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요한

사랑의 하나님!

이스라엘이 출애굽을 항상 기억하고 기념하면서 하나님의 구원의 역사를 이루어 가듯이, 우리 민족도 광복절을 항상 기억하고 그 뜻을 새기면서 해방과 자유의 역사, 사랑과 구원의 역사를 이루어 가게 하옵소서. 이 땅에 진정한 해방과 자유가 이루어질 때까지 쉬지 않고 깨어 기도하면서 정신을 차리고 억압과 불의의 세력을 대적해 나가게 도와주옵소서. 참 자유를 주신 그리스도의 제자로 발 벗고 나서게 하옵소서. 자유와 평등, 사랑과 평화를 위해 일하게 하옵소서. "오랫동안 기다리던 주님 강림하셔서 죄에 매인 백성들을 자유 얻게 하시네."

모든 역사는 하나님이 주관하십니다. 특별히 해방의 절기, 광복절을 통하여 하나님의 역사를 분명하게 보여 주십니다. 광복의 의미를 바로 파악하게 하옵소서. 하나님께서 이 민족을 향하여 품으신 뜻이 무엇이며, 이 민족을 통하여 이루시고자 하는 것이 무엇인가를 알게 하옵소서. 끊임없이 역사의 의미를 찾으며 그 뜻을 밝혀가게 하옵소서. 이 역사 속에 하나님께서 어떻게 일하고 계시고 우리가 어떻게 동참할 것인가를 알게 하옵소서. 역사의 의미를 알지 못할 때 민족이 방향을 바로 잡지 못하며 비전을 갖지 못하게 됩니다. 비전이 없는 민족은 결국 망하기 마련입니다. 교회로 역사의 의미를 찾아내게 하옵소서. 민족에게 나아갈 길을 제시하며 비전을 가져 민족을 살리며, 하나님의 역사에 힘쓰게 하옵소서.

광복은 하나님이 직접 이룩하신 역사입니다. 우리가 하나님을 바라보고 그분이 우리에게 바라시는 것이 무엇인지, 우리를 어디로 이끌려고 하시는지 생각하게 하옵소서. 그의 뜻을 따르기를 힘쓰지 못했습니다. 하나님이 창조하신 인간은 하나님을 떠나서 죽을 수밖에 없습니다. 죄를 짓고 타락하였습니다. 창조주 하나님을 떠났습니다. 하나님께서 정하신 목표로 우리의 역사를 이끌고 계신다는 믿음을 갖게 하옵소서. 우리의 역사를 신앙의 눈으로 보고 우리가 취하여야 할 도덕적인 교훈과 역사의 방향을 알게 하옵소서. 인간을 창조하셨을 때 가졌던 관계를 해방으로 하나님께서 회복하셨음을 알게 하옵소서. "죄에서 해방을 받아서 의의 종이 된 것입니다."(롬6:18)

사랑의 주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찬송가 105장)

■ 연요한 목사는 숭실대, 숭의여대 교목실장과 한국기독교대학교목회장을 역임하였다. 최근 저서로 「사순절의 영성」, 「부활 성령강림」 등이 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외부 필진의 글은 본지 편집 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연요한기도 #아침을여는기도 #광복절의기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