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채용에서도 SNS(Social Network Services)는 빼놓을 수 없는 커뮤니케이션 도구다. 많은 기업들이 채용 트위터, 페이스북, 인크루트 인맥 등 SNS를 통해 채용정보를 전달하고, 구직자와 직접 소통한다. 하지만 똑같은 트위터, 페이스북이라고 해도 기업별로 활용형태는 조금씩 다르다.
 
취업∙인사포털 인크루트가 주요 대기업 채용SNS의 톤 앤 매너를 분석했다.
 
◆ 삼성전자(트위터, @samsungjob)- “요점만 쏙쏙”… ‘정보전달형’

 
삼성전자 트위터는 질문에 대해 간단하고도 명쾌한 답변이 주를 이루고 있다. 채용에 대한 것 외의 대화는 오가고 있지 않아 다소 딱딱한 느낌이 들 수도 있지만, 채용 트위터라는 목적에 충실히 채용 관련 정보와 문답들만이 타임라인을 채우고 있어 정보를 한 눈에 보기 편하다는 장점도 크다.

지원자격, 어학성적 등 기본적인 질문은 이미 많이 올라와 있어, 타임라인을 쭉 훑어본다면 굳이 새로 질문하지 않아도 답을 찾을 수 있을 듯 하다. 또한 이미 제출 완료한 지원서에 대한 수정 및 삭제 요청을 받는 모습도 보인다. 구직자들은 만약의 실수 상황에 멘션으로 도움을 청한다면, 길게 마음고생 하지 않아도 되겠다.

그리고 삼성전자 블로그 ‘삼성 투모로우’(www.samsungtomorrow.com)의 채용 메뉴에서는 각 사업부에 대한 자세한 소개와 함께 궁금한 점을 댓글로 받아 각 사업부의 채용담당자가 직접 답변을 해 주고 있다는 점도 눈에 띈다.
 
◆ SK그룹(트위터, @skcareers)- “좋은 결과 있길 기원합니다”… ‘합격기원형’
 
질문에도, 공지에도 ‘좋은 결과 있으시길 기원합니다’라는 합격 기원 멘트가 자주 보이는 SK그룹의 트위터. ‘SK그룹 채용정보의 모든 것’이라는 프로필 멘트만큼 신입, 인턴 공채 소식부터 채용설명회 일정까지, 다양한 채용정보를 제공한다.

또한 중복 합격과 같은 지원과정 중 생기는 애매한 상황에 대한 궁금증도 멘션을 통해 바로 해결 가능. 그리고 SK그룹은 ‘SK행복이야기’ (blog.naver.com/skcareers) 블로그에도 인턴 면접 현장, 취업비책 등 다양한 컨텐츠를 업로드 하고 있다.
 
◆ 한화그룹 (트위터, @hanwhadays)- “합격을 적극 지원해 드립니다”… ‘적극지원형’
 
한화그룹 트위터 ‘한화데이즈’에는 채용소식 뿐 아니라 한화그룹의 사업소식과 공모전 등 다양한 내용이 활발히 올라오고 있어 회사 전반에 대한 이해를 돕는다.

특히 한화그룹 지원자들을 대상으로 전문가에게 자소서 첨삭을 받을 수 있는 이벤트를 진행하는 등 지원자들의 입사를 위한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는 모습이 인상적이다. 특히 채용기간에는 한화 입사준비에 대한 다양한 팁을 자주 제공한다.

한화그룹 역시 블로그를 함께 참고하면 좋다. 한화데이즈 블로그(blog.hanwhadays.com) ‘한화채용’ 메뉴에서는 이력서 사진, 자소서 작성법, 면접 준비 등의 다양한 취업 자료를 제공하고 있기 때문. 정보 외에도 ‘면접장 분위기 띄우는 법 올리기’등의 재밌는 이벤트도 수시로 진행되고 있다.
 
◆ CJ그룹 (트위터, @Cjrecruiting)- 깨알 같은 ‘탐님’, 친근한 ‘탐님’
 
‘탐님’은 ‘탐난다, 당신’이라는 슬로건으로 운영되는 CJ그룹 트위터의 닉네임. 멘션마다 닉네임을 사용하며 운영하고, 질문 하나하나에 정확하고도 친근한 답변을 해 주는 것이 특징이다.

채용정보, 리크루팅 일정, 지원자격 등 기본적인 정보와 문답들이 오가고 있지만 리크루팅 현장을 실시간으로 중계하고, 끝난 후에도 참여했던 구직자들과 멘션으로 활발한 대화를 이어가는 모습에서는 지원자들과의 친밀도를 높이려는 CJ의 노력이 느껴진다. 기본적인 정보들 외에도 CJ 각 사업부의 직원들을 소개하는 ‘CJ인 스페셜’ 같이 다른 곳에서는 쉽게 접하기 힘든 CJ에 대한 정보들도 꾸준히 올라오고 있다.

CJ그룹 역시 채용블로그(blog.naver.com/cjrecruiting)를 함께 운영하고 있다.
 
◆ LG유플러스 (페이스북, www.facebook.com/recruit.lguplus)- 우리끼리 도란도란, ‘수다형’
 
페이스북은 다른 사람들이 내 홈에 글을 남길 수 있고, 또 다른 사람들이 그에 댓글을 남길 수 있어 한꺼번에 여러명의 의사소통이 용이하다. 그래서인지, LG유플러스 페이스북은 구직자들간의 교류가 유난히 활발한 모습이다.

서류합격한 지원자들이 이 곳에 글을 올려 면접스터디 멤버를 찾는다거나 질문글에 담당자가 답변을 하기 전에 지원자들끼리 답변을 주고 받는 모습도 종종 보인다.

제공되는 정보로는 채용공고 내용 및 직무소개, 리크루팅 일정 등을 확인할 수 있으며 ‘온라인 채용설명회’ 메뉴에서는 채용설명회 영상을 다시 볼 수 있다.
 
◆ 넥슨 (트위터, @join_nexon)- 채용설명회와 상담을 실시간으로! ‘생중계형’

 
공채시즌임이 생생하게 느껴지는 넥슨 채용트위터. 공모전, 채용설명회 등 넥슨에 가까워질 수 있는 여러 갈래의 길을 알려주는 정보들이 주를 이루고 있다. 그 중에서도 채용설명회 관련 내용이 많은 편. ‘공채버스’를 운영하거나 채용설명회를 편안한 카페에서 상담 방식으로 진행하는 등 이색적으로 진행되는 설명회가 많은 만큼, 공채기간에는 지하철과 학교 캠퍼스에 붙어 있는 공채 포스터 등을 찾아 사진찍어 올리면 선물을 주는 등의 이벤트도 활발하게 진행하고 있다.

게시판에 궁금한 점을 올리면, 인사담당자가 실시간 댓글로 궁금증을 해소해주는 ‘실시간 이벤트’ 같은 서류 합격자들을 배려한 이벤트도 눈에 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대기업 #채용SNS #기업 #채용 #삼성전자 #한화 #넥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