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일 오전 10시부터 진행된 예능교회 창의적 예배세미나에서 조건회 목사(예능교회 담임)는 '시리즈 설교 및 소그룹 교재활용'을 주제로 강의하며 시리즈 설교를 위한 주제선정을 위해 릭 워렌 목사, 빌 하이벨스 목사 등의 시리즈 설교 예를 들었다.
조건희 목사는 먼저 릭 워렌 목사의 '인생의 어려운 문제들에 대한 하나님의 대답'이란 설교 시리즈를 소개했다.
12주 설교로 구성된 이 시리즈는 스트레스(극복해야 할 삶의 횡포), 실패(성공으로 가는 디딤돌), 슬럼프(지치고 고단한 삶의 무게), 평균 이상의 삶을 사는 법, 마음의 평화를 누리는 법, 낙심한 마음을 극복하는 법 등으로 구성됐다.
이어 소개한 빌 하이벨스 목사의 '아무도 보는 이 없을 때 당신은 누구인가?'란 설교 시리즈는 인격/위기에처한 자질들을 보존하는 것, 용기/두려움을 극복하는 것, 자기 통제력/ 즐거움을 융보하고 성공을 달성하는 것, 비전/현상 너머에 있는 것을 바라보는 것, 인내/포기의 순간을 넘기는 것, 온유한 사랑/남의 처지에서 서 보는 것, 엄한 사랑/친밀한 관계에서 진리를 지켜나가는 것, 희생적인 사랑/ 끊임없이 주는 것, 파격적인 사랑/ 적대감의 연쇄고리를 끊는 것, 그리스도의 인격으로 진행됐다.
조 목사는 "시리즈 출발 설교와 마무리 종합 설교 외에 성숙한 인격의 8가지 자질을 잘 다루고 있다"고 평했다.
또 그는 척 스윈돌 목사의 '역경의 때를 만나거든' 시리즈를 소개했다. 이 시리즈는 유혹, 오해, 불안, 수치, 의심, 이혼, 재혼, 지적, 고통, 편견, 위선, 무력감, 자격 상실, 죽음 등의 내용으로 구성됐다.
이어 조 목사는 척 스윈돌 목사의 '마음 산책코스'란 시리즈 설교를 소개하며 "제1코스 친밀함, 제2코스 단순함, 제3코스 침묵, 제4코스 복종, 제5코스 기도, 제6코스 겸손, 제7코스 자기통제, 제8코스 희생 등으로 영혼의 훈련장을 형상화한 방식으로 구성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그는 "국내에서 이런 시리즈 주제별 강해설교를 가장 잘 구사하는 인물로는 아무래도 이동원 목사를 꼽을 수 있을 것이다"며 "예컨대 '영혼을 향한 네비게이션'이란 설교 시리즈는 영원한 순례, 영원한 나라, 영원한 지금, 영원한 가치, 영원한 친구, 영원한 스타, 영원한 생명, 영원한 거처, 영원한 행복, 영원한 소통(기도), 영원한 감사, 영원한 투자, 영원한 말씀, 영원한 공동체, 영원한 양식, 영원한 동행과 같은 소주제로 탁월한 구성을 보여준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