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오늘의 말씀 : 요 5:1-9
1 그 후에 유대인의 명절이 되어 예수께서 예루살렘에 올라가시니라
2 예루살렘에 있는 양문 곁에 히브리 말로 베데스다라 하는 못이 있는데 거기 행각 다섯이 있고
3 그 안에 많은 병자, 맹인, 다리 저는 사람, 혈기 마른 사람들이 누워 [물의 움직임을 기다리니
4 이는 천사가 가끔 못에 내려와 물을 움직이게 하는데 움직인 후에 먼저 들어가는 자는 어떤 병에 걸렸든지 낫게 됨이러라]
5 거기 서른여덟 해 된 병자가 있더라
6 예수께서 그 누운 것을 보시고 병이 벌써 오래된 줄 아시고 이르시되 네가 낫고자 하느냐
7 병자가 대답하되 주여 물이 움직일 때에 나를 못에 넣어 주는 사람이 없어 내가 가는 동안에 다른 사람이 먼저 내려가나이다
8 예수께서 이르시되 일어나 네 자리를 들고 걸어가라 하시니
9 그 사람이 곧 나아서 자리를 들고 걸어가니라 이 날은 안식일이니

2. 시작 기도
아버지여!
생소하게 들리는 영생의 말씀 앞에 사람들은 다양하게 반응합니다.
다수가 깨닫지 못하며 알지 못해 내 마음이 낙담하옵니다.
하오나 저들은 주께서 보내신 이들이 아니옵니까?
아버지께서 보내신 이들, 주께서는 잘 알지 못하는 니고데모와 수가성 여인에게 인내로서 영생의 말씀을 다 전하셨나이다.
그것을 생각하니 자책하는 종은 심히 부끄러울 따름입니다.
고단한 몸, 피곤한 영혼이 안식할 곳은 아버지 품이옵니다.
내 영혼을 보혈로 씻어주시고 내 몸을 맑은 물로 씻어주사 참 마음과 온전한 믿음을 아버지께 나아갑니다. 불쌍히 여기사 받아주소서.
내가 아들을 힘입어 아버지 품에 거하오니 내 안에 계셔서 당신의 일을 행하소서.
사랑과 인내로서 주께서 보내신 이들에게 생명의 말씀을 다 전하게 하소서.
주여 나를 도우소서. 내 안에서 친히 행하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3. 본문 주해
예수께서 유대와 갈릴리를 오가며 보내신 이, 아버지의 뜻을 행하신다.
갈릴리 가나에서 죽어가는 왕의 신하의 아들에게 말씀으로 생명을 주신다.
얼마 후 유대인의 명절을 지키기 위해 예루살렘으로 올라가셨다(1절).
예루살렘에 있는 '양의 문' 곁에 기둥 5개가 있는 연못이 있었다.
거기에는 히브리말(아람어)로 '베데스다'라고 씌워 있었다(2절).

이곳에는 병자, 소경, 걷지 못하는 사람, 다리 저는 사람(혈기마른 자)들이 누워있었다(3절).
(이들이 물의 움직임을 기다리니 이는 천사가 가끔 못에 내려와 물을 휘저었는데, 이렇게 휘저어 놓은 연못에 가장 먼저 들어간 사람은 어떤 병이든지 낫게 되었다)(4절).

거기 38년 동안 병을 앓아온 한 남자가 있었다(5절).
예수께서 그 남자가 누워있는 것을 보시고, 병이 벌써 오래인줄 아시고, 그에게 물으셨다.
"네가 낫고자 하느냐?"(6절)

병자가 대답하였다.
"주님, 물이 움직이기 시작할 때 제가 연못 안으로 들어갈 수 있게 도와주는 사람이 없습니다. 제가 물속으로 들어가려고 하면 다른 사람이 저보다 앞서서 물속으로 들어가곤 합니다"(7절).

그 때 예수께서 그에게 말씀하셨다.
"일어나 네 자리를 들고 걸어가라"(8절).
그 즉시, 그 남자는 병이 나았다. 그는 그의 침상을 들고 걸어가기 시작하였다(9절).

예수께서 이름을 밝히지 않은 예루살렘 명절에 참석하기 위해 갈릴리를 떠나셨다.
여기 '명절'(헬, 에오레테)은 대부분의 사본에 관사가 없이 나온다.
아마도 유월절 아니면 초막절을 가리킨다고 볼 수 있다.
그는 예루살렘에 도착하여 양의 문 곁에 있는 베데스다 연못에 이르렀다.

'베데스다'는 '자비의 집'이라는 뜻이다.
이 연못은 오늘날 성 안나 교회에 있는 두 개의 연못으로 추정된다.
이곳에는 여러 가지 병으로 고생하는 이들이 모여 있었다.
그들은 물이 움직이기를 기다리고 있었는데, 이는 주의 천사가 특정한 때에 못에 내려와 물을 움직이게 했기 때문이다.
그러면 누구든지 물이 흔들리고 난 뒤 제일 처음 못에 들어간 사람이 고침받기 때문이다.

예수께서 거기 38년 된 병자가 누워 있는 것을 보셨다.
그리고 그가 얼마나 오랫동안 병을 앓고 있었는지 아셨다.
이는 그의 초자연적 지식으로 그를 지으신 이가 그의 모든 것을 다 알고 계셨던 것이다.
그리고 그에게 물으셨다. "네가 낫고자 하느냐?"

그런데 그 병자는 오직 물이 동하는 것에만 관심이 있다.
물론 그는 예수를 향하여 '주여'라고 하지만 이것은 신앙고백이 아니라 단순한 존칭어이다(15절 참조).
물이 움직일 때 자기를 연못에 넣어줄 사람이 없었고 그가 가는 동안 다른 사람이 먼저 들어갔다고 말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예수께서 그에게 말씀하신다. "일어나 네 자리를 들고 걸어가라"(8절).
그러자 그 사람은 즉시 나음을 입고 자리를 들고 일어나 걸어갔다.
38년 된 병자가 예수를 만난다.
그는 어떤 믿음도 기대도 없었다. 그 앞에 있는 이가 누구인지, 그가 자기 인생을 바꾸는 자인지 전혀 알지 못했다.
심지어 그가 고침 받았으나 그를 고쳐주신 이를 알지 못했다(13절 참조).
무엇보다 예수께서는 그의 상태나 믿음과 심지어 그의 동의를 받지 않고도 그를 고쳐주신다.

보통 예수께서는 병자 자신이나 그의 친구들의 믿음을 보시고 그를 고쳐주신다(막 5:34; 막 2:5).
그러나 38년 된 병자는 그런 믿음이 없다. 여전히 자신의 생각에 붙들려 있다.
자기를 도와줄 사람이 없고 연못에 넣어줄 사람이 없다고 말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예수께서 그에게 '말씀하시고' 그 말씀대로 고침을 받는다.
왜 하필이면 수많은 병자들 중에 그가 택함을 받고 그에게 말씀이 임했는가?
이는 전적으로 하나님의 주권에 달려있다.

이 일에 대해 예수께서 이렇게 말씀하신다.
내 아버지께서 이제까지 일하시니 나도 일한다(17절).
아들이 아버지께서 하시는 일을 보지 않고는 아무 것도 스스로 할 수 없다(19절).
아버지께서 행하시는 그것을 아들도 그와 같이 행하느니라(19절).
하나님의 원하심이 병자의 원함보다 간절하여 그를 고쳐주신 것이다.

아들은 창세전 말씀으로 현존하셨다(1:1).
그는 말씀(로고스)으로 천지를 창조하셨다(1:3).
말씀은 하나님의 존재를 계시하며 생성하시고 활동하신다.
아들 안 있는 생명으로서 말씀은 사람들에게 생명을 가져다준다(6:63).
곧 아들의 말을 듣고 그를 보내신 이를 믿는 자마다 새로운 생명인 영생을 얻는다(5:24).
말씀은 그 자체로 새 생명을 낳는 능력이며 그 결과 인간의 운명은 하늘에서 난 자로 반전된다(벧전 1:23).

특히 아들을 통해 생명을 주는 주권은 오직 하나님께 달려있다.
아버지께서 모든 것을 아들에게 주셨으니 아버지 외에는 아들을 아는 자가 없고 아들과 또 아들의 소원대로 계시를 받은 자 외에는 아버지를 아는 자가 없다(마 11:27).
여기에서 사람의 소원보다 아들의 소원이 더 절박하다.
이는 아들에게 주신 하나님의 소원이다.

하나님의 뜻과 아들의 소원대로 생명을 얻는 이들에게 말씀이 선포된다.
이 말씀은 인간의 전통과 유산, 이성과 감정, 그가 처한 상태를 초월하여 역사한다.
우리의 상태나 조건을 넉넉히 초월하여 역사한다.
또한 우리의 동의를 구하지 않은 채 하나님의 뜻대로 역사한다.
우리의 소원에 아랑곳하지 않고 하나님 자신의 소원대로 일한다.

그 때 말씀은 선포된 그 자체로 능력이 되어 듣는 자들에게 역사한다.
듣는 자들 안에서 생명을 창조하고 그 일이 이루어지까지 활동하신다.
때로는 인간의 불신앙과 무관하게 그대로 역사하는 것이다.

4. 나의 묵상
어제 하루 생명의 말씀을 전하였다.
첫날 늦은 시간까지 피드백을 듣고 보니 근심이 가득하다.
대부분 어렵게 생각하고 잘 들리지 않았다고 한다.
다만 '복음에서 생명으로' 책을 읽고 관심을 갖고 목마른 이들이 깨닫는 정도였다.

잠이 들 무렵 간절히 기도하는데, 이들이 주님이 보내신 이들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예수께서는 아버지가 그에게 보내신 이들에게 영생의 말씀을 주셨다(17:2).
그런데 어떻게 영생의 말씀을 주셨는가?
니고데모는 이스라엘의 선생이나 생명의 태어남에 대해 전혀 깨닫지 못했다.
수가성 여인 역시 '당신이 야곱보다 크니이까' 하면서 알아듣지 못했다.
그러나 예수께서는 아버지가 보내신 이들에게 사랑과 인내로써 영생의 말씀을 나누셨다.
단 한 사람이지만 말이다!

이런 생각을 하니 마음 깊은 곳에서 눈물이 나며 잠이 들었다.
아, 저녁에는 울음이 깃들지라도 아침에는 기쁨이 오리라(시 30:5).

새벽에 일어나 말씀 앞으로 나아간다. 예수께서 38년 된 병자를 만나신다.
많은 사람들 중에 그를 택하신 것은 보내신 이, 하나님의 뜻이다.
그리고 그에게 말씀하신다. "네가 낫고자 하느냐?"
그러나 그는 자신의 처지를 설명하며 둘러댄다. 그 앞에 서 계신 이가 누구인지 알지 못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예수께서 그에게 말씀하신다.
그 말씀은 그의 무지한 영적인 상태를 꿰뚫고 그대로 역사한다.

오늘 종일 전하는 생명의 말씀 앞에 담대함이 가득 밀려온다.
듣는 자들의 영적 상태가 어떠하든 생명의 말씀이 역사할 것을 믿는다.
말씀은 저들의 동의를 받지 않고도 선포되며 선포된 말씀은 생명의 역사를 일으킨다.
아, 오늘도 아버지 품에 거하여 아버지께서 자기 일을 내 안에서 행하시기를 간절히 사모한다(요 14:10).

5. 묵상 기도
아버지...
내가 누구였습니까?
전혀 준비되지 않은 자에게 영생의 말씀이 임하지 않았습니까?
사람을 탓하고 상황을 핑계 대며 변명하던 자가 아니었습니까?
동의하지 않은 자에게 불현듯 생명의 말씀이 찾아왔습니다.
그 말씀은 나의 상태를 관통하며 나를 하늘로 이끌었나이다.
영생을 주시고 영생을 살도록 이끄셨나이다.
이는 창세전 미리 정하신 하나님의 뜻이었나이다.

아버지여...
말씀 앞에는 어떤 장애물도 제거됩니다.
사람을 찾아다니며 유리방황하던 자, 곧 38년 된 병자가 말씀으로 새 생명을 얻었습니다.
아들의 죽음과 무덤, 부활에 연합되어 새 생명의 삶을 살게 되었습니다.
아, 나의 나된 것은 오직 하나님의 은혜이옵니다.
이제 이 생명의 복음을 듣는 자들에게 빚진 자 되었습니다.

아버지...
당신이 보내신 영혼들을 돌아보소서.
때론 동의하지 않으며 때론 이전의 경험에 매여 있으며 들리지 않나이다.
하오나 담대히 말씀을 선포하는 것은 말씀 자체를 믿기 때문입니다.
이 말씀은 당신의 계시의 현현이며 생성하시고 활동하는 살아있는 말씀입니다.
말씀으로 생명을 얻게 하고 더욱 풍성히 얻게 합니다.
주여, 오늘도 아버지 품에 거하오니 내 안에서 당신의 일을 행하소서.
종은 즐거이 순종할 따름입니다. 할렐루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 서형섭 목사는...

서 목사는 하나님의 검증을 마친 영적지도자다. 한국외대에서 경영학(B.A.)와 연세대 경영대학원 경영학(MBA)를 졸업하고, 서울신대 신학대학원 목회학(M. Div.)을 공부했다. 논문 '말씀묵상을 통한 영적 훈련'(Spriritual Training through Meditiatioin on the Word)으로 풀러신학교에서 목회학 박사(D. Min.) 학위를 받았다.

그는 지난 2000년 반석교회를 개척하고, 치유상담연구원에서 6년간 수학 후 겸임교수를 지내며 동시에 한국제자훈련원에서 8년간 사역총무를 역임했다.

현재 서형섭 목사는 말씀묵상선교회 대표로 섬기며 특히 '복음과 생명', '말씀묵상과 기독교 영성'에 깊은 관심을 갖고 저술과 세미나 사역에 집중하고 있다.

저서로는 <말씀묵상이란 무엇인가>(갈릴리, 2011년)과 최근 출간된 <복음에서 생명으로>(이레서원, 2013년)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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