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파주와 강원도 삼척에서 발견된 무인항공기는 엔진을 개조해 비행거리를 늘렸을 가능성이 큰 것으로 분석됐다.
삼척에서 발견된 무인기는 파주와 백령도에서 발견된 무인기와는 달리 군사분계선(MDL)으로부터 130여㎞ 떨어진 곳에 추락했기 때문에 북측으로 돌아가는 거리까지 단순 계산하더라도 총비행거리가 260㎞가 넘는다.
이와관련해 무인기 조사에 참여한 관계자는 7일 "엔진을 개조해 비행거리를 확대했을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그러나 북한이 비행거리를 늘릴 수 있는 엔진을 정찰용 소형 무인기에 장착하는 데 성공했다면 우리 지역의 상당 부분을 정찰반경에 넣을 수 있다.
전문가들은 무인기에는 일반적으로 '글로우 엔진'을 사용하지만 이를 가솔린(휘발유) 엔진으로 개조하면 체공시간과 비행거리를 늘릴 수 있다고 설명하고 있다.
글로우 엔진은 가솔린 엔진보다 출력이 2배가량 떨어지지만 기화기를 변경하고 전자점화장치를 부착해 가솔린 엔진으로 개조한다면 체공시간을 획기적으로 늘릴 수 있다는 것이다.
관계당국 관계자는 "중앙합동조사 요원들이 북한제로 추정되는 무인기의 엔진이 가솔린 엔진으로 개조됐을 것으로 보고 엔진을 분해해 정밀 분석 중"이라며 "엔진 구조를 정밀 분석하면 바람의 영향을 받지 않고 일정 궤도를 비행한 기술력을 파악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국방부는 파주 추락 무인기에는 2행정(기통) 가솔린 엔진이, 백령도 무인기에는 '4행정 가솔린 엔진'이 장착된 것으로 추정된다고 밝힌 바 있다.
현재 일본과 중국, 대만이 무인기 4행정 엔진의 세계 시장을 점유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