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해가 시작되면서 소비심리가 호전됐다.
한국은행이 27일 발표한 '2014년 1월 소비자동향조사 결과'에 따르면 이달 소비자심리지수(CCSI)는 109로 종전 최고치였던 2011년 2월과 같은 수준으로 올라갔다.
그러나 가계의 경제상황에 대한 인식인 현재경기판단CSI는 84로 전월과 같았다. 향후경기전망CSI는 전월대비 2포인트 올라 99다.
이는 경기전망 CSI가 100에 근접해가고 있는 것으로 미국 테이퍼링 정책의 영향에서 벗어난 것으로 평가된다.
가계의 재정상황에 대한 인식을 보여주는 현재생활형편CSI는 지난해 12월보다 1포인트 오른 93였다. 6개월 후의 생활형편전망CSI는 2포인트 상승해 101였다.
가계수입전망CSI과 소비지출전망CSI는 12월보다 1포인트, 3포인트씩 올라 103과 112가 됐다.
취업기회전망CSI는 전월과 동일한 94였다.
앞으로 1년간 소비자물가 상승에 영향을 미칠 주요 품목(복수응답)으로는 '공공요금'(70.3%)'이 1순위로 꼽혔다.
이어 '공업제품'(38.1%), '집세'(33.6%), '농축수산물'(19.6%), '개인서비스'(19.4%) 등의 순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