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남대 중국경제통상학전공 권일숙 교수가 2021년 한 해 동안 3개의 학술·논문상을 수상해 화제다.
지난 30일 한남대에 따르면 권 교수는 한국무역학회 JKT(Journal of Korea Trade) 학술대상을 수상한데 이어 한국경영컨설팅학회 경영컨설팅연구 이론부문 최우수 논문상, 한국경영관리학회 국제경영리뷰 최우수 논문상 등을 수상했다. 한국무역학회 학술대상은 SSCI 저널이며, 한국경영컨설팅학회와 경영관리학회 논문은 KCI 등재지다.
권 교수는 국제경영·전략 전공자로 그동안 해외직접투자와 ESG/CSR,은행 등 다양한 분야에 관심을 갖고 꾸준한 연구와 논문을 게재해왔다.
한국무역학회 JKT에 등재한 논문은 한국 수출기업을 대상으로 경영자 속성이 ‘Sticky Cost Behavior’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연구했다. 이 연구는 수출기업에서 경영속성이 기업 활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실증적 증거를 제공했다는 의미를 갖고 있다.
한국경영컨설팅학회 최우수논문상을 받은 연구논문은 ‘중국 소형기업의 P2P대출 플랫폼을 통한 차입성공 요인 분석’연구로 인터넷 기술과 민간 대출이 결합한 새로운 금융패러다임인 온라인 P2P대출에 대해 연구했다. 중국P2P대출 플랫폼에서 기업규모는 클수록 차입금액은 적을수록 차입이자율을 높게 제시할수록 차입성공률이 높아진다는 연구 결과를 얻어냈다.
한국경영관리학회 국제경영리뷰 논문은 ‘외국기업의 한국거래소 상장효과에 관한 연구’로 최우수 논문상을 수상했다. 이 연구는 2010년부터 2018년까지 한국거래소에 상장한 외국기업과 국내기업을 대상으로 비교분석을 통해 외국기업의 상장효과에 대해 분석했으며, 합리적인 심사와 평가를 통해 경쟁력 있고 지속적으로 성장 가능성 있는 기업 상장을 추진해야 선순환구조를 이끌어낼 수 있음을 확인했다.
한편 권 교수는 2009년부터 14건의 연구 과제를 진행해왔으며, 40편에 달하는 학술논문을 게재하는 등 활발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cdaily.co.kr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