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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을 찾은 중국인 관광객은 의사소통의 어려움이, 일본인 관광객은 지나친 상품구입 강요가 가장 큰 불만인 것으로 조사됐다.

대한상공회의소가 한국 관광을 마치고 출국하는 중국인 150명, 일본인 150명을 대상으로 쇼핑실태를 조사한(복수 응답) 결과, 한국에서 쇼핑할 때 가장 불편한 사항으로 중국인은 '언어소통 불편'(57.3%)을, 일본인은 '상품구입 강요'(29.3%)를 꼽았다고 7일 밝혔다.

중국인은 이어 '안내표지판 부족'(34.0%), '불편한 교통'(21.3%), '비싼 가격'(17.3%)을, 일본인은 '언어소통 불편'(22.7%), '안내표지판 부족'(21.3%), '종업원 불친절'(16.7%) 등의 불만사항으로 들었다.

중국인과 일본인 관광객은 관광경로, 쇼핑장소, 지불수단 등에서도 차이를 보였다.

가장 자주 찾는 쇼핑장소로는 중국인(86.7%)과 일본인(81.3%) 모두 '명동'을 꼽았다.

이어 중국인은 '동대문(72.0%)', '인사동'(28.7%), '강남'(23.3%), '남대문'(17.3%), '이태원'(11.3%) 순의 선호도를 보였다.

반면 일본인은 '남대문'(51.3%), '동대문'(38.0%), '인사동'(36.7%), '강남'(17.3%), '이태원'(14.7%)을 차례로 선호했다.

대한상의는 "백화점, 면세점, 호텔 등이 밀집한 명동은 중국어·일본어 구사자가 많고, 각종 외국어 표지판도 잘 구비돼 예나 지금이나 외국인 관광객의 1순위 쇼핑장소"라며 "중국인은 명동에서 의류와 화장품을 구매한 후 한약재 시장이 밀집된 동대문을 찾는 반면, 일본인은 명동에 들른 후 김과 건어물을 사러 남대문을 주로 찾고 있다"고 설명했다.

한국에서 쇼핑한 품목도 중국인은 '화장품'(86.7%), '의류'(61.3%) 외에 '한약재'(39.3%)를 가장 많이 구입했고, 일본인 관광객은 '의류'(60.7%), '화장품'(52.7)에 이어 '김, 건어물'(52.7%)을 주로 구매한 것으로 조사됐다.

한국에서 쇼핑에 지출한 금액을 묻는 질문에 '100만원 이상 썼다'는 응답이 중국인 관광객은 전체의 38.7%, 일본인 관광객은 28.7%로 '큰 손' 관광객도 중국인이 일본인보다 많은 것으로 조사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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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광불만 #의사소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