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일보] 네이버가 18일 공정거래위원회에 제출한 동의의결을 이행하기 위해 공익법인인 한국인터넷광고재단을 설립했다.
이날 출범한 한국인터넷광고재단은 인터넷광고와 관련된 학문의 연구·학술교류 및 보급을 지원하고, 인터넷광고 시장에서 소비자와 중소사업자를 보호하기 위해 설립됐다.
공정위는 지난 3월 전원회의를 통해 네이버가 제출한 동의의결안을 최종 확정했다. 이에 따라 네이버는 공익법인을 설립해 3년간 총 200억원을 출연하기로 했다.
공익법인은 온라인 산업에서 공정경쟁질서를 확립하고, 실질적으로 소비자와 중소사업자를 지원하기 위한 사업을 추진하는 동시에 네이버의 동의의결 내용에 대한 이행점검도 벌인다.
소비자 보호를 위해 인터넷시장에서 부당한 표시·광고를 모니터링하는 한편 자율조정기구를 통해 분쟁을 조정한다. 아울러 소비자피해 신고센터를 운영하고, 중소사업자 구제를 위해 긴급구제 자금을 지원한다.
또 공익법인은 네이버의 소비자 후생제고 및 중소사업자 등 상생지원 사업에 대한 이행 여부를 점검한 후 그 결과를 연 2회 공정위에 제출해야 한다.
노대래 공정거래위원장은 "공익법인이 인터넷 광고 시장에서 공정하고 자유로운 경쟁질서를 확립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며 "인터넷 광고의 투명성 제고가 인터넷 및 모바일 거래의 확대는 물론 전자상거래 발전에도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