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최대 목회자 세미나 '셰퍼드 콘퍼런스'에서 선포된 주옥같은 메시지!
존 맥아더, R. C. 스프로울, 앨버트 몰러, 마크 데버, 스티븐 J. 로슨,
톰 페닝턴, 릭 홀랜드, 알렉스 몬토야 등 개혁주의 목회자들의 강력한 외침!
출판사 서평
"목회 사역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말씀을 신실하게 전하는 것이다."
하나님의 말씀을 열정과 능력으로 전하라
성경은 모든 목회자가 무엇보다 우선해야 할 것을 분명하게 말한다. 즉, "말씀을 전파하라"는 것이다. 이 책임은 굉장히 막중한 것이며, 모든 목회자는 이 책임을 지기 위해 최선을 다해야 한다.
『목회자는 설교자다』는 미국 최대 목회자 세미나인 '셰퍼드 콘퍼런스'에서 강사 목회자들이 설교를 주제로 강연했던 내용을 모은 책이다. 이 시대 최고의 성경 해석가인 존 맥아더가 편집했으며, 이 책의 모든 내용은 콘퍼런스에서 선포된 말씀의 본래 뜻을 그대로 전하기 위해 최소한으로 편집했다는 점을 밝히고 있다.
존 맥아더를 비롯하여 R. C. 스프로울, 앨버트 몰러, 마크 데버, 스티븐 J. 로슨, 톰 페닝턴, 릭 홀랜드, 알렉스 몬토야 등 개혁주의 목회자들이 전한 주옥같은 메시지가 담겨 있으며, 다음과 같이 모든 목회자가 반드시 알아야 할 정수들을 만나 보게 될 것이다.
- 성경적 설교의 주안점과 목적
- 신실한 목회자의 특징
- 효과적인 설교의 비결
- 성령님의 능력으로 설교하는 방법
혼란스러운 이 시대에 하나님의 말씀을 신실하게 선포하는 것보다 교회에 더 시급한 일은 없다. 그런 의미에서 이 책은 참으로 시기적절하다고 볼 수 있다. 이 책의 목적은 바울이 디모데에게 가르쳤던 바를 따라서 목회자들이 자신들이 받은 목회 명령, 즉 때를 얻든지 못 얻든지 말씀을 전파하라(딤후 4:2)는 말씀을 완수할 수 있도록 격려하는 것이다.
설교자로서 받은 소명은 고귀하고 거룩한 특권으로, 삶을 변화시키는 놀라운 능력이 있다. 이 책은 그 소명을 탁월하게 이루어 나가도록 도울 것이다.
"이 책은 셰퍼드 콘퍼런스 참여 여부와 상관없이 성경을 전하고 가르치는 모든 사람을 위한 책이다. 당신이 이 책을 읽고 하나님의 말씀을 신실하게 주해하며 하나님의 교회를 섬기고자 노력할 때, 진리에 대한 열정이 더욱 밝게 타오르며 그리스도의 영광을 위해 결심한 것들이 모두 이루어지길 기도한다." - 존 맥아더
▶ 추천 독자
1. 예수님을 믿고는 싶지만 망설여지는 분들
2. 계속 복음을 전했지만 믿기를 유보하는 분들에게
3. 늘 복음을 전할 준비를 해야 하는 복음 설교자들
4. 구원받는 믿음에 이르기까지 영혼을 인도해야 하는 전도자들
5. 전도팀 및 전도 훈련 교재가 필요한 교회
▶ 이 책의 활용법
사람들이 믿음에 대해 갖는 의문과 생각들을 목차에 담아 필요한 항목을 찾아 읽도록 했다. 이미 구원받았다 생각하는 분들도 책이 제시하는 문제에 정확히 답할 수 없다면, 이 책을 계기로 믿음을 확고히 할 수 있을 것이다. 스펄전 목사의 단순하면서도 설득력 있는 문장, 다양하면서도 구체적인 예화들을 활용해 구원이 무엇인지 자연스럽게 터득하도록 구성했다. 새가족반을 비롯해 소그룹 등에서 함께 읽고 나누면 구원받는 믿음에 이르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본문에서
하나님은 말씀을 통해서 드러나신다. 따라서 하나님의 말씀을 전파하는 것은 하나님의 성품, 하나님의 뜻을 전하는 것이며, 참된 용어로 하나님을 정의하는 모든 행위이자 높임 받아 마땅하신 하나님을 높여 드리는 것이다. ...... 하나님은 성경을 통해서 하나님의 말씀을 전할 것과 모든 말씀을 전할 것, 그리고 굶어 죽어 가는 영혼들을 먹일 수 있는 유일한 양식인 하나님의 진리를 전할 것을 우리에게 명하신다. 성경은 정확 무오하며 살아계신 하나님의 말씀이다. 하나님의 말씀은 좌우에 날 선 어떤 검보다도 예리하다. 또한, 모든 말씀은 순전하며 진리다. 우리는 하나님의 말씀을 온전하게 전해야 하며 그 모든 진리를 밝혀야 한다. 이것이 우리가 받은 명령이다. _ p. 13
사탄이 활동하는 한 우리는 언제나 영적인 전투에 연루될 것이다. 그래서 우리는 사역이 힘든 것이라고 생각하고, 버티고 인내하기 위해서는 모든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생각해야 한다. 당신은 모든 일이 원하는 대로 잘 흘러가리라고 생각하면서 편하게 살기를 바라서는 안 된다. 당신이 사역에 들어서면서 그렇게 생각했다면, 당신은 결국 사상자가 되고 말 것이다. 전쟁터에서 아무것도 모르고 행복하게 나다니면 총을 맞지 않을 도리가 없다. _ p. 75-76
하나님의 주권적인 은혜는 측량할 수 없는 사랑이다. 그렇기 때문에 사도 바울은 은혜의 교리에 대해서 말하다가 영광송을 돌리게 된 것이다. ...... 우리는 설교자로서 반드시 하나님이 피조물과 역사와 우리의 삶과 우리의 죽음과 우리의 영혼 구원과 설교를 듣는 자들의 영혼 구원에 대해 주권을 가지고 계시다는 사실을 믿고,가르치고, 이를 우리의 낙으로 삼아야 한다. _ p. 126
우리는 설교를 할 때 예수 그리스도, 예수 그리스도의 죽으심 및 속죄라는 초점에서 눈을 떼지 말아야 한다. ...... 우리는 이 땅을 지키는 일보다 복음을 지키는 일에 더 신경을 써야 한다. 우리는 환경을 보호하는 일보다 예수님의 속죄를 변호하는 일에 더 열심을 내야 한다. 그 어느 것도 그리스도보다 중요한 것으로 삼지 말라.개인의 영광, 선호하는 교리나 프로그램, 교회 성장, 사회 정의, 사회 문제, 그리스도인의 연합 등 그 어떤 것도 그리스도를 대체할 수 없다. _ p. 189-190
설교자의 임무는 과거에서 현재, 지난 시대에서 동시대, 특정한 것에서 보편적인 것으로 나아가는 것이다. 목사는 성경에 나오는 특별한 사건에서 설교로 전할 수 있는 원리를 뽑아내야 한다. 설교는 우리가 성경을 어떻게 해석하는가에서 나오는 것이다. 사실, 설교는 대중을 위한 해석학이라고 할 수 있다. 설교자가 성경을 펴고 그 의미를 전달할 때마다, 설교자는 성경을 해석하는 본을 보임으로써 성도들이 기도하고 개인적으로 성경을 연구할 때 어떻게 성경을 다루어야 하는지를 가르치는 것이다. 그리고 사람들에게 하나님의 말씀을 이해하고 적용하는 방법을 제시하는 것이다. _ p. 206
누구나 무언가를 두려워한다. 두려움 자체는 문제가 아니다. 하지만 두려움을 이기려는 마음이 없으면 문제가 된다. 왜냐하면, 두려워하는 마음은 자아에 집중하는 것이며 건강하지 않은 자세이기 때문이다. 설교자로서 우리는 반드시 담대해야 한다. 우리 자신을 신뢰해서가 아니라 우리를 부르신 그분, 우리를 보내신 그분, 우리의 모든 것을 받기에 합당하신 그분을 신뢰하기 때문이다. 우리가 주님을 신뢰한다면, 우리는 담대하고 용감하게 두려움에 맞서고 두려움을 이겨 낼 수 있다. 설교자는 특히 반대에 직면했을 때, 하나님께 부르심을 받은 그 일을 반드시 해내야 한다. _ p. 267
이 책에 나온 셰퍼드 콘퍼런스 강사들
존 맥아더(John MacArthur)
수백만 명의 삶에 커다란 감동을 전해 준 수많은 베스트셀러의 저자이자 최고의 성경 해석가다. 사람 중심이 아닌 하나님의 영광에 초점을 두고 있는 그의 설교는 뜨거운 목회자적 심장을 잃지 않는 설교, 시대를 분별해 내는 거시적 통찰력과 예리한 시각, 변명의 여지가 없도록 만드는 강력한 적용을 담은 설교로 평가받고 있다. 캘리포니아 주 선밸리에 있는 그레이스 커뮤니티 교회의 목사이자 마스터대학 및 신학교 총장이다. 저서로는 『담대한 복음전도』, 『복음을 부끄러워하는 교회』, 『존 맥아더의 다른 불』(이상 생명의말씀사) 등 다수의 베스트셀러가 있다.
마크 데버(Mark Dever)
건강한 성경 신학에 기초한 강해 설교로 주목받는 개혁주의 목회자다. 워싱턴 D. C.에 있는 캐피톨 힐 침례교회의 담임목사이며, 건강한 교회를 만들기 위한 사역 단체인 나인마크스 미니스트리의 대표로도 섬기고 있다. 저서로는 『건강한 교회의 9가지 특징』, 『복음과 개인 전도』, 『교회가 직면한 12가지 도전』, 『구약 성경의 핵심 메시지』(이상 부흥과개혁사) 등이 있다.
스티븐 J. 로슨(Steven J. Lawson)
앨라배마 주 모빌에 있는 크라이스트 펠로십 침례교회의 담임목사로, 30년 넘게 목회자로 사역하고 있다. 또한, 마스터신학교에서 설교학을 가르치고 있으며, 리폼드신학교 이사회에서 활동 중이다. 『메인 아이디어로 푸는 시편 1-75편』(디모데)을 포함하여 10권이 넘는 주석 및 책을 저술했다.
R. C. 스프로울(R. C. Sproul)
개혁주의 신학계를 이끄는 저명한 신학자로 심오한 진리들을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는 글과 강의로 유명하다. 또한, 딱딱하게 들리는 성경 교리를 명쾌한 논리와 적절한 예화로 풀어, 성경 말씀이 일상의 삶과 떨어질 수 없게 연결 고리를 만들어 준다. 낙스신학대학교 등 여러 주요 신학교에서 신학과 변증학 교수로 재직했으며,현재는 플로리다 주 샌퍼드에 있는 세인트 앤드류 교회의 목사로서 말씀을 전하고 있다. 평신도 교육에 열정을 품고 90여 권의 책을 저술했으며, 리고니어 미니스트리를 통해 기독교의 진리를 알리려는 노력을 계속하고 있다.
앨버트 몰러(Albert Mohler Jr.)
켄터키 주 루이빌에 있는 남침례신학교의 총장이다. 가족과 성경적 남성과 여성관을 위한 모임에 중점을 두고 있는 여러 기구의 임원뿐만 아니라 남침례신학교에서 기독교 신학 교수와 『남침례신학저널』의 편집장으로도 일하고 있다. 그는 「뉴욕타임스」, 「월스트리트저널」, 「유에스에이 투데이」와 같은 미국의 유수한 신문들에 자주 인용되고 있는 인물이다. 또한, CNN의 「래리 킹 라이브」와 NBC의 「투데이 쇼」, 「데이트라인 NBC」 등과 같은 미국의 뉴스 프로그램에도 출연하고 있다.
톰 페닝턴(Tom Pennington)
텍사스 주 사우스레이크에 있는 컨트리사이드 바이블 교회의 목사다. 그레이스 커뮤니티 교회에서 장로와 부목사로 섬겼으며, 세계적으로 널리 알려진 라디오 프로그램인 「그레이스 투 유(Grace to You)」의 전무로 일하기도 했다. 그는 현재 목회자로서 자신의 역할뿐만 아니라 강해 설교에 관한 목회자 훈련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다.
릭 홀랜드(Rick Holland)
캔자스 주 프레리 빌리지에 있는 미션 로드 바이블 교회의 담임목사이며, 엑스포지터스신학교에서 설교학과 강해 설교를 가르치는 교수다. 조지아, 미시간, 캘리포니아에서 청소년 목사로 사역했고, 그레이스 커뮤니티 교회에서 25년 동안 시무한 바 있다. 저서로는 『Uneclipsing the Son』이 있으며, 여러 책과 신학 잡지에 글을 기고했다.
알렉스 몬토야(Alex Montoya)
캘리포니아 주 휘티어에 있는 퍼스트 펀더멘털 바이블 교회의 담임목사이며, 마스터신학교에서 목회학을 가르치는 교수다. 본질 지향적인 거룩한 열정의 소유자로 잘 알려진 그는 LA에서 지역 교회를 위한 사역자 및 아웃리치의 대표자로서 몇 년간 사역한 후, 퍼스트 펀더멘털 바이블 교회에서 본격적으로 목양을 시작했다.각종 콘퍼런스 및 전문 저널에서 왕성하게 강의 및 집필 활동을 하고 있으며, 저서로는 『열정적 설교』 외 다수가 있다.
목차
서문_ 존 맥아더
이 책에 나온 셰퍼드 콘퍼런스 강사들
1. 말씀을 전파하라 / 존 맥아더
2. 하나님의 부르심 / 마크 데버
3. 한 충성스러운 설교자의 묘비명 / 존 맥아더
4. 그 책을 가져다주십시오 / 스티븐 J. 로슨
5. 설교와 하나님의 주권 / R. C. 스프로울
6. 어떤 국민이 하나님의 음성을 너처럼 듣고 생존했느냐? / 앨버트 몰러
7. 사도적 설교의 열정과 능력 / 스티븐 J. 로슨
8. 성령님의 능력으로 하는 설교 / 톰 페닝턴
9. 삶을 변화시키는 설교를 빚는 기술 / 릭 홀랜드
10. 죽어 가는 사람이 죽어 가는 사람에게 하듯 설교하라 / 알렉스 몬토야
11. 아볼로 : 참된 복음의 목회자 / 앨버트 몰러
12. 두 설교자 이야기 / 존 맥아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