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일보 윤근일 기자] 인천 내항 통합부두운영사 선정이 내년 1월부터 시행된다. 기존 부두운영사 직원과 인천항운노조원은 퇴직 후 새로운 회사에 고용되는 형식으로 추진된다. 인천항에서 구조조정이 시작되는 셈이다.
22일 인천지방해양항만청과 인천항만공사(IPA)에 따르면 올해 하반기부터 통합운영사 추진 계획안을 놓고 내항 부두운영사들과 협의를 진행할 예정이다. 기존 부두운영사 지분율과 인력, 장비 통합 방안, 인력체계 개편안을 확정해 노사정위원회에서 의결한다는 계획이다. 이런 과정을 거친 뒤 오는 12월 통합된 단일 운영사 모집 추진 계획을 발표하고, 내년 1월 단일 운영사 모집 공고를 시행한다. 인천항만청과 IPA는 내년 9월에는 단일 운영사와 신규 임대 계약을 체결해 내항 8부두 개발에 차질이 없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현재 인천 내항은 공영부두를 제외하고 10개 부두운영사가 38개 선석을 각각 나눠 운영하고 있다. 단일 운영사는 이들 10개 업체가 모두 참여하는 것이 전제 조건이다. 기존 부두운영사는 주주로 참여하는 가운데 단일 운영사는 내항 부두시설 임차·영업·운영·관리·하역 등을 모두 맡게 된다. 또 부두운영사 직원과 항운노조원은 기존 운영사에서 퇴직 조치 후 통합된 회사에 신규 채용되는 형식을 거친다.
이는 곧 인천항에서 유례가 없는 부두운영사 구조조정이다. 특히 내항 부두시설에 대한 임대 계약은 재개발사업자 지정 후 단일 운영사 선정 후 IPA가 일방적으로 계약을 해지하도록 했기 때문이다. 여기에 기존 내항 내 KD센터 등을 해체한 뒤 원상복구해 부족한 상옥시설로 활용하는 것으로 원칙을 정했다. 1개사 통합을 놓고 내항 부두운영사간 의견이 엇갈리면서 검토됐던 2~3개사 통합 방안 역시 무산됐다. 1개사 통합이 진행되지 않으면 감소 추세인 내항 화물을 놓고 부두운영사간 덤핑과 경쟁이 지속될 것이라는 이유에서다. 단일 운영사 구성은 내항 운영 적자, 내항재개발 등과 맞물려 추진됐다.
관련 용역을 진행 중인 한국해양수산개발원 김형태 박사에 따르면 내항은 2009년 이후 운영사 적자 누적이 확대되고 있다. 2009년 100억에서 2013년 280억원으로 증가하고 있다. 물동량 감소에 요율 하락, 인건비 증가 등이 원인으로 꼽혔다. 김형태 박사는 "부두 운영이 통합되면 백화점식 운영이 아닌 부두별 기능 전문화로 서비스와 생산성을 높일 수 있다"며 "내항 재개발 때 제기된 대체부두 발굴, 고용 불안정 문제를 동시에 해소할 수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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