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일보] 꺼져가던 충북경제자유구역의 핵심 청주공항 MRO(항공정비) 사업의 불씨가 되살아났다.

도의회 산업경제위원회는 27일 366회 정례회에서 충북도가 신청한 청주 에어로폴리스 1지구(항공정비) 개발사업비 236억원과 2지구(항공산업) 조성사업 실시계획승인 용역비 5억원 등 총 241억원 전액을 승인했다. 예산결산특별위원회로 넘어간 이 예산은 예결위를 통과하면 다음 달 9일 2차 본회의에서 심의·의결된다.

이 예산안이 도의회를 통과하면 내년 말까지 1지구 토목공사를 끝내고 2지구 실시설계 승인까지 마무리하겠다는 게 경자청의 구상이다.

하지만, 지난 9월 임시회 당시 산경위에서 전액 승인한 예산을 예결위가 전액 삭감한 전례도 있어 충북도 처지에서 보면 안심할 수 없는 상황이다. 계수조정에 앞서 진행된 예산심사에서 도의회는 '뒷짐 지고 있는 특정기업(KAI·한국항공우주산업)을 충북도와 충북경제자유구역청(경자청)이 지나치게 짝사랑하는 것 아니냐'면서 공박하고 집행부는 '기다리면 좋은 결과 있을테니 사업비부터 승인해달라'고 버티며 부딪혔다. 행정사무감사에서도 여야 의원들은 경자청이 지난 수년간 KAI 투자를 유치하는데만 올인한 점, 가시적 진전이 없는 사업에 막대한 예산을 쏟아붓겠다고 요구하는 점 등을 거론했다.

KAI의 투자의지를 담보할 수 있는 합의각서(MOA)를 가져오기 전엔 예산을 승인하지 않겠다는 태도 역시 굽히지 않았다. 충북도는 '리스크 테이킹'(Risk Taking·위험감수)을 하는데 KAI는 왜 안하느냐고 꼬집는 의원들도 있었다. 이보다 앞서 MRO 사업비는 도의회에서 한차례 전액 삭감되는 비운을 겪었었다.

지난 9월 도의회는 335회 임시회에서 1지구 개발비 53억원을 전액 삭감하면서 '입주의향 업체와의 협약서 교환, 청주시와의 사업비 분담 등 2개 선결조건을 해결하지 않으면 MRO사업비를 승인하지 않겠다'는 공식의견을 냈었다. 적지 않은 예산을 퍼붓고도 사업 목적을 달성하지 못할 수도 있는 점을 고려해 MRO 앵커기업(선도기업)과 충북도, 경자청 등 3자의 대표자가 서명한 MOA를 가져와야 예산을 승인해주겠다는 태도였다.

도의회 상임위가 예산을 승인함에 따라 시선은 도의회 예결위와 청주시의회로 모아지게 됐다. 도와 에어로폴리스 1지구 개발사업비를 50%씩 분담하기로 협약한 청주시는 도와 같은 규모의 사업비를 내년도 예산안에 넣었다.

청주시의회 기획경제위원회는 다음 달 3일부터 예산안 심의를 시작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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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 #청주공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