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2달만에 다시 4%대로 올라섰다.
개편된 2010년 기준의 신지수로는 11월 소비자물가상승률이 4.2%를 기록했지만 2005년 기준의 구지수로는 4.6%의 더 높은 상승률을 나타냈다.
1일 통계청에 따르면 11월 소비자물가는 지난해 같은 달보다 4.2% 오르고 전달보다는 0.1% 상승했다.
소비자물가(신지수 기준)는 전년동월대비로 지난 8월 4.7%에서 10월 3.6%까지 떨어졌던 것이 11월에는 두 달만에 다시 4%대로 올라선 것이다.
농산물과 석유류를 제외한 근원물가는 지난해 같은 달보다 3.5%, 전달보다 0.3% 상승했고, 식료품 등 생활물가지수는 전월과 같았지만, 작년 10월에 비해 4.5% 상승했다.
생선·채소류·과실류 등으로 구성된 신선식품지수는 작년 같은 달보다 4.2%, 전월보다 3.1% 각각 하락했다.
부문별로는 수산물이 작년 동월 대비 7.5%, 농산물이 1.7% 각각 오른 탓에 농축수산물이 3.4% 상승했다.
공업제품은 석유류가 16.0% 급등하고 가공식품이 8.2% 상승한 영향으로 지난해 같은 달보다 6.4% 올랐다.
서비스부문은 작년 동월보다 2.7% 상승했고, 집세와 개인서비스가 각각 5.1%와 3.7% 올랐다. 공공서비스는 1.2% 떨어졌다.
주요 품목별로는 농축수산물 중 고춧가루(97.0%), 오이(29.3%), 쌀(18.5%), 돼지고기(14.2%) 등이 급등했고 파(-61.9%), 무(-58.4%), 배추(-48.3%) 등은 떨어졌다.
공업제품에서는 등유(23.8%), 경유(17.5%), 휘발유(15.1%)가 많이 올랐다.
서비스 부문에서는 전세(5.9%), 월세(3.4%), 구내식당식사비(6.9%), 시내버스요금(4.5%) 등이 상승했고 이동전화료(-6.8%)는 하락했다.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소비자물가 기여도(높을 수록 물가상승 요인이 된다)는 공업제품이 2.02%포인트로 가장 높았다. 서비스가 1.49%포인트로 뒤를 이었다.
11월 소비자물가 다시 4%대로 상승
전월 대비 4.2%↑…개편 전 지수로는 4.6% 올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