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당국이 대규모 정보 유출 사태를 자사 마케팅에 활용하는 일부 카드사에 엄중 경고했다.
정보 유출 카드사에서 이탈하는 고객을 잡으려는 일부 카드사의 영업행위가 적발되면 최고 수준의 제재를 내릴 방침이다.
24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융감독원은 최근 카드사 임원을 긴급 소집해 이번 정보 유출 사태를 자사 고객 늘리는 기회로 삼는 행위는 엄단하겠다는 입장을 전달했다.
이는 대규모 정보 유출 사태에 연루된 국민카드, 롯데카드, 농협카드의 고객 200여만명이 해지함에 따라 일부 카드사에서 텔레마케팅 등을 통해 신규 고객 유치에 열을 올리는 징후가 포착됐기 때문이다.
경쟁사로선 타사의 불행이 포화된 카드시장에서 치고 나갈 수 있는 절호의 기회인 셈이다.
지난해 1~9월 누계 기준 카드사 시장 점유율은 신한카드(21.9%), 삼성카드( 14.4%), 국민카드(13.8%), 현대카드(13.5%), 롯데카드(8.1%), 농협카드(7.1%) 순이다.
금융당국은 또 정보 유출 카드사에는 무료 문자메시지 제공과 연회비 일부 면제 등 피해 보상, 신속한 고객 상담, 철저한 2차 피해 예방 대책 등을 마련하라고 지시했다.
아울러 금융당국은 카드사보다 개인 정보 관리가 부실한 밴사에 대한 실태 점검도 할 방침이다.
밴사는 카드사와 가맹점 사이에서 전표 매입을 대행하고 수수료를 받는 업체로 밴사 하청업체까지 따지면 수천개에 달한다. 신고제라 폐업한 뒤 해당 업체의 고객 정보 향방을 모르는 경우가 많다.
일각에는 일부 밴 대리점이 개인 정보를 공공연하게 팔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밴사가 취급하는 정보에는 주민등록증이나 통장 사본 등 민감한 정보가 많다.
또 시중에 브로커들이 기존에 기업이나 포털, 금융사에서 유출된 개인정보 자료를 데이터로 구축해 암암리에 팔고 있다는 지적과 관련해 수사기관과 공조해 실태 파악에 나서기로 했다.