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철강과 알루미늄에 대한 25% 관세 부과 계획을 발표하면서, 한국 철강업계가 구체적인 조치 내용을 파악하는 데 나섰다. 특히 한국처럼 무관세 쿼터를 적용받는 국가가 이번 조치에 포함될 가능성이 주목된다.
업계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9일(현지시간) "미국으로 들어오는 모든 철강에 대해 25%의 관세를 부과할 것"이라며 "알루미늄도 동일한 조치를 적용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따라 한국이 관세 부과 대상국에 포함될지 여부를 확인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1기 집권 당시에도 무역확장법 232조를 근거로 철강 제품에 25%의 관세를 부과한 바 있다. 당시 한국은 수출량을 2015~2017년 평균(383만t)의 70%(268만t)로 줄이는 조건으로 관세 부과 대상에서 제외됐다. 현재 한국 철강사들은 쿼터 물량을 준수하며 미국에 수출하고 있다.
한국의 대미 철강 수출량은 2022년 253만t, 2023년 259만t, 2024년 277만t으로 전체 수출량의 9~10%를 차지하고 있다. 포스코의 북미 수출 비중은 약 15%, 현대제철은 약 5%로 추정된다.
업계에서는 트럼프 대통령이 구체적인 관세율과 적용 품목을 밝히지 않은 만큼 세부 사항을 면밀히 검토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이미 쿼터제로 인해 수출 물량이 제한된 상황에서 추가로 25%의 관세가 부과되면 수출량 감소와 수익성 악화가 불가피하다는 우려가 나온다.
일각에서는 한국이 중국산 철강 제품의 '우회 통로'로 인식될 경우, 추가적인 관세가 부과될 가능성이 제기된다. 중국산 열연강판을 수입해 가공한 후 미국으로 수출하는 구조가 미국 당국에 의해 우회 수출로 해석될 수도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미국 상무부는 2018년 무역확장법 232조 조사 보고서에서 한국을 포함한 일부 국가들이 저가 중국 철강 제품을 가공해 미국 시장에 공급하는 우회 경로로 활용되고 있다고 지적한 바 있다.
트럼프 대통령이 상호 관세 부과 가능성을 시사하면서, 철강산업뿐만 아니라 자동차·가전 등 전방 산업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제기된다. 철강 관세가 자동차와 가전제품의 원가 상승으로 이어지고, 소비자 부담 증가가 결국 수요 위축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와 관련해 현대제철은 미국 현지에 제철소를 건설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최근 실적 발표 콘퍼런스콜에서 밝혔다. 포스코 역시 다양한 대응 방안을 마련하고 있다.
포스코 관계자는 "구체적인 내용이 발표될 때까지 면밀히 모니터링하고 있다"며 "이번 조치가 무관세 쿼터를 체결하지 않은 국가를 대상으로 하는 것인지, 기존 체결국도 포함되는 것인지 확인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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