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일보 박성민 기자] 정부의 수도권 직행 좌석버스 입석 해소 대책이 허점투성이인 것으로 드러났다.

경기도는 이 같은 허점을 발견하고 국토부와 광역단체, 버스업체 등 다자간 논의의 필요성을 제기했다.

남경필 경기도지사는 4일 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BMS(버스운행관리시스템) 데이터 분석결과 도의 입석대책 자체에 문제점이 있는 걸 발견했다"며 "국토부와 수도권 광역단체, 각 시군, 버스업체 등에게 함께 만나 해결책을 논의할 것을 제안한다"고 밝혔다.

앞서 국토교통부는 지난 5월 경기도, 서울시 등과 함께 광역버스 208대를 투입해 출근시간대 270회 증회 운행하는 내용의 버스입석금지 대책을 발표했다.

하지만 도의 BMS 데이터 분석에 따르면 이 같은 증차계획은 입석금지대책으로 부족하고 최소 445회 이상 운행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현실에 맞게 버스를 증차할 경우 출근시간 서울로의 교통량 집중과 비용 부담이라는 문제가 남는다.

출근시간대 경기도~서울간 버스가 지금보다 두배 이상 늘 경우 서울로 집중되는 교통혼잡은 피할 수 없다.

또 버스업체의 적자보전을 위한 비용분담을 둘러싸고 정부와 지자체간 줄다리기도 풀어야할 숙제다.

게다가 당초 증차계획도 지켜지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도의 현장점검 결과 지난달 16일에는 버스 163대가 출근시간대 180회 운행됐으며 23일에는 164대가 출근시간대 134회 운행했다.

당초 계획과 비교해 버스증차는 78~79%, 증회 운행은 50~67%에 불과했다.

이때문에 정부와 경기도, 서울시 등이 당시 잘못된 대책으로 버스 입석운행 금지에 따른 교통혼잡을 가중시켰다는 지적이 나온다.

이와관련 남 지사는 "관계 실국과 협의해 단기적으로 가능한 모든 대안을 내놓고 중장기적으로는 정부와 수도권 광역단체와 논의해 각 지자체별로 멀티환승센터를 건립하는 등의 근본대책을 수립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직행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