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 심리가 실제 소비는 늘지 않지만 전망은 낙관론이 여전히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25일 한국은행이 내놓은 '4월 소비자동향조사 결과' 소비자심리지수(CCSI)는 108로 지난 3월과 같은 수준을 유지했다. CCSI가 기준치인 100을 넘으면 앞으로의 경제상황을 낙관하는 소비자가 많다는 뜻이다.
소비자심리지수는 지난 1월(109) 경기 개선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지며 2년 11개월만에 최대치를 기록한 이후, 지난 2월부터 계속 108을 유지하고 있다.
그러나 이같은 소비심리가 실제 소비지출 증가로 이어질 지는 미지수다.
1분기 민간소비 증가율이 0.3%로 전분기보다도 둔화된 데다 세월호 참사로 불요불급한 소비는 자제하는 분위기가 확산되는 상황이다.
한편 현재의 경기판단CSI는 91로 지난달 대비 3포인트 오른 반면, 경기전망CSI는 101로 한 달 전보다 1포인트 내렸다. 소비지출전망CSI와 가계수입전망CSI는 1포인트씩 내려 각각 110과 101을 기록했다.
가계의 재정상황에 대한 인식을 보여주는 현재생활형편CSI는 93으로 3월보다 2포인트 올랐다. 6개월 후의 생활형편전망CSI는 101로 넉 달 째 같은 수준을 유지했다.
주택가격전망CSI는 116으로 3월보다 5포인트 내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