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일보] 올해 초등 5, 6학년까지 수학 스토리텔링 교육과정이 도입되면서 초등 수학도 직접 설명하고 표현하는 사고력 활동 중심으로 변화하고 있다. 다른 과목과 달리 수학은 기호와 도형, 수학적 언어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어렵고 딱딱하게 느끼는 경우가 많다. 그렇기 때문에 아이에게 창의적인 답변과 수학 활동을 요구하기 앞서 수학에 대한 흥미를 갖게 하고 다양한 독서를 통해 독해력을 키우는 것이 중요하다.
시매쓰수학연구소 조경희 소장은 "수학 관련 독서활동은 아이가 수학을 보다 쉽게 이해하고 수학적인 의사소통 능력을 기를 수 있는 좋은 방법 중 하나"라면서 "다양한 등장인물과 소재, 제약 없는 시공간 등으로 구성되어 있어 수학 개념이나 원리를 좀 더 친근하게 접근하고 이해할 수 있다"고 말했다.
조경희 소장의 도움으로 수학 도서 고르는 법에서부터 독후 활동까지 사고력을 키우는 수학 독서법에 대해 알아봤다.
■ 저학년 또는 수학에 흥미 없는 아이라면 수학동화나 판타지 만화로 시작
수학 관련 도서를 선택할 때도 일반적인 책을 고를 때와 같이 기본적으로 좋은 책으로써의 가치부터 따져봐야 한다. 아무리 수학적 지식이 많이 들어있는 책이라도 재미있게 읽을 수 없다면 독서 본래의 의미를 잃게 되므로 수학 도서도 아이가 좋아서 막힘없이 읽을 수 있는 책을 고르는 것이 우선이다.
최근 스토리텔링 수학 도입으로 관련 전집이 많이 나오고 있다. 그러나 무작정 대형 전집을 먼저 사기 보다 여러 도서를 비교 검토해 영역과 소재, 구성 등 다양한 종류의 수학동화를 읽히는 적이 정서적 수학 교육 측면에서 도움이 된다.
그 밖에도 아이의 연령대 외 맞는 책인지 평소 관심 분야인 책인지, 정서적으로 유익한 지 등을 꼼꼼히 살펴야 한다. 만약 수학 동화를 골랐다면 동화책의 글과 그림 간 조화는 물론 창의적인 줄거리와 개연성 여부도 부모가 먼저 훑어보는 것이 좋다. 다른 세계로의 수학 탐험이나 모험을 하며 수수께끼를 풀어가는 과정을 다룬 수학동화나 판타지물은 아이들의 몰입을 돕고 상상력을 키울 수 있어 처음 수학동화를 접하는 저학년들에게 추천할 만하다.
다음에는 수학적 개념의 이해와 적용이 적절한지, 수학적 사고력을 확장해 주는지 등 수학 교육적 가치를 따져보는 것이 필요하다. 이때 수학의 특정 영역의 편중되기 보다 수학의 역사와 수학자 이야기, 생활 속 수학 등 수학에 관한 전반적인 지식과 정보를 포함하고 있는 책을 선택한다.
■ 간단한 질문을 시작으로 자연스럽게 수학토론 유도
좋은 수학 도서를 골랐다면 아이가 수학을 좋아하고 책 읽기에 흥미를 붙일 수 있도록 부모의 적극적인 지도 자세가 필요하다. 아이가 책을 읽을 때에는 적절한 질문으로 사고력을 확장해 주자. 질문을 할 때는 단답형 질문보다 "이런 상황에서 너라면 어떻게 했을까"와 같은 정서 이입적 질문부터 "주인공이 이 결과를 얻게 된 이유가 뭘까" 등 동화책에서 다 표현되지 않은 수학적 질문을 던지는 것이 교육적이다. 아이들은 자신이 이해한 수학적 개념이 현실에서 어떻게 활용되고 적용되는지 탐구하고 다른 사람에게 말이나 글로 설명하면서 사고력과 창의성을 기르게 된다. 특히 초등 저학년 때는 현실과 연결 지어 설명할 수 있는 수학 개념을 많이 배우게 되므로 개념을 알고 난 후에 부모와의 대화를 통해 말로 표현해보는 활동이 많은 도움이 된다.
■ 수학 독후 활동은 전체 내용보다 가장 재미있게 읽은 부분부터 시작
책을 읽은 후에는 수학을 이용한 색다른 형식의 글쓰기로 독후 활동을 해볼 수 있다. 그러나 처음부터 책 전체에 대해 수학적인 내용으로 독후감을 쓰려고 한다면 막막할 수 있다. 수학 단행본은 책 한 권에 들어있는 주제도 많고 난도가 높은 것도 많아 독후감 쓰기가 쉽지 않다. 따라서 자신이 특별히 재미있게 읽었던 부분에 대해 깊이 있게 쓰는 것이 더 바람직하다. 어떤 식으로 독후감을 쓸지 모르겠다면 책을 읽고 어떤 개념을 알게 됐는지를 정리해보는 것부터 시작해보자. 그다음 '만약 ~이라면'이나 '만약 ~이 아니라면'과 같이 가정해서 의견을 써보거나 가장 재미있었던 부분, 새로 알게 된 부분, 더 알고 싶은 부분 등을 생각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그 밖에도 이야기 속에 문제를 넣어본다던가 수학적 개념을 넣어 이야기 결말을 바꿔보는 것도 재미있는 글이 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