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의 하나님!
세상에서 가장 강한 것이 무엇입니까? 죽음이 아무리 강해도 예수님이 지신 사랑의 십자가를 절대 이길 수 없습니다. 십자가에서 흉악한 범죄를 저지른 사람을 처형하였습니다. 가장 비참하고, 가장 부끄럽고, 가장 저주스러운 죽음이 십자가의 죽음입니다. 그런데 예수님은 십자가 죽음을 앞에 두고 당신이 세상을 이기셨다고 선언하셨습니다. 그리고 십자가를 지셨습니다. 승리로 십자가를 지셨고 십자가로 승리하셨습니다. 십자가의 신비를 알게 하옵소서. “아버지, 저 사람들을 용서하여 주십시오. 저 사람들은 자기네가 무슨 일을 하는지를 알지 못합니다.”(눅23:34). 십자가 위, 용서의 비밀을 알게 하옵소서.
용서의 말씀이 있어 십자가는 가장 강한 것이 되었습니다. 십자가는 절대 패배도, 실패도 아니고 우리를 살리는 참된 승리입니다. 하나님께서 친히 약속하시고 계획하신 사업입니다. 십자가는 성경 전체에 가장 핵심이 됩니다. 결국 빌라도도 예수님에게 아무런 죄도 없다고 했습니다. 놀라운 능력의 주인이 왜 돌아가셔야 합니까? 이를 알 수 없기에 십자가를 신비라고 합니다. 십자가의 승리는 사랑의 승리입니다. 십자가의 신비는 사랑의 신비입니다. 사랑에 희생이 없으면 무엇입니까? 수고와 희생이 없는 사랑은 사랑이라고 할 수 없습니다. 십자가에는 예수 그리스도의 수고와 희생으로 구성되었습니다. 십자가는 사랑입니다. 십자가로 이기셨습니다.
십자가로 우리를 의롭게 하옵소서. 십자가는 사형수를 사형시키는 형틀입니다. 죄를 가졌으면 누구나 대가를 치러야 합니다. 예수님은 아무런 죄가 없으시지만 우리의 죄를 대신 지시고 십자가에서 돌아가셨습니다. 우리는 이제 해방입니다. 십자가를 통해 용서받고 의롭다 인정되었습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를 나를 위한 십자가, 나를 대속하신 십자가로 믿습니다. 우리는 이제 고난과 죽음 앞에서 절대 절망하지 않습니다. 소망을 갖습니다. “네가 기쁘게 십자가 지고 가면 슬픈 마음이 위로받네.” 예수님이 우리의 고난과 죽음을 겪으셨기에 우리를 고난과 죽음에서 구원하셨습니다. 구원의 놀라운 일을 기억하면서 예수께서 가신 길을 따르게 하옵소서. 주님 가신 길을 주님과 동행하는 제자가 되게 하옵소서.
사랑의 주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찬송가 458장)
■ 연요한 목사는 숭실대와 숭의여대에서 교수, 교목실장으로 일했으며, 한국기독교대학 교목회 회장, 한국대학선교학회 회장을 역임했다. 저서로〈기도시집 香>,〈주를 대림하는 영성>, 〈성서다시보기>(공저) 등이 있다.
<외부 필진의 글은 본지 편집 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cdaily.co.kr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연요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