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주도의 역사교과서 국정화 확정고시를 환영한다. 그동안 우리 사회가 역사교과서 발행주체를 놓고 벌이는 논쟁은 가히 내전수준이다. 위험한 일이고 불행한 일이다.
첫째, 정부의 ‘역사교과서 국정화 고시’는 그 필요를 강요받은 것인가? 또는 정치적인 손익계산에 의한 것인가? 에 대한 공세는 이제 멈추어야 한다. 역사교과서 중요성은 국정이냐 검인정이냐가 아니라 그 내용에 있는 것이기 때문이다.
초, 중 고 학생들의 역사(한국사)교육을 학문의 독립성과 자율성에 맡길 수 없는 지경에 이르렀다는 것은 국민으로서 통탄할 일이지만, 이미 명확한 사실이다. 드러난 사실, 교과서의 내용과 학습현장의 실상은 학문의 객관성과 교육목적을 의심케 하는 심각성 그 자체였다.
그동안의 역사교과서 문제는 학문적 다양성과 공정성, 균형성이 아니라, 경도된 이념집합들에 의한 폐쇄성을 드러냈으며, 독립성을 표방했으나 내면적인 카르텔로 인하여 더 이상 지켜 볼 수 없게 된 것이다. 이는 학문의 자유와 그 자율성에도 어긋나는 행태였다. 그러므로 늦은 감이 있으나 정부 주도의 역사교과서 국정화를 환영하는 바이다.
둘째, 정치권은 역사교과서 문제를 정치쟁점화하지 말기를 바란다. 그에 대한 이유는 정치문제가 아니라 그 동안 숨겨온, 학문과 교육을 빙자한 이념 선전의 도구화를 막아야 한다는 시대적 요구에 역행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아직 태어나지도 않은 어린 아이의 이름을 지을 수는 있으나, 그 아이의 인물됨과 장래까지 지래 확정할 수는 없는 것이다. 역사교과서 문제는 정치적 이해득실의 문제가 아니라 우리 청소년들과 국가 장래에 관한 일이요, 나라를 바로 세우는 일이라는 것을 인정해야 한다.
우리 국민들은 이미 친일행위 미화나 독재자를 옳다고 동의할 만큼 어리석지 않다는 것을 정치권이 인식해야 할 것이다. 공과(功過)는 분명하다. 역사적 사실은 선동과 패거리의 주장에 의해서 결정되지 않는다는 것과, 거짓이 역사를 기록하고 진실이 침묵하던 시대는 지났다는 것을 알기를 바란다.
셋째, 그동안 기독교가 요구한 내용은 기독교가 국가에 기여한 역할에 대한 역사서술을 의도적으로 배제한 일을 바로 잡아야 달라는 것이다. 기독교 역사를 제외한 근•현대사 기술은 심각한 역사 왜곡이다. 또한 기독교계는 상대적 진리인 역사 문제에 대하여 절대적인 진리로 판단하여 교계를 또 다른 분열로 빠져들게 해서는 안 될 것이다.
넷째, 정부는 그동안 우리 학생들로 하여금 패배주의에 젖어들거나, 자랑스러운 조국 대한민국을 부정하는 옳지 못할뿐더러 거짓된 역사교육에서 벗어나게 해야 한다. 36년간 일본의 강점과 6.25동란의 폐허 위에서도 세계 최초로 동시에 자유민주주의 확립과 세계 경제대국을 이룩한 자랑스러운 대한민국의 역사가 자랑스럽지 않은가? 세계 각국이 인정하는 한강의 기적을 제대로 기술하고 가르쳐야 한다.
다섯째, 역사(한국사)교과서 보다 더 심각한 역사왜곡과 북한 편향은 역사(한국사)교과서문제집과 자습참고서, 교사지도서이다. 국정화로 갈 수밖에 없는 중대한 이유다. 교과서 뿐만 아니라, 역사교육에 심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 문제집, 자습참고서, 교사 지도서를 바로잡아야 한다. 특히 교육부는 일선 학교에서 역사교사들의 자의적인 프린트 물 역사교육 왜곡도 감독하여 바로 잡아야 한다.
자유민주국가의 다양성과 자율성, 공정성을 담보로 한 교과서 검인정제도가 실패하고, 국정화로 갈 수밖에 없게 한 것은 지난 정부의 방조 묵인과 출판사와 집필진들이다. 이제는 국정화 반대 세력들도 파괴적인 국론분열을 조장하지 말고, 역사교과서 국정화를 통해 올바른 역사 교과서가 집필 될 수 있도록 적극 협조하기 바란다. 미래의 꿈나무들을 위해 국민 모두 정치적 논쟁을 접고, 좋은 협력자가 되어 대한민국 미래의 비전과 희망을 창출하는 역사교과서가 되게 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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