이제라도 양도세 감면을 확대하기 위한 ‘조세특례제한법’ 개정에 나섬으로써 재산권 침해와 불이익을 당한 100만 피수용인들의 권익과 재산권 보장에 관심을 기울이기를 바란다”고 강조했다.
임 의장은 특히 “개발사업이라는 명분하에 부지 확보를 위해 국가, 지방자치단체는 물론, 공공기관까지 나서 강제수용을 하는 경우에 대상 토지는 대부분이 농지이기 때문에 개발사업 전후의 가격 격차가 엄청나기 마련“이라며 “문제는 수용대상에서 제외된 인접 토지의 실거래 가격과 그 격차가 너무나 커서 형평의 문제를 야기한다는 것이며, 수용가격으로는 인접 토지를 대체 매입하는 것이 거의 불가능하다는 데 있다“고 지적했다.
“이러한 현실에도 불구하고 고율(高率)의 양도소득세를 부과하는 것은 양도소득세의 기능이라든지 주택과의 비교측면에서 불합리하기 짝이 없다”고 임 의장은 비판했다.
한편, 공전협 전국 91개 사업지구 주민대책위원회와 1백만 주민, 토지주를 대표해 발표한 <조세특례제한법 개정 필요성에 관한 공전협 입장문>에서 정부와 국회는 헌법의 정당 보상에 부합되도록 ①양도소득세 감면 확대를 위한 조세특례제한법 제77조의 개정 ②공익사업용 토지 등에 대한 양도소득세의 100% 감면을 위해서는 ‘양도소득세 종합한도 규정의 적용’을 배제하거나 적어도 대폭 증액토록 하는 것이 마땅하다고 주장했다.
공전협은 이날 입장 발표에서 ‘조세특례제한법의 개정’을 촉구하면서, △토지 강제수용방식의 개발계획 추진 전면 중단, 또는 개발방식의 변경 △일방통행식의 불통(不通)·불공정(不公正)수용 및 개발방식 지양 △사업지구별 소통창구 개설 △공공주택사업 제안과 도시계획 심의 및 지구계획수립 과정에 주민들의 참여 보장 등의 조치를 병행해서 요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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