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신하라 깨어라 너희 대적 마귀가 우는 사자 같이 두루 다니며 삼킬 자를 찾나니”(벧전5:8)
교회 성장 컨설팅 전문가 론 에드몬드(Ron Edmondson) 목사가 교회를 무너뜨리는 사단의 몇 가지 방법에 대하여 언급한 글이 눈길을 끈다. 그는 “나는 잘못된 일 배후에 사단의 존재가 있지는 않은지 살피는 목회자는 아니다. 패배하고 실패한 것이 아닌 오직 예수님께 초점을 맞추며 그분을 따라 가길 희망한다”고 했다.
이어 “근신하고 깨어서 교회를 무너뜨리는 사단의 계략을 알고 믿음으로 완전하게 하시는 주님을 바라보자”고 덧붙였다.
다음은 교회를 파괴하는 사단의 6가지 계략을 소개한다.
1. 결혼과 가정을 파괴한다.
사단은 목회자들을 비롯해 주요한 핵심 리더들의 결혼을 파괴한다. 이처럼 사단은 관계성을 파괴하는 것을 좋아한다. 그리고 가족 구성원들이 교회 내에서나 밖에서 싸움을 부추기는데 가정을 파괴하면 교회 또한 파괴할 가능성이 높다. 다 함께 근신하고 깨어 교회 위에 굳게 서는 자들이 되자.
“자녀들아 너희는 하나님께 속하였고 또 그들을 이기었나니 이는 너희 안에 계신 이가 세상에 있는 자보다 크심이라”(요일4:4)
2. 교회를 추문한다.
사단은 지역 신문에 흥미진진하고 가십거리가 많은 헤드라인 뉴스로 교회 소식이 뜨는 것을 좋아한다. 만약 이를 통해 교회의 몸이 찢어지고 나뉘고 파괴된다면 사단에겐 이보다 더 좋은 건 없을 것이다.
사단이 크리스천 리더들의 명예를 훼손시키며 더 많은 사람을 추문하기 위해 돌아 다니는 이유는 그것이 곧 사단에겐 즐거움을 가져다 주기 때문이다.
3. 교인들을 분주하게 만든다.
사단은 교회 출석자들을 많은 활동들로 산만하게 만든다.
하나님 나라와는 상관없이 사람들이 대단한 무언가를 했다고 느끼게 만들며, 사단은 여러 가지 활동들, 스케줄로 가득 찬 달력을 좋아하는데, 교회 출석자들을 계속 바쁘게 만들어서 그들이 교회 밖에서 복음을 전할 시간을 갖지 못하게 만든다.
그리고 사단은 그들이 죄책감을 느끼게 하며, 그들이 쉼을 누리지 못하게 만들어 결국은 지쳐서 나가떨어지게 만드는 악영향을 끼친다.
4. 거짓 소문을 퍼뜨린다.
사단은 불화의 원인 제공자다. 즉 교회나 공동체에 누군가에 대한 흥미진진한 이야깃거리의 씨앗을 심기 좋아 한다.
그 이야기는 진실과는 달리 확대되어 퍼진다. 만약 여러분이 하지 말아야 하는 것 인줄 알지만 반복해서 말하고 싶은 유혹이 생긴다면, 사단이 그 기회의 틈을 노리고 있음을 알기를 바란다.
5. 교회 직원이나 자원봉사자를 탈진하게 한다.
교회 목회자, 직원, 자원봉사자들이 더 이상 쓸모가 없다고 느끼게 만들며, 그들의 사역이 제대로 평가를 받지 못하거나, 더 이상 사역의 의미가 없다고 느끼게 만든다. 그리고 낙담시키며 사단은 그들의 사역이 무가치하다는 거짓말을 퍼뜨리기 좋아 한다.
6. 교회를 분열시킨다.
사단은 사역 회의에서 제어가 안 되는 상황이나 두 명의 교회 멤버가 교회 내에서나 밖에서 싸우는 상황을 좋아한다. 또한 교회 멤버들이 정말 사소한 것을 두고 다투는 것을 좋아한다.
사단은 최근 소셜 미디어를 이용해서 잠재적으로 다툴 수 있는 상황을 만들거나 다투게 만든다.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cdaily.co.kr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