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광일 홈플러스 대표 겸 MBK파트너스 부회장이 홈플러스의 기업회생신청과 관련해 "물의를 일으킨 점 송구하다"며 "부도를 피하기 위해 불가피하게 회생 신청을 했다"고 밝혔다.
김 대표는 18일 국회 정무위원회에서 열린 홈플러스·MBK파트너스 및 삼부토건 관련 긴급 현안질의에서 강명구 국민의힘 의원의 질문에 "코로나19 팬데믹을 거치면서 마트 매출이 1조 원 감소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기업 신용등급이 'A-'로 하향 조정되면서 기업어음(CP) 발행이 사실상 불가능해졌고, 3개월 내 부도를 막을 현실적인 방법이 없었다"고 강조했다.
또한 "거래처와 직원 보호를 위해 회생 절차를 개시하고 채권자와 합의하는 것이 최선이라고 판단했다"며 기업회생신청이 불가피한 결정이었음을 밝혔다.
MBK파트너스의 홈플러스 인수 과정에 대한 질의도 이어졌다. 강 의원이 "MBK파트너스가 2015년 홈플러스를 7조2000억 원에 인수했다"고 언급하자, 김 대표는 "MBK파트너스가 실제로 인수한 금액은 6조 원"이라고 정정했다.
또한 MBK파트너스가 홈플러스 인수 이후 점포 15곳을 매각하고 매각대금으로 1조8600억 원을 확보했다는 지적에 대해 김 대표는 "숫자는 정확히 기억나지 않지만, 대체로 맞다"고 답했다.
홈플러스의 기업회생신청을 둘러싼 논란이 계속되는 가운데, 향후 법원의 결정과 채권자들의 입장이 어떻게 정리될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특히, 대규모 점포 매각을 통한 자산 유동화와 그 과정에서의 경영 판단에 대한 평가가 주요 쟁점으로 부각될 전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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