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말씀

15 여호와의 사자가 하늘에서부터 두 번째 아브라함을 불러
16 이르시되 여호와께서 이르시기를 내가 나를 가리켜 맹세하노니 네가 이같이 행하여 네 아들 네 독자도 아끼지 아니하였은즉
17 내가 네게 큰 복을 주고 네 씨가 크게 번성하여 하늘의 별과 같고 바닷가의 모래와 같게 하리니 네 씨가 그 대적의 성문을 차지하리라
18 또 네 씨로 말미암아 천하 만민이 복을 받으리니 이는 네가 나의 말을 준행하였음이니라 하셨다 하니라
19 이에 아브라함이 그의 종들에게로 돌아가서 함께 떠나 브엘세바에 이르러 거기 거주하였더라
20 이 일 후에 어떤 사람이 아브라함에게 알리어 이르기를 밀가가 당신의 형제 나홀에게 자녀를 낳았다 하였더라
21 그의 맏아들은 우스요 우스의 형제는 부스와 아람의 아버지 그므엘과
22 게셋과 하소와 빌다스와 이들랍과 브두엘이라
23 이 여덟 사람은 아브라함의 형제 나홀의 아내 밀가의 소생이며 브두엘은 리브가를 낳았고
24 나홀의 첩 르우마라 하는 자도 데바와 가함과 다하스와 마아가를 낳았더라

히브리서 기자는 아브라함이 받은 시험을 아래와 같이 증거한다.
"아브라함은 시험을 받을 때에 믿음으로 이삭을 드렸으니 그는 약속들을 받은 자로되 그 외아들을 드렸느니라. 그에게 이미 말씀하시기를 네 자손이라 칭할 자는 이삭으로 말미암으리라 하셨으니, 그가 하나님이 능히 이삭을 죽은 자 가운데서 다시 살리실 줄로 생각한지라 비유컨대 그를 죽은 자 가운데서 도로 받은 것이니라"(히 11:17-19).

그의 신앙은 말씀하시는 하나님을 온전히 신뢰하는 것이었다.
이로써 하나님이 그에게 주신 약속의 선물을 다시 하나님께 돌려드린 것이다.
이는 아브라함이 자신의 존재는 물론 하나님이 주신 최상의 존재물까지도 그 근거가 자신의 권리주장에 있지 아니하고 자유로운 의지로 역사하시는 하나님에게 있음을 반증한다.
하나님이 주신 것은 내 것이 아니요, 그 근거가 하나님의 선하신 자유의지에 달려 있다.
주신 자도 하나님이시며 취하신 자도 하나님이시다.
인간은 거기에 항변할 수 없으며 신앙의 사람은 선하신 하나님의 의지를 신뢰한다.

하나님이 두 번째 나타나셔서 아브라함에게 말씀하신다(15절).
아브라함이 말씀 앞에서 독자 이삭을 아끼지 아니하였으니 하나님이 그에게 큰 복을 내리신다(16절).
그 씨가 크게 번성하여 하늘의 별과 같고 바다의 모래와 같이 될 것이다(17절).
그의 씨가 대적의 성문을 차지할 것이다(17절).
또 그의 씨로 말미암아 천하 만민이 복을 받을 것이다(18절).
그 이유는 아브라함이 하나님의 말씀에 온전히 순종하였기 때문이다(18절).

이에 아브라함이 이삭을 데리고 그 종들에게 가서 브엘세바에 거주한다(19절).
이후에 어떤 사람이 그의 형제 나홀의 자녀들에 대해 고한다(20-24절).
밀가가 그의 형제 나홀에게서 낳은 자녀들은 모두 8명이다.
그 중 아람의 조상 그므엘이 있고 리브가의 아버지 브두엘이 있다.
후에 리브가는 이삭의 아내가 된다.

처음 아브라함에 대한 자손의 약속은 은혜로 주어졌다.
하나님은 아브라함의 자손을 하늘의 뭇별처럼 많게 하실 것이라고 하셨다(창 15:5).
아브라함은 그것을 믿어 의롭게 되었다(창 15:6).
이는 아브라함이 어떤 행위를 함으로써 주어진 것이 결코 아니다(롬 4:3).
아브라함의 행위가 조건이었다면 그것은 은혜가 아니라 삯이 된다(롬 4:4).

그런데 오늘 본문에서는 아브라함이 이삭을 바친 순종이 약속의 조건이 된다.
그가 말씀에 순종하였기 때문에 하나님이 그의 후손을 번성케 하신다는 것이다.
창 15장, 하나님의 처음 약속은 무조건적이나 오늘 본문의 약속은 조건적이다.
이는 자손에 대한 약속에 관해 서로 대립되어 보인다.

대부분의 주석가들은 창 22장의 시험사건이 14절로 종결되었다고 본다.
내적 구조상으로나 이전의 제의적 의도에 있어서 하나님의 현현, 제물의 봉헌, 지명의 부여(여호와 이레)로써 종결되어졌다는 것이다.
그런데 15절 이하 두 번째 소리가 들리는 내용이 첨가되어 있다.
그것도 최초로 한 은혜의 약속과 달리, 순종을 조건으로 한 행위의 약속을 강조한 채 말이다.

이는 이스라엘 구원사에 있어서 신학적 변천을 함의하는 것으로 보인다.
주목할 것은 16절, '하나님이 스스로 맹세하는 것'과 '그의 후손이 바다의 모래와 같다'는 표현이 BC 6세기, 바벨론 포로기에 사용되는 표현이다.
나아가 '독자도 아끼지 아니하였은즉'에서 이유를 나타내는 '은즉'은 열왕기서, 예레미야서, 에스겔서에서 사용된 언어이다.
그러므로 모리아산의 이야기는 이삭과 같은 유일하게 택함 받은 이스라엘이 바벨론 포로가 되어 비극의 벼랑가에 서 있을 때를 반영한다.

곧 바벨론 포로로 끌려온 백성들에 대하여 그 자손들이 여전히 축복을 받고 번성하는 근거를 아브라함의 신실성에 두고 있는 것이다.
이는 그들이 말씀에 순종하지 않아 언약을 깨뜨렸으나 하나님은 독자라도 아끼지 않고 바친 아브라함의 신실성을 근거로 언약을 유지시킨다는 사상이다.
그의 자손들을 여전히 번창하며 나아가 모든 민족이 그를 통해 복을 받는 것이다.

독자를 아끼지 않고 내어준 아브라함의 신실성은 독생자를 아끼지 않고 내어주신 하나님의 신실성을 예표한다.
하나님은 자기 아들을 아끼지 아니하시고 언약밖에 있는 죄인들을 위해 내어주셨다.
"자기 아들을 아끼지 아니하시고 우리 모든 사람을 위하여 내주신 이가 어찌 그 아들과 함께 모든 것을 우리에게 주시지 아니하겠느냐"(롬 8:32).

하나님은 변화산에서 그리스도를 가리켜 '내 사랑하는 아들'로 계시하셨다(막 9:7).
그런데 70인역 구약성경에서는 '내 사랑하는 아들'이라는 표현이 '창 22장'에서만 세 번 언급된다.
곧 아브라함이 바친 사랑하는 독자 아들은 하나님이 만민의 대속물로 내어주실 사랑하는 아들을 예표하는 것이다.
이삭이 죽음을 통해 도로 받은 것처럼 하나님의 아들은 죽음을 통해 하나님께 열납된다.
그의 죽음은 만민을 죄에서 구원하고 하나님께로 인도하는 대속적 죽음이다(막 10:45).

언약 백성 이스라엘이 여전히 존재하고 번성하는 근거는 독자를 바친 아브라함의 신실성에 있다.
그리스도 안에서 언약백성된 우리 신자가 여전히 존재하고 번성하는 근거는 아들을 내어주신 하나님의 신실성에 있다.

그리스도 안에 거하는 자는 이미와 아직 사이에서 종말론적인 삶을 살아간다.
하나님을 사랑하는 자 곧 그의 뜻대로 부르심을 입은 자들에게는 모든 것이 합력하여 선을 이룬다(롬 8:28).
그 선은 모든 상황을 통하여 아들의 형상을 닮게 하는데 있다.
모든 주권은 하나님에 의해 이루어지며, 이 일에 누구도 대적하거나 정죄할 수 없다.
그것은 아들을 아끼지 아니하시고 우리를 위해 내어주신 하나님의 신실성이 작용하기 때문이다.

우리를 아들의 형상을 닮도록 하기 위해 일하시는 하나님의 신실성!
이것은 이해할 수 없고 납득할 수 없는 상황에서도 모든 것을 합력하여 선을 이루시는 하나님을 신뢰하게 한다.

♦묵상 기도

아버지...
허탄한 생각에 사로잡힐 때마다 내 영혼은 혼미해집니다.
육신의 생각에 사로잡혀 어둠속을 걸어갑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오늘도 생명의 길로 이끄심은 무엇입니까?
그것은 자기 아들도 아끼지 않고 내어주신 당신의 신실하심입니다.

아버지...
저는 언약에 충실하지 못하나이다.
말씀을 온전히 신뢰하기보다 상황 앞에 반응하여 불안하고 두렵습니다.
말씀을 경외하기보다 사람들의 말을 더 중시합니다.
저의 행실을 보건데 어찌 영생의 복을 전하는 자가 되겠습니까?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일을 행하시는 것은 당신의 신실하심입니다.

아버지여...
오늘도 내게 일어난 모든 상황은 합력하여 선을 이룰 줄 믿나이다.
그것은 내 목적이 아닌 아들의 형상으로 빚어지는 것입니다.
독자라도 아끼지 아니하고 내어주신 당신의 신실하심이 이를 이루어갑니다.
내 영혼을 잠잠히 당신께 의탁하나이다. 내 영혼을 받아주소서.
당신의 손으로 아들의 형상으로 빚어주소서. 종은 죽기까지 복종하겠나이다.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 서형섭 목사는...

서 목사는 하나님의 검증을 마친 영적지도자다. 한국외대에서 경영학(B.A.)와 연세대 경영대학원 경영학(MBA)를 졸업하고, 서울신대 신학대학원 목회학(M. Div.)을 공부했다. 논문 '말씀묵상을 통한 영적 훈련'(Spriritual Training through Meditiatioin on the Word)으로 풀러신학교에서 목회학 박사(D. Min.) 학위를 받았다.

그는 지난 2000년 반석교회를 개척하고, 치유상담연구원에서 6년간 수학 후 겸임교수를 지내며 동시에 한국제자훈련원에서 8년간 사역총무를 역임했다.

현재 서형섭 목사는 말씀묵상선교회 대표로 섬기며 특히 '복음과 생명', '말씀묵상과 기독교 영성'에 깊은 관심을 갖고 저술과 세미나 사역에 집중하고 있다.

저서로는 <말씀묵상이란 무엇인가>(갈릴리, 2011년)와 최근 출간된 <복음에서 생명으로>(이레서원, 2013년)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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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부 필진의 글은 본지 편집 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말씀묵상선교회 #서형섭목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