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일보 박성민 기자] 서울YMCA시민중계실이 그동안 숱한 지적에도 외면했던 국내 스타벅스의 가격 꼼수에 대해 제동을 걸었다.
27일 서울 YMCA 시민중계실에 따르면 스타벅스 코리아가 운영 중인 국내 스타벅스 매장의 커피 음료 크기는 아메리카노 기준 쇼트(Short·237㎖) 3600원, 톨(Tall·335㎖) 4100원, 그란데(Grande·473㎖)4600원, 벤티(Venti·591㎖) 5100원 등 네가지다. 하지만 메뉴판에 '숏' 사이즈 표기는 없어 많은 소비자들이 비싼 '톨' 사이즈가 가장 작은 사이즈로 오인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에 서울YMCA 시민중계실은 26일 식품의약품안전처에 ㈜스타벅스커피 코리아를 식품위생법 위반 혐의로 고발(조사요청)했다. 우리나라처럼 4가지 크기의 음료를 판매하는 미국(뉴욕)과 일본(후쿠오카) 스타벅스 매장에서는 네가지 음료에 대해 모두 제대로 표기하고 있었다.
스타벅스는 가격표시 메뉴표 하단에 작은 글씨로 '쇼트 사이즈도 가능하다'는 표시가 있다는 것을 이유로 들어 가격 미표기에 관한 문제제기에도 지금껏 시정을 미뤄왔다.
YMCA 시민중계실은 "스타벅스가 가격표시에 '숏' 사이즈를 고의로 누락시켜 소비자의 경제적 부담을 가중시키고 있다"며 "소비자들이 인식하기 어려운 크기의 메뉴표 하단 표시를 더 이상 핑계삼지 말고, 조속히 메뉴표에 제대로 된 가격표시를 할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