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가 꼭 들어야 할 7가지 말 | 존 드레셔 지음 | 김인화 옮김 | 생명의말씀사
어린이의 건강한 성장을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이 무엇일까? 인간이 중요감을 갖기 위해서는 자신 그대로 주목받고, 인정받고, 사랑 받아야 한다. 이 것은 아이들도 마찬가지이다.
특히 요즘처럼 급변하는 시대에 부모와 같이 있는 시간이 줄어들고 정서적인 스트레스에 당면한 아이들에게 좋은 부모, 좋은 교사로의 역할은 어느 때 보다도 중요하다. 한 아이가 성숙하고 자립하는 과정을 지켜보는 것처럼 보람 있는 일은 없을 것이다.
아이가 자라서 자신의 의무를 감당하고 바르게 생활하도록 도와주는 것보다 더 좋은 기회는 우리 인생에서 주어지지 않을 것이다. 우리 자신에 대한 이해, 상식 그리고 심리학자들의 견해와 연구 결과 등을 통해 각 어린이에게는 특정한 기본적 필요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 책은 성장하는 어린이에게 근본적으로 필요한 7가지(중요성, 안정, 수용, 사랑, 칭찬, 훈육, 하나님)를 다양하고 실제적인 사례를 통해 이야기한다. 이 책은 출간 후 20여개 언어로 번역되었으며 가정이나 교회, 학교 등에 도움을 주는 실제적이고 부담 없이 읽을 수 있는 책으로, 쉽게 읽고 찾을 수 있도록 소제목을 많이 달았고, 각 장의 마지막 부분에는 테스트와 토의 문제를 넣었다. 그리고 부록으로 '부모의 허용성 테스트'와 '나이에 따른 성장 이해'를 실어 부모 스스로 자신의 태도를 점검해 보고, 어린이를 더 잘 이해할 수 최선을 방향을 모색할 수 있게 해준다.
어린이의 기본적 필요를 채워 주는, 어렵지만 복된 의무를 가진 많은 부모와 교사에게 무엇보다도 명쾌하고 알찬 지침서가 될 것이다. 한걸음 나아가 책에서 전하는 7가지 외에 자신에게 질문을 던져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