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 시험일인 10일 오전 경기도 수원시 팔달구 고등동 수원여고 시험장에서 수험생들이 1교시 시험을 앞두고 마음 정리를 하고 있다. 오는 11월8일 실시되는 ‘2013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응시원서 접수가 22일 시작됐다.
응시원서 접수는 다음달 6일까지 계속되며 전국 85개 시험지구 교육청 및 일선 고등학교에서 토요일과 공휴일을 제외한 평일 오전 9시~오후 5시까지 접수한다.
접수 장소는 ▲고등학교 3학년 수험생은 재학 중인 고등학교에서, ▲졸업자(재수생)는 출신 고교 또는 현재 주소지 관할 시험지구 교육청에서도 접수가 가능하다. ▲ 검정고시 합격자와 기타 학력 인정자는 현재 주소지 관할 시험지구 교육청에서 접수할 수 있다.
또 ▲장기 입원 환자, 군 복무자, 수형자 및 기타 특별한 사유가 있다고 인정된 자는 출신 고등학교나 주민등록상 주소지 또는 실제 거주지 관할 시험지구 교육청에 응시원서를 제출할 수 있다. ▲제주도 소재 고교 졸업자와 제주도 주민등록자 가운데 제주도 이외 지역에서 시험을 준비하는 수험생은 이달 31일부터 다음달 6일까지 서울특별시 성동교육청에 마련되는 별도 접수장소를 이용하면 된다.
원서 제출 후 응시영역과 과목을 변경하고 싶으면 9월 4∼6일 지정된 장소에 변경신청서를 내야 한다.
응시원서는 본인이 직접 접수해야 하며, 대리 접수는 고교 졸업자(검정고시 합격자 포함) 가운데 장애인, 수형자, 군 복무자, 입원 중인 환자, 원서 접수일 기준 해외 거주자만 허용된다.
응시원서 접수기한의 연장은 절대로 불가하므로 반드시 접수 기간 내 응시원서를 접수하여야 시험에 응시할 수 있다.
원서 사진은 반드시 최근 6개월 이내에 양쪽 귀가 나오도록 정면 상반신을 찍은 여권 규격의 천연색 사진이어야 한다. 짙은 색 안경과 모자 등의 착용과 포토샵 등 관련 소프트웨어를 통한 원판 수정해서는 안 되며, 사진배경은 무늬나 그림이 없는 밝은 계통의 단일 색이어야 한다.
응시수수료는 본인이 선택한 영역 수에 따라 3개 영역 이하는 3만7000원, 4개 영역은 4만2000원, 5개 영역은 4만7000원이며 응시원서 접수처에 직접 납부하면 된다. 지난 해처럼 수수료 환불 제도가 적용돼 시험을 불가피하게 못 봤거나 응시할 필요가 없어진 수험생에게 돈을 돌려준다.
환불신청 기간은 11월12∼16일로 수험생은 납부한 응시수수료의 60%를 환불받을 수 있다. 다만 응시과목 변경기간인 9월4∼6일 사흘간 환불을 신청하면 신청 사유와 상관없이 전액 환불받을 수 있다.
세종시 출범에 따라 전국 시험지구가 85개로 지난해보다 1개 늘어난 올해 수능은 11월8일 시험을 치르고, 같은달 28일 성적 발표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