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유럽연합(EU) 자유무역협정(FTA) 발효 3년째를 맞아 내일(7월 1일)부터 일부 유럽산 자동차의 관세가 완전히 철폐된다.
한·EU FTA 규정에 따라 7월 부터는 유럽차 중 배기량 1천500㏄ 이상 자동차의 관세율은 현행 1.6%에서 전면 철폐된다. 1,500㏄ 미만 소형차는 현행 4.0%에서 2.6%로 인하된다.
업계는 이에따라 유럽차 소비자 가격이 평균 50만∼80만원 정도 더 낮아질 것으로 보고 있다.
이미 유럽산 브랜드들은 지난 5월부터 일부 차종에 관세 인하분을 반영하는 등 공격적인 마케팅에 나서고 있다.
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는 최근 2014년형 '더 뉴 E클래스'를 출시하면서 부가세를 포함한 판매가격을 6천30만∼1억3천650만원으로 책정했다.
한불모터스도 지난 9일 관세인하분을 조기에 반영해 '시트로엥'의 해치백 DS3 모델 가격을 100만원 내렸다.
한편 EU의 28개 회원국도 내달 1일부터 한국산 중대형 승용차에 대해 무관세를 적용한다.
수입차의 시장점유율은 지난해 국내 전체 신차판매 대수를 기준으로 12%를 넘어섰고, 올해는 14%에 이를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한국수입자동차협회에 따르면 2010년 9만562대 수준이던 수입차 판매량은 2011년 10만5천37대로 처음 연간 10만대를 넘어섰다.
이어 2012년엔 13만858대, 2013년에 15만6천497대로 매년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으며 올해 들어서도 1∼5월 누적 판매량이 7만6천460대로 이른다.
수입차업계가 국내 마케팅을 강화하듯 국산 완성차들도 유럽 시장을 공략할 채비를 하고 있다.
현대차는 올해 1∼5월 유럽 시장에서 18만180대를 파는 데 그쳐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판매실적이 1.8% 줄었다. 유럽시장내 점유율도 3%대를 겨우 유지하고 있다.
현대차는 그러나 올 상반기의 부진을 딛고 하반기부터는 신형 i20 등 유럽 주력 모델을 앞세워 적극적인 시장 공략에 나설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