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고선박에서 연료탱크 부위에 난 구멍을 막으며 기름을 뒤집어 쓴 해경 특공대원들의 모습   ©뉴시스

부산해양경찰서는 화물선 파공 부위를 신속하게 막아, 15일 오후 6시 20분 경 사고 선체에서 유출되는 기름을 완전히 봉쇄했다고 밝혔다.

이번 사고는 15일 오후 2시 20분께 부산 남외항 N-5 해상에서 라이베리아 선적 화물선 L호(8만8250t, 승선원17명)와 유류공급선 G호(460t)가 충돌, 화물선 연료탱크에 가로·세로 20·30㎝ 크기의 구멍이 나면서 선박용 경유가 유출되는 사고가 났다.

신고를 받은 후 부산해경과 남해해경청 소속 대원들이 헬기를 타고 현장에 도착했다. 사고 발생 1시간 40여 분 뒤 오후 4시 경이었다.

사고 직후 유류공급선이 밸브를 잠그고, 화물선도 수평 탱크를 이용해 선체를 구멍이 난 반대쪽으로 기울이는 조처를 했지만, 화물선에 적재된 벙커C유 1천400t 가운데 상당량이 이미 해상으로 유출된 상태였다.

해경은 사고 현장에 도착하자마자 남해해경청 특수구조단 소속 신승용(42)·이순형(36) 경사에 특수임무를 맡겼다.

이들은 기름이 흘러나오는 선박 파손부위를 틀어막아 유출을 최소화했다.

로프 하나에 의지해 화물선 왼쪽 외부에 매달린 채 원뿔 모양의 나무 쐐기와 부직포 형태의 기름 흡착제로 선박 파공 부위를 막기 위해 필사적으로 작업했다.

파손된 화물선의 구멍에서는 검은 벙커C유가 솟구쳐 올랐다. 인화성 강한 유증기도 쉴 새 없이 새어 나오는 위험한 상황이었다.

높은 파도로 화물선이 휘청거려 중심조차 잡기 어려웠지만 신 경사와 이 경사는 벙커C유를 뒤집어쓴 채 사투를 벌였다.

이들은 로프를 잡아주면서 번갈아가며 구멍을 막았다.

로프에 매달려 벙커C유를 뒤집어쓰는 등 2시간여의 사투 끝에 오후 6시 19분 경에 선박에 뚫린 구멍을 틀어막는 작업을 성공적으로 끝냈다.

해경 관계자는 "선박 외벽이 곡선으로 돼 있고 너울성 파도와 유증기 등 악조건 속에서 로프 작업이 쉽지 않았을 것인데도 무사히 완수했다"고 말했다.

남해지방해양경찰청과 부산해경은 방제대책본부를 설치하고, 1,500t급 경비함정, 민간 방제선, 해군 등 선박 27척과 헬기를 동원해 긴급방제 작업 등 후속 대책을 마련 중이다.

또한 정부는 15일 부산 남외항 화물선 접촉사고로 발생한 기름 유출사고 대응을 위해 '중앙사고 수습본부'를 설치·운영하고, 부산지방해양항만청에 '지방사고 수습본부'를 구성한다고 밝혔다.

중앙사고수습본부는 지난달 31일 발생한 '우이산호 충돌 유류오염사고'와 부산 남외항 기름 유출사고 대응 업무까지 동시에 담당하게 된다.

해양수산부 관계자는 "'대규모 해양오염사고 위기관리매뉴얼'에 따라 해양경찰청 등 관계기관과 지자체에 '심각' 수준에 해당하는 조치를 취하도록 했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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