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대책 후원자들의 모습, 창립25주년 축하 떡케잌과 함께   ©이동윤 기자

[기독일보 이동윤 기자] 국제구호단체 기아대책(회장 이성민)은 창립 25주년을 맞아 24일 서울 종로 서울극장(대표이사 이경희)서 창립기념 '필름나잇포쉐어링(Film Night for Sharing)'을 열었다.

'기아대책 25년 동안의 이야기를 영상으로 만나다'라는 영화제 컨셉으로 기획, 뜨거운 관심을 모은 이 행사장에 5백 명이 넘는 후원자 및 관계자가 자리를 가득 메웠다. 전략기획팀 김미정 팀장은 "기존 기업이나 단체에서 기존에 시도해본 적 없는 영화제 형식의 창립 기념 행사를 마련해 기아대책을 사랑하는 많은 후원자들이 참석의지를 밝혔다"고 전했다.

배우 정태우와 KBS 이선영 아나운서가 사회를 본 이 행사에 기아대책 국내외 스태프, 홍보대사뿐 아니라 도움을 받고 변화된 삶을 사는 어린이들도 영상과 무대에 등장했다. 특히 기아대책 사회적기업 (재)행복한나눔 이사장이자 서울극장 대표 배우 고은아, (재)행복한나눔 대표 박미선, 홍보대사 배우 임동진, 정태우, 임지규, 김예분, 가수 박지헌, 후원자인 배우 윤유선 등이 참석해 눈길을 끌었다. 기아대책의 가장 오랜 홍보대사 배우 임동진은 행사를 여는 기도에 "한국 땅에서 해외를 돕는 최초의 NGO로 태어난 기아대책을 25년 동안 인도하신 하나님께 감사드린다"며, "가난과 재난으로 상심한 이들에게 찾아가는 기아대책"이 될 것을 다짐하기도 했다.

아프리카와 남미 기아대책 사업장을 방문한 국내 대표 서양화가 황주리, 최석운 씨가 현장에서 받은 감동으로 그린 그림을 25주년 축하선물로 증정하는 시간도 있었다. 프로그램을 기획한 손수호 교수(인덕대학교)와 황주리 씨가 참석, 기아대책 활동과 문화정서 지원 활동의 중요성을 전했다.

뿐만 아니라 NHN 경영고문 김정호, 카이스트 경영대학원 교수 김영걸, 폐지를 팔아 우물 15개를 지은 우물할머니 노국자 등 9명이 발족멤버로 '필란트로피 클럽(Philanthropy Club)'을 발족했다. 이는 1억 이상 후원한 고액기부클럽으로, 단순히 많은 금액을 후원한 데 그치지 않고 주위 사람들에게 영향을 끼치며 난무 문화를 확산하는 데 앞장서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유투브에서 1백만 명 이상이 본 캄보디아 소녀 '라'와 배우 임지규의 '1리터의 영상' 상영 후 무대에 등장한 임지규는 우리가 누리는 좋은 옷, 가방, 신발이 행복의 기준이 되는 것은 아니라는 사실을 깨달았다는 소감과 함께 깨끗한 물의 중요성을 알렸다. 뒤이어 등장한 우간다 이명현 선교사는 "아무것도 되지 않을 것 같던 우간다에서 학부모의 자발적인 급식 지원 참여가 이루어져 아이들이 굶지 않고 공부할 수 있게 됐다"며, "모든 것은 후원자들의 지원 덕분"이라고 갑사의 뜻을 전했다.

하이라이트는 네팔 소녀 루빠였다. 그는 2007년 '돌 깨는 일은 내 운명'이라면서도 학교에 다니고 싶다고 눈물을 짓던 8살 소녀였다. 하지만 기아대책 지원으로 더 이상 일하지 않고 학교에 다니며 간호사를 꿈꾸는 15살 루빠는 한국 후원자들의 도움을 받으며 삶이 변했다. 이 날 기아대책 초청으로 한국에 온 루빠가 무대에 깜짝 등장했다. 한 후원자는 "여느 소녀들과 같이 밝고 활발한 루빠의 모습이 감동이었다"고 눈물을 짓기도 했다.

이성민 회장은 "기아대책 25주년은 도움 주신 후원자와 많은 관계자 여러분이 계셨기에 가능했다. 자리를 가득 메워 축하를 보내주신 분들께 감사드린다"고 거듭 밝혔다.

25주년 행사는 '무지개상자 오케스트라'와 기아대책 스태프의 '당신은 사랑 받기 위해 태어난 사람' 연주로 마무리 지었다. 무지개상자 오케스트라는 상대적으로 예술 활동 지원을 받기 어려운 국내 지역아동센터 어린이들로 구성, GS샵과 기아대책 후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친구들과 함께 온 이아라 후원자는 "기아대책이 이렇게 의미 있는 길을 걸어온 줄은 몰랐다. 감동적인 자리에 초대해주셔서 감사하다"고 전했다.

기아대책은 1989년 국내 최초 '해외원조' 단체로 세워졌다. 해외, 국내, 북한 등 빈곤 현장에 기아봉사단을 보내 기독교 정신에 입각한 구호활동을 펴왔다. 24일 25주년 창립기념일을 맞았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기아대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