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철도노동조합 파업이 계속되는 가운데 9일 서울 중구 서울역 승강장 전광판에 운행 중지를 알리는 문구가 나오고 있다. ⓒ뉴시스
전국철도노동조합 파업이 계속되는 가운데 9일 서울 중구 서울역 승강장 전광판에 운행 중지를 알리는 문구가 나오고 있다. ⓒ뉴시스

전국철도노동조합이 총파업 5일차를 맞이한 가운데, 코레일 노사간 교섭 재개가 불투명해지면서 파업 장기화 우려가 커지고 있다.

9일 철도노조에 따르면, 지난 5일부터 시작된 총파업 이후 코레일 노사 간 예정된 교섭 일정이 전무한 상태다. 이로 인해 철도 운행이 평상시 대비 70% 수준으로 감축 운행되면서 승객들의 불편이 가중되고 있다.

철도노조는 4조 2교대 전환, 정부 기준에 따른 기본급 2.5% 정액 인상, 231억원 규모의 체불임금 해결, 개통노선 필요 인력 충원 등을 주요 요구사항으로 내세우고 있다. 특히 기본급 인상과 체불임금 해결이 핵심 쟁점으로 부상하고 있다.

그러나 정부는 노사 협상 결렬의 주된 원인을 다른 곳에서 찾고 있다. 정부에 따르면, 지난 4일 철도노조가 코레일 2급 이상 관리자급 직원들의 올해와 내년 기본급 동결을 요구하면서 협상이 최종 결렬된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이에 대해 철도노조 측은 "임금인상이 필요한 상황에서 코레일의 재원은 부족하다"며 "이러한 상황을 초래한 경영진들의 책임이 크기 때문에 2급 이상 임금 동결 요구안을 제시했다"고 설명했다.

반면 한문희 코레일 사장은 "노조의 요구는 해당 직원들에게 수천만원에 달하는 막대한 손해를 초래할 뿐만 아니라, 공사의 정상적인 조직 경영을 불가능하게 만드는 것"이라고 반박했다. 특히 "올해 임금 교섭권을 넘어 내년도 임금까지 미리 결정하라는 요구는 공사로서는 수용이 불가능하다"고 강조했다.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지난 6일 브리핑에서 "파업 종료 시점을 예단하기 어렵다"고 언급하면서, 철도 노사 양측이 파업 장기화에 대비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일각에서는 현재의 정치적 상황과 맞물려 파업이 장기화될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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