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 국민이 생각하는 학교 교육에 대한 평가가 전년도보다 크게 떨어진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학생 인성·도덕성 약화, 교사 역할에 대해 시급하게 해결해야 할 문제로 들어났다.

9일 한국교육개발원이 전국의 만 19세 이상∼75세 미만의 성인 남녀 2천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교육여론조사 2013' 결과를 보면 '우리나라의 초·중·고등학교를 전반적으로 평가한다면 어떤 성적을 주겠느냐'는 물음에 응답자들은 5점 만점에 평균 2.49점을 줬다.

2012년 학교 교육에 대한 전반적인 평가는 2.90점에서 지난해 0.41점이 하락했다. 전혀 못한다는 평가도 2012년 5.7%에서 지난해 13.5%로 배 이상으로 늘었고, 별로 못한다는 응답도 같은 기간 24.2%에서 34.4%로 상승했다.

학교가 좋은 평가를 받기 위해 우선적으로 해야 할 일로 '수업내용과 방법의 질 개선'(46.1%), '학생을 위한 친절한 상담 활동'(23.8%) 등이 꼽혔다.

시급히 해결해야 할 교육문제로 '인성·도덕성 약화'(48.0%)를 가장 많이 지적했고 이어 '학교폭력'(21.9%), '교육비리'(11.9%) 순이었다.

대학입시에서 가장 중요하게 반영돼야 할 요소로 '인성 및 사회봉사'를 선택한 비율이 2012년 17.9%에서 지난해 21.9%로 늘어나 '특기·적성'(32.7%)과 '대학수학능력시험 성적'(23.1%)에 이어 3위에 오르기도 했다.

'정부나 학교가 학교폭력 문제를 해소시키고 있다고 생각하느냐'는 물음에 71.4%가 '전혀 그렇지 못하다'(22.3%) 또는 '별로 그렇지 못하다'(49.1%)고 답했다. 이 같은 부정적인 응답은 전년의 60.1%에서 11.3%포인트 증가했다.

응답자의 90% 이상이 자녀가 일반대학 졸업 이상(석·박사 학위 취득 포함) 학력까지 교육을 받기를 원했다. 60% 이상이 대학 졸업장의 유무나 출신대학에 따라 심각한 차별이 존재한다고 봤다.

거의 대다수의 응답자는 학벌주의가 앞으로 '큰 변화가 없을 것'(56.7%)이라고 답하거나 '심화될 것'(31.9%)이라고 전망했다.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는 이날 논평을 내고 "인성교육 중심의 수업 강화에 일반 국민의 관심과 동의가 높은 만큼 민간이 주도한 인성교육 프로그램 공모인증 사업을 정부가 적극 학교급별, 교과별 교수-학습 지도과정에 적용하는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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