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이 노아에게 이르시되 모든 혈육있는 자의 포악함이 땅에 가득하므로 그 끝 날이 내 앞에 이르렀으니 내가 그들을 땅과 함께 멸하리라 너는 고페르 나무로 너를 위하여 방주를 만들되 그 안에 칸들을 막고 역청을 그 안팎에 칠하라"(창 6:13-14)
하나님께서 세상을 보시니까 너무 타락하여 마음에 근심하시고 사람들의 날이 120년이 되게 하셨다. 그리고는 사람들을 지면에서 쓸어버리고 노아 가족만 살리고자 노아에게 방주를 만들 것을 지시하신다. 이에 노아는 하나님께서 자기에게 명하신 대로 다 준행하였다(창 6:22).
이 장면 때문에 거의 모든 사람들이 노아가 방주를 짓는데 120년이 걸렸다고 생각 한다.
유명하신 목사님의 설교집 뿐 아니라 심지어는 유명한 주석 책 조차도 120년 동안 노아가 방주를 만들었다고 한다. 어떤 목사님은 120년이라고 설교하신 국내외 목사님들의 예를 무려 20가지 정도 나열하고 또 주석 책 5권 정도를 조사하여 발표하였다. 한때는 120년이 아니라고 주장하는 사람들을 이단시까지 했던 적도 있었다고 한다.
120년이란 기간은 인간의 수명이 앞으로 120세가 될 것이란 말씀이지, 방주를 만들라고 말씀하시고 나서 노아가 600세 되던 해 방주가 완성된 것은 아니다. 즉 노아가 480세에 방주 만들라는 지시를 받은 것이 아니다.
창세기 6장 10절에 노아가 세 아들 셈과 함과 야벳을 낳았다고 말씀하고 6장 13절에서부터 하나님께서 노아에게 홍수 심판을 말씀하신 순서를 보아서도 노아가 방주를 짓기 시작할 때는 이미 세 아들을 낳은 후였다. 노아가 세 아들을 낳은 것은 오백 세 된 후의 일이다.
"노아는 오백 세 된 후에 셈과 함과 야벳을 낳았더라"(창 5:32)
여기까지만 보아도 방주 만든 기간은 100년 미만이 된다. 셈이 502년에 태어났으므로 98년 미만이다(창 11:10).
과연 노아는 방주 짓는데 몇 년 걸렸을까?
하나님께서는 방주를 지으라고 말씀 하시면서 그 방주에는 노아의 아내는 물론 며느리들도 함께 들어가라고 말씀하신다.
"그러나 너와는 내가 내 언약을 세우리니 너는 네 아들들과 네 아내와 네 며느리들과 함께 그 방주로 들어가고"(창 6:18)
아직 맞아들이지도 않은 며느리들을 함께 방주로 들어가라고 하나님께서 말씀하시지는 않으셨다고 보면, 노아에게 방주를 지으라고 말씀하신 때는 세 아들이 모두 장가를 간 후이다.
† 따라서 막내 아들이 장가를 30세에 갔다고 보면 방주 짓는데 걸린 기간은 68년 정도라고 보아야 한다. 방주 짓기 위해 20세에 일찍 결혼을 시켰다고 보아도 78년 정도이므로 노아 식구가 방주를 짓는 데는 70여 년이 걸린 셈이다. 120년은 절대 아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