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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독일보 김규진 기자] 신앙과 입시는 무슨 상관이 있는가? 기독교학교교육연구소와 입시사교육바로세우기기독교운동, 동숭교회 등이 함께 22일 주최한 '제4회 비전입시설명회'에서 박상진 교수(기독교학교교육연구소 소장, 장신대)가 던진 질문이다.
박상진 교수는 신앙과 입시의 관계에 따라 교회 다니는 부모와 학생들을 네 종류의 유형으로 분류했다. 첫째는 세속모델이다. 많은 교회 다니는 부모와 학생들이 이 유형에 속하는데, 교회는 다니고 신앙생활은 한다고 하지만, 그것은 명목상의 신앙생활일 뿐 입시에 매여있는 경우이다. 이 경우 사실 입시에 대한 생각과 태도에 있어서는 안 믿는 사람과 전혀 다를 바가 없고, ▶주일 아침에도 자녀를 학원에 보내고 ▶고액·족집게 과외 ▶입시에 효험이 있다고 생각하는 학원에 자녀 보내기 등 '자녀 명문대 보내기'를 위해서는 엄마의 정보력이 가장 중요하다 생각해 온갖 정보를 수집한다.
둘째는 교회모델로, 이 경우 세속모델과는 정 반대의 모습을 보인다. 자녀들은 고3이 되도 교회에 거의 살다시피 하는데, 신앙을 강조하는 것도 좋지만 반지성주의 경향을 띈다. 이런 신앙생활 잘하면 하나님이 다 책임져 주신다는 생각에 대해서 박 교수는 "건강한 신앙 유형이 아닌 신비주의"라 지적했다. 세번째는 분리모델로, 신앙생활을 열심히 하면서도 입시 관심도 뜨거운 경우이다. 이는 세속모델과 교회모델의 두 경우를 다 갖고 있지만, 박 교수는 "이 두 가지가 연결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신앙과 입시는 분리되어 존재할 뿐"이라 지적하고, "철저하게 이원론적 모습이라고 할 수 있다"고 했다.
박상진 교수는 신앙과 입시가 연결되어 있는 통합모델을 주장했다. 이 경우는 크리스천으로써 입시를 어떻게 바라봐야 하는지를 잘 알고 있다. 성경에서 말씀하는 자녀교육 원리에 근거해 자녀의 학업과 입시를 생각하고, 수능점수나 인기학과에 연연치 않고 하나님 일군으로 쓰임 받는 것에 관심이 있다. 더불어 이 경우는 신앙 안에서 인생 목적과 방향을 깨닫기에 왜 공부해야 하는지를 알고, 스스로 열심히 공부하는 태도가 형성되어 있다. 또 입시 너머 인생을 바라볼 수 있고, 생애를 통해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성공을 이루는 것에 관심이 있다. 하나님이 주신 은사를 발견, 비전을 향해 나가는 과정으로 입시 및 진로를 이해한다.
박상진 교수는 "이 경우가 진정한 크리스천의 입시관"이라 말하고, "거기에 하나님의 약속과 축복이 있다"면서 "모든 크리스천 부모와 자녀들이 너무 조급해 하지 말고, 하나님 때를 사모하며 그의 방법으로 입시를 대할 수 있기를 간절하게 소망한다"고 전했다.
한편 행사에서는 김진훈 교사(숭의여고 진로진학상담교사)가 "나의 강점으로 찾는 전공탐색 및 전형준비"에 대한 메인강의를 전했으며, '사교육에 기대지 않고 입시 준비하기'(정준) '청소년 사역자를 위한 입시 가이드'(김형균) '스윗스팟: 미션, 마이웨이를 찾아라'(이종철) '2016 대학입학의 이해와 전략'(정제원) '대안학교 학생과 검정고시생을 위한 2016 수시전형 가이드'(장슬기) '얘들아, 입시요강 읽어봤니?'(오장원) 등의 선택강의가 이뤄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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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상진 교수는 "입시 준비라는 광야를 지나 기도하고 꿈꾸던 비전의 땅, 대학이라는 가나안을 눈앞에 둔 학생들과 학부모들이 이 세상 기준을 말하면서 다시 광야로 인도하는 악한 정탐꾼을 만나지 않고,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바른 길을 열어주는 선한 목자와 같은 정탐꾼들을 만날 수 있게 해줘야 한다"면서 "학부모와 자녀가 함께 세상 기준으로 진학을 결정하는 것이 아니라, 성경이 가르쳐주는 하나님의 뜻에 따라 진로를 설계하고, 자녀에게 꼭 맞는 진학의 길을 찾을 수 있도록 행사를 열게 됐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