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 앞에서 티몬 피해자 모임 회원들이 환불을 촉구하는 릴레이 우산 시위를 하던 모습. ⓒ뉴시스
최근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 앞에서 티몬 피해자 모임 회원들이 환불을 촉구하는 릴레이 우산 시위를 하던 모습. ⓒ뉴시스

온라인 쇼핑몰 티몬과 위메프(이하 티메프)의 일반 상품 환불이 대부분 완료된 가운데, 결제대행업체(PG사)가 상당한 금전적 부담을 떠안게 될 것으로 예상되어 논란이 일고 있다.

11일 금융권에 따르면, 티메프 소비자들의 카드 결제 취소와 환불 처리 규모는 일반 상품 기준으로 약 10만 건, 60억 원에 달하는 것으로 추산된다. 여행·상품권을 포함한 전체 환불 규모는 약 550억 원으로 예상된다.

현재 카드사가 소비자에게 직접 환불을 진행하고 있어, 향후 카드사는 PG사에 구상권을 청구할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티메프가 기업회생을 신청한 상태라 PG사가 티메프로부터 카드정산금을 돌려받기 어려운 상황이다.

이에 PG협회는 "카드사의 구상권 청구로 인해 PG사의 현금 부족 사태가 발생할 수 있으며, 이는 130만 곳이 넘는 영세 가맹점들의 정산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우려를 표명했다.

정치권에서도 카드업계의 부담 분담을 촉구하고 나섰다. 민병덕 더불어민주당 전국소상공인위원장은 "수익에 비례해 책임도 공동으로 나누는 것이 상식"이라며 카드사들의 보상 동참을 주장했다.

반면 카드업계는 "이미 물품대금을 지급했으며, 추가 부담은 주주에 대한 배임이 될 수 있다"며 난색을 표하고 있다.

이커머스 업계 한 관계자는 "이번 사태로 인해 PG사와 카드사 간의 책임 소재를 둘러싼 논란이 더욱 확대될 것"이라고 말하고, "소비자 보호와 업계의 부담 사이에서 균형 잡힌 해결책을 마련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며 "향후 정부와 관련 업계의 대응이 어떨지 주목된다"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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