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회자의 의무이자 특권인 설교. 결코 쉽지 않은 이 중대한 사명을 잘 감당할 수 있는 가이드라인이 있을까? 미국교회를 대표하는 청소년 사역자 그렉 스티어 목사가 "설교를 준비하며 기억할 10가지"라는 칼럼을 발표했다. 그는 Dare2Share Ministries의 설립자로서 청소년들을 그리스도의 제자로 헌신하게 하는 사역을 25년간 해 오고 있다. 그가 지목한 10가지는 아래와 같다.
1. 설교는 진리를 있는 그대로 전달하는 것이다. 야단법석을 떨거나 청중들에게 화려하게 전하는 것이 아니다. (고후4:2 이에 숨은 부끄러움의 일을 버리고 속임으로 행하지 아니하며 하나님의 말씀을 혼잡하게 하지 아니하고 오직 진리를 나타냄으로 하나님 앞에서 각 사람의 양심에 대하여 스스로 추천하노라)
2. 설교는 오히려 쉬운 것이다. 내가 설교한 그대로 나부터 사는 것이 진정한 목표다. (약1:22 너희는 말씀을 행하는 자가 되고 듣기만 하여 자신을 속이는 자가 되지 말라)
3. 설교는 청중들로 하여금 말씀을 삶에 적용하는 방법을 알게 해야 한다. (빌4:9 너희는 내게 배우고 받고 듣고 본 바를 행하라 그리하면 평강의 하나님이 너희와 함께 계시리라)
4. 성경 구절을 정확히 해석해 주어야 한다. (딤후2:15 너는 진리의 말씀을 옳게 분별하며 부끄러울 것이 없는 일꾼으로 인정된 자로 자신을 하나님 앞에 드리기를 힘쓰라)
5. 예시를 잘 해 주어야 한다. (막4:1-20 예수님의 씨 뿌리는 자의 비유와 그에 대한 해석 부분)
6. 실제 삶에서 일어나는 시사적 소재를 사용해야 한다. (눅13:1,2 그 때 마침 두어 사람이 와서 빌라도가 어떤 갈릴리 사람들의 피를 그들의 제물에 섞은 일로 예수께 아뢰니 대답하여 이르시되 너희는 이 갈릴리 사람들이 이같이 해 받으므로 다른 모든 갈릴리 사람보다 죄가 더 있는 줄 아느냐)
7. 담대하며 사랑으로 해야 한다. (엡4:15 오직 사랑 안에서 참된 것을 하여 범사에 그에게까지 자랄지라)
8. 설교하고 가르치는 자에 대해 하나님께서 갖고 계신 높은 기준을 명심해라. (약3:1 내 형제들아 너희는 선생된 우리가 더 큰 심판을 받을 줄 알고 선생이 많이 되지 말라)
9. 성령의 기름부음이 임하는 설교를 위해 기도하며 자신의 생각을 버리라. (행6:8-10 스데반이 은혜와 권능이 충만하여 큰 기사와 표적을 민간에 행하니 이른 바 자유민들 즉 구레네인, 알렉산드리아인, 길리기아와 아시아에서 온 사람들의 회당에서 어떤 자들이 일어나 스데반과 더불어 논쟁할새 스데반이 지혜와 성령으로 말함을 그들이 능히 당하지 못하여)
10. 성경 구절이 결정되면 십자가로 곧장 나아가라. (고전2:2 내가 너희 중에서 예수 그리스도와 그가 십자가에 못 박히신 것 외에는 아무 것도 알지 아니하기로 작정하였음이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