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일 서울 용산구 서울역 앞에서 열린 전국철도노동조합(철도노조) 서울지방본부 총파업 출정식에서 참가자들이 구호를 외치고 있다. ⓒ뉴시스
5일 서울 용산구 서울역 앞에서 열린 전국철도노동조합(철도노조) 서울지방본부 총파업 출정식에서 참가자들이 구호를 외치고 있다. ⓒ뉴시스

전국철도노동조합(철도노조)이 5일 오전 9시를 기해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했다. 철도노조는 임금 인상과 근무 조건 개선 등을 요구하며 파업을 결의했고, 서울, 부산, 대전, 영주, 광주송정 등 전국 주요 거점에서 총파업 출정식을 개최했다. 노조 측에 따르면 출정식에는 전국적으로 약 1만3000명이 참석했다.

철도노조는 ▲임금 2.5% 인상 ▲성과급 체불 문제 해결 ▲4조 2교대 전면 실시 등을 요구해왔으나 전날 진행된 막바지 교섭이 결렬되면서 파업을 강행했다. 최명호 철도노조 위원장은 "정부와 사측이 노동자들의 정당한 요구를 외면하며 철도 안전과 시민 안전을 위협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는 실질적인 해결책을 위해 기획재정부와 국토교통부가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코레일은 철도노조의 파업에 대응해 비상수송체계에 돌입했다. 수도권 전철은 평시 대비 75% 수준으로 운행하며, 출근시간대에는 90% 이상 운행할 계획이다. KTX는 평소 대비 67%, 새마을호는 58%, 무궁화호는 62% 수준으로 운행이 제한된다. 화물열차는 긴급 화물 위주로 평시 대비 22%만 운행할 예정이다.

코레일은 필수유지인력 1만348명과 대체인력 4513명 등 총 1만4861명을 투입해 운행 차질을 최소화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나 이번 파업으로 인해 대중교통 이용객과 물류 수송에 상당한 불편이 예상된다.

철도노조는 이번 파업의 책임이 사측과 정부에 있다고 지적하며 지속적인 투쟁을 예고했다. 정부와 코레일은 운행 차질을 막기 위해 대화의 가능성을 열어두고 있지만, 주요 요구사항을 둘러싼 이견이 좁혀지지 않고 있어 교섭이 장기화될 가능성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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