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약침학회(회장 강대인)의 국제학술대회인 'iSAMS2012'(국제약침학술대회)가 5일 호주 시드니 UTS(시드니과학기술대)에서 전세계 유수의 동양의학 및 약침, 대체의학 관련 학자 전문가 3백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성황리에 개최됐다.
올해로 8번째를 맞는 'iSAMS2012'는 "Moving Acupuncture Research Forward" Issues and Solutions(약침연구의 과제와 미래, 그 획기적 도약)를 주제로 11개국 58명의 석학이 참석해 약침을 비롯 한의학 동양의학 대체의학 등과 관련한 주제의 논문을 발표하고 열띤 토론을 벌인다.
이날 개막식에서는 UC-얼바인 의과대학의 존 롱허스트 교수가 '20여년간의 약침연구와 의학적 고찰'을 주제로 기조연설을 해 참석자들의 뜨거운 호응을 받았다.
대한약침학회와 UTS의 전통의학칼리지가 공동주최하고 세계약침학를 비롯 호주 헬스월드와 호주 침술칼리지 등의 후원으로 열린 이번 학술대회에서는 11개국 58명의 석학이 약침 한의학 동양의학 대체의학 등과 관련한 주제의 논문발표와 열띤 토론이 진행된다.
'iSAMS2012' 국제약침학술대회의 공동대회장인 동의대 한의과대학 윤현민 교수는 이날 환영사를 통해 "이번 학술대회에 전세계에서 많은 약침관련 학자들이 참석해줘 감사하다"며 "이번 국제약침학술대회를 통해 약침과 한의학이 세계적으로 각인될 수 있을 뿐아니라 획기적으로 도약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개막식에서는 제5회 "AMS(Acupuncture & Meridian Studies) Awards" 시상식도 함께 거행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